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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5 2018

미국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진화

조회3955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변화-건강함과 다양한 맛 추구

  ❍ 2004년 미시간주의 Farmington Hills사가 출시한 ‘5시간 에너지 샷(5-Hour Energy Shots)’에 의해 에너지 드링크 부문에 혁명이 일어남. 이는 소비자들의 편리함을 최대화하고, 음료업계에 새로운 기회를 창조함. 많은 음료 제조사들이에너지 음료시장에 합류하여 에너지 드링크라는 새로운 부문을 창조하였는데, 이는 활력과 에너지를 보완하는 기능성을 위해 제조된 음료로써, 글루코스, 카페인, 타우린, 인삼 등과 비타민, 무기질을 보완하여, 음료 또는 식이요법 보조제로 분류됨. ‘에너지 샷은 카페인과 비타민 B군 등을 보강, 기능성을 강화한 것으로 2~3온스 병 등 작은 크기로 음료보다는 식이요법 보조제로 분류함

                            
                                                                사진 출처: 5hourenegy.com

 

  ❍ 시장 조사기관인 Mintel‘Energy Drinks US’보고서에서는에너지 샷은 작업 수행에 원기를 주고 정신을 맑게 하고, 숙취를 풀거나 일을 완수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광범위하게 소비되고 있다고 서술하면서, ‘헬스장, 운동센터, 운동 경기, 나이트클럽, 대학교 근방 등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할만하다고 함 

 

  ❍ 에너지 샷이 인기를 끌면서, 2009년에는 약 250개의 브랜드가 출시되었으며, 주요 에너지 드링크 제조사인 Red Bull‘5-Hour Energy’상품은 2011년경 10억 달러 매출을 올리면서 시장점유율 90%를 기록함
      

                              < Top 에너지 음료 브랜드 >                      < Top 에너지 샷 브랜드 >

                 

                   * 2017422일 기준 52 출처: Beverage Industry, IRI(Information Resources Inc)

              

  ❍ IRI의 부사장인 Susan Viamari는 소비자들은 에너지를 편리하고, 빠르게 충전하기 위한 기능을 맛보다는 우선시했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맛과 기능을 모두 즐기려고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다양한 신상품들로 에너지 드링크 분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함. 예를 들어, Kill Cliff사는 체리 라임 에이드, 프룻 펀치, 레몬 베리의 세 가지 맛의 Ignite 브랜드를 출시하였고, 녹차, 생강, 인삼 등을 성분으로 비타민 B군 추가, 무설탕, 무인공색소, 무인공맛의 유기농 전해질 음료들을 출시함
 

                                          < 다양화된 맛, 천연·유기농의 에너지 샷 상품들 >

             

                                                          사진출처: Beverage Industry, Celcius, Zola

 

  ❍ 글로벌 시장 분석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소비자들은 건강과 웰빙을 위해 비타민과 타우린 등의 혜택을 유지하면서도 저설탕, 저칼로리의 다양한 상품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고 함. 실제로, Top 10 에너지 드링크 중 세 종류의 상품이 저칼로리, 저설탕, 저탄수화물 제품으로 나타남. Red Bull사의 무설탕 음료는 매출 3위를 기록하였으며, Monster Beverage사의 Monster Zero Ultra와 저탄수화물(Low-Carb) 에너지 드링크는 각각 4위와 7위를 기록함

  ❍ Mintel5‘Energy Drinks US’보고서는 다이어트 음료이던 아니던,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을 찾는 것은 명백하여, 에너지 드링크·샷 소비자들의 40%는 새로운 맛을 찾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기술함  

 

에너지 드링크와 기타 음료 부문의 호환과 소비자층 확대

  ❍ IRI 보고서는 이 외에도, ‘에너지 드링크 믹스가 성장하면서 에너지 샷의 점유율을 나눠가지기 시작했다고 함. 에너지 드링크 믹스는 액체 또는 농축가루로 소비자들이 취향에 맞게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2018520일 기준, 15.8%의 매출 신장을 하였는데, 아직 점유율은 낮지만, 주목할 만함 

 

  ❍ 유로모니터는 작은 틈새 마켓, 건강 에너지 드링크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사실상 가장 큰 브랜드로 떠오를 수 있다고 하면서, “최근까지도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들은 잘 알려진  MonsterRed Bull 브랜드에 비해 독자성을 유지하기 어려웠으나, 현재는 틈새 상품들도 건강 상품의 컨셉으로 독자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특히, 코코넛, 구아라나(guarana)*, 녹차추출물, 몽크 프룻(monk fruit)등과 건강한 성분이 추가된 에너지 드링크의 출시와 성장이 기대된다고 함

        *guarana: 브라질등에서 생산되는 단풍나무과의 열매

 

  ❍ BMC의 조사는 남성 그룹이 에너지 드링크의 주요 소비자들이었으나, 최근에는 소비자 계층이 확대되고 있다고 함. 실제로, Mintel의 보고서는 젊은 아버지들이 하루 마시는 음료의 10%를 에너지 드링크로 마시면서, 주요 소비자 그룹으로 부상하였는데, 이는 자녀양육 등으로 잠을 뺏기면서, 에너지 드링크로 원기를 회복하려고 하는 경향 때문이라고 함. 젊은 엄마들도 부상하는 소비자 그룹으로 대학을 갓 졸업한 젊은이들보다도 젊고 바쁜 엄마들이 에너지 드링크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함

 

  ❍ 새로운 맛과 소비자계층의 확대가 에너지 음료 시장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긴 하지만, 여전히 커피, , 소프트 탄산음료 등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데, 이런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서, 많은   음료 제조사들은 커피 맛의 하이브리드(hybrid)음료*를 생산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으므로, 일부 커피 음료는 향후 5년간 에너지 드링크로 전환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함
  *하이브리드 음료: 에너지 드링크의 인기로 발전한 부문으로 2013년 펩시사가 출시한 Mountain Dew Kickstart(5%의 쥬스, 시트러스 맛, 카페인 등 에너지 음료의 기능을 일부 보강한 음료) 등임 

 

  ❍ 한편, 많은 하이브리드 음료는 커피 이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목표로 에너지 드링크의 기능을 적용함.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Zola는 최근에 Zola Sparkling Energy Water라는 브랜드로, 그린 커피, 녹차, 마태(Yerba Mate) 등에서 추출한 카페인 음료를 출시함. 이들은 식물에 기반은 둔(plant-based) 산화방지제(antioxidants) 등의 성분을 자랑함

 

  ❍ Mintel의 보고서는 많은 새로운 에너지 드링크가 커피, 쥬스, 프로테인, 식물성 음료 와 성분들과 합침으로써 하이브리드의 수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음료부문은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에너지 드링크 시장도 복잡해지고 있다고 함 

 

  ❍ 유로모니터는 아직은 틈새 시장이지만, 미래에는 에너지 드링크에도 프로바이오틱스, 프로테인과 건강보조 성분(L-theanine/L-theanine/L-tyroine) 등 천연 성분의 기능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술함

 

    -  출처: Beverage Industry - 2018.8.17.

    www.bevindustry.com/articles/91328-energy-drinks-gain-healthy-positioning

    www.5hourenegy.com

    https://store.mintel.com/us-energy-drinks-market-report

 

   - 시사점 -
미국의 에너지 드링크 시장은 성장하고 다양화되고 있으며, 다른 음료부문과 혼합양상을 보이고 있음. 건강함과 다양함을 지향하는 신상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며소비층이 확대되기도함. 특한 맛과 재료의 한국의 건강음료들이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기능성을 추가한다면, 이 부문에 진입하기에 유리한 시기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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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미국 #첨가물 #식이요법보조제 #에너지드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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