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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7 2018

야채과일즙의 발전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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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과일즙 시장의 기회는 무엇인가?

2018년 제2분기, 중국 소비자 신뢰지수는 제1분기에 비하여 소폭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비록 소비자들은 여전히 낙관적인 소비심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시장의 전체 성장속도는 점차 늦춰지고 있다.


○ FMCG시장의 총체적 발전

인터넷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FMCG제품들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하였다. FMCG제품의 온라인 판매액은 비록 전체 판매액에서 27%수준이지만 전년 동기대비 35% 증가하였다. 오프라인 판매액은 전년대비 8% 증가하여 총 판매액의 73%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 오프라인 판매에서 식품품목의 증가율은 7%이고 식품품목 중 유제품과 음료의 증가율은 9%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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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특징

1.1 판매루트의 다양화 

기존의 FMCG 판매루트에는 현대적인 매장(편의점, 마트 등)와 전통적인 매장(개인 점포, 야채시장 등)가 있다. 그러나 2017년 이후, 시장에는 전자상거래(23%)판매루트와 기타 새로운 루트들이 출현하였다. 이는 점포판매 상가들에게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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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장의 고급화

Nielsen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중국에는 프리미엄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프리리엄 제품의 판매액은 점차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고 고가제품의 판매액은 총 판매액의 50%를 차지한다.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는 맹목적인 소비가 아닌 건강, 안전, 실용성을 추구하는 이성적인 소비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요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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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신제품 성공 난이도 증가

중국에는 매년 2만 여개의 신제품이 출시되지만 시장경쟁에서 살아남는 기간은 겨우 18개월 미만이다. 신제품은 6년 전의 66%에서 지금은 전체 제품에서 72%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판매액 점유율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으므로 각각의 제품의 생산능력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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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 따르면, 신제품 출시 전 100일 즉 전 3개월이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신제품 출시 100일 전, 소비자 구매율이 40%이상에 도달해야 신제품 출시의 성공률이 높아진다.


○ 야채과일즙 시장기회

전체 야채과일즙 시장의 규모는 299.5억이며 현재 주춤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과일야채 혼합주스는 전체 시장의 5% 내외로 시장규모는 작지만 과일야채 혼합주스의 판매량과 판매액의 증가속도는 46%와 49%로 비교적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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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발전 특징

야채과일즙의 농도를 비교할 때 2017년에는 고농도 야채과일즙 위주였고 2018년부터는 농도가 옅은 야채과일즙의 판매액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포장규격을 보면 저농도와 중·고농도 야채과일즙은 중형패키지(450~500ml) 위주이고 전체 판매액의 60~75%를 차지한다. 또한, 대형 패키지(>1000ml)의 판매액 점유율은 25.4%에서 28.8%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냉장보관의 필요성 여부에 따라 냉장보관이 필요한 야채과일즙의 판매액 점유율은 낮아지고 있으며 최근 2년간 판매액은 모두 10%미만이었다. 하지만 냉장보관이 필요 없는 야채과일즙의 판매액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판매루트를 비교하였을 때 냉장보관용 야채과일즙은 주로 현대판매루트인 편의점 등을 통하여 판매되고 냉장보관이 필요 없는 야채과일즙은 주요하게 판매루트를 통하여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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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재질을 비교하면 페트병 패키지를 사용한 저농도, 중·고농도, 농도 100% 야채과일즙의 판매액은 각각 78.6%, 98.4%, 75.5%이고 페트병은 야채과일즙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패키지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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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업체 브랜드를 비교하면 TOP5 브랜드 업체들의 판매액은 전체 판매액의 82%를 차지한다.


야채과일즙 시장에서 여성소비자가 77%를 차지하고 대부분 소비자들의 연령대는 30~49세 사이에 있다.

원문: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18875

(Foodaily每日食品网)


-시사점-

FMCG제품은 주로 오프라인 판매루트를 통하여 판매되고 있고 온라인 판매 또한 FMCG제품의 판매를 주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의 고급화 추세로 FMCG 식품 중에서도 프리미엄 식품에 대한 소비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야채과일즙시장에서 소비자들은 더욱 건강하고 간편하며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중국 FMCG 시장을 목표로 하는 국내업체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합될 수 있도록 휴대·보관이 편리하고 건강한 제품의 생산과 개발에 힘써야 한다. 또한, 정보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분석하여 다양한 홍보방식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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