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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9 2018

홍콩 우유 시장현황

조회3801

홍콩 우유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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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우유제품 시장현황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작년 홍콩의 우유 제품 판매액은 29억 홍콩달러를 기록, 2023년에는 35억 홍콩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연평균 3%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홍콩 내 대형 유통매장 내에서는 냉장보관용 신선우유와 상온보관이 가능한 멸균우유가 함께 판매되고 있으며, 신선우유는 주로 홍콩 로컬 우유 제조업체들이 취급 및 판매하고 있음. 멸균우유는 수입산 제품이 대부분으로 프랑스, 스위스, 태국, 일본산 등이 있음

우유 대용품 시장은 홍콩에서 가장 큰 우유제품 시장이며, 칼로리, 저지방, 불포화지방산 등 건강 요소에 주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두유와 같은 식물성 우유 대용품의 소비도 증가함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우유제품 전경>

냉장보관 매대

상온보관 매대



<
홍콩 우유제품 전체 시장 규모>

년도

2016

2017

2018

2019(추정)

시장규모(HKD million)

2823.2

2931.1

3048.5

3203.3

전년대비 성장률(%)

3.5

3.8

4.0

5.1

*출처 : Euromonitor, “Drinking Milk Products in Hong Kong, China”


 

<2017년 홍콩 우유제품 품목별 시장규모>

품목

시장규모(HKD million)

연평균 성장률(%)

맛첨가우유

199.7

5.9

우유

887.6

4.1

분유

298.2

3.3

우유대용품

1633.0

3.7

*출처 : Euromonitor, “Drinking Milk Products in Hong Kong, China”

   

수입현황

현재 홍콩에서는 신선우유가 생산되고 있기는 하나 생산량은 극히 적으며 가공우유를 비롯,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GTA(Global Trade Atlas)통계에 따르면, hs code 0401 기준, 2017년 홍콩의 우유제품 수입액은 116.7 백만 USD달러를 기록함

hs code 0401기준으로 홍콩의 우유제품 수입국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수입하는 나라는 호주로, 전체 수입액 중 약 17% 차지. 중국(2), 태국(3), 뉴질랜드(4) 순임. 한국은 14위 기록. 2017년 한국 우유제품 수입은 195.4US달러로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hs code 0401 : 밀크와 크림, 농축하지 않은 것으로서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

 

<홍콩 우유제품 상위 5개국 수입액>

국가

2016

2017

2018

호주

20,336.2

18,830.1

20,432.0

중국

22,699.2

20,782.2

19,340.8

태국

22,451.5

18,119.2

14,710.5

뉴질랜드

7,271.4

7,093.4

9,958.2

일본

6,363.5

7,259.2

7,939.4

*출처 :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0401 기준 / 단위 천 US달러


 

<홍콩 내 한국 우유제품 수입액>                                                                                              

국가

2015

2016

2017

한국

1,513.3

1,638.3

1,953.7

*출처 :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0401 기준 / 단위 천 US달러

 

   

유통 현황

대형 커피 프렌차이즈 및 디저트카페가 증가하면서 식료품점, 대형 슈퍼마켓뿐만 아니라 외식업체로 공급되는 저지방 우유, 신선 우유의 유통량이 많아짐

홍콩의 우유제품 주요 유통채널은 슈퍼마켓인 759, Wellcome, Taste, ParknShop, Fushion, Vanguard 등과 편의점인 7eleven, K-Circle 등이 있음

홍콩의 전통적인 두유 제조업체인 비타소이는 홍콩 우유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브랜드 신뢰도가 높으며, 우수한 품질관리와 다양한 맛을 첨가한 두유제품 개발을 통해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 중

홍콩에는 연중 신선 우유를 공급하는 3개의 주요 유제품 제조업체가 있음

Nestle Dairy Farm, Kowloon Dairy, Trappist Dairy가 있음. Nestle Dairy Farm Kowloon Dairy의 제조시설은 광저우에 위치하고 있으며, Trappist는 홍콩소재의 농장에서 우유를 생산하고 있음

3개의 제조업체는 홍콩 신선 우유 소비량의 85%이상을 공급하고 있음

홍콩 내 유통되고 있는 기타 해외 브랜드로는 Bulla, Pauls, Meiji, Nestle, Emmi, Brownes, Waitrose, 서울우유, California Sunshine 등이 있음

평균 가격은 마시는 우유 기준 900~1000당 약 19~23 홍콩달러임


<홍콩 Top5 우유 제품업체 점유율>  

업체

점유율(%)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 Ltd

34.2

Nestlé Hong Kong Ltd

11.1

Kowloon Dairy Ltd

11.0

Fonterra Brands (HK) Ltd

7.0

Trappist Dairy Ltd

4.3

*출처 : Euromonitor, “Drinking Milk Products in Hong Kong, China”



<
홍콩에서 유통 중인 신선우유 제품>

제품명

사진

용량

가격(HKD)

제조사

Kowloon Dairy

Fresh

Milk

1.5L

42.5

홍콩

NESTLE Dairy Farm Skimmed Hi-Calcium Milk Drink

236ML

26

홍콩

Trappist Fresh Milk

946ML

20.9

홍콩

  

<홍콩에서 유통 중인 멸균우유 제품>

제품명

사진

용량

가격(HKD)

제조사

VITASOY ORIGINAL SOYABEAN MILK 250ML (6PACK)

250ML

17.9/6p

홍콩

DUTCH LADY PUREFARM ORIGINAL MILK

225ML

28.9/6p

네덜란드

Grandeur Natur organic whole milk

1L

37.5

프랑스

DAIONI ORGANIC SEMI-SKIMMED MILK 1L

1L

32.5

영국

 

 

홍콩, 식물성 우유 소비 , 건강음료로 인기

홍콩은 웰빙 인기에 힘입어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식물성 우유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음

홍콩의 유통업계는 식물성 우유가 밀봉 팩에 들어있어 휴대 및 보관이 용이하고, 유통기간이 길어 향후 소비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식물성 우유는 주로 아몬드·코코넛 등을 사용한 우유이며 일반 우유에 비해 소화가 용이하며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임.

현재 홍콩 내 식물성 우유 유통업계는 식물성 원료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과 SNS홍보, 시음회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음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우유

Vitasoy의 검은콩 두유



진출방안


마케팅

편의점, 우유제품의 매력적인 포지셔닝 플레이스

홍콩은 인구밀도가 높고, 단위 면적당 편의점의 수가 많은 편임. 최근 1인 가구의 증가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변화로 편의점내 우유제품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음. 특히 샌드위치, 샐러드와 같은 신선편의식품과 함께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특정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조식 패키지와의 연계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 방안 고려 가능


디저트카페 천국 홍콩, 유통채널 다양해

홍콩 내 디저트카페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디저트를 먹는 것이 문화로 자리 잡음. 주로 차가운 우유에 망고, 두리안, , 젤리 등을 넣어 섞어 먹는 스프형 디저트나 밀크티를 보편적으로 먹음. 따라서 일반 유통매장 뿐만 아니라 외식업체, 카페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방안 또한 고려 가능

   

패키징

유리병에 담긴 생우유 인기 up”

팩이 아닌 병에 담아 판매하는 생우유가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홍콩의 대표적인 우유제조 업체인 카오룽 데어리(Kowloon Dairy)는 우유를 병에 담아 판매하면서 종이팩이나 플라스틱 용기 포장에 익숙했던 소비자들에게 신선하다는 인식을 주고 있음. 따라서 차별화된 방식으로 신선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패키징을 통해 소비자 공략 가능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우유제품

유리병에 담겨 신선한 이미지를 강조한 제품

 

주의사항

위생은 가장 중요한 요소

-이전 Trappist Dairy의 저지방 우유 제품에 함유된 박테리아 수치가 기준치를 초과해 소매업자들이 리콜하는 사태가 발생하였음. 홍콩 소비자들은 유제품 위생에 민감한 편이므로 주의할 것

 

홍콩 신선 우유는 저온 살균만 허용

한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신선우유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온살균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나, 홍콩은 저온살균방식으로 생산된 우유를 살균우유로 규정하고 있음.

 

우유(牛奶)와 우유음료(牛奶飲品) 구분

-홍콩은 소에서 추출한 진짜 우유와, 그렇지 않고 다양한 맛을 첨가하거나 식물에서 추출한 우유를 구분함. 전자는 우유, 후자는 우유음료로 불림. 홍콩 소비자위원회는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혼동하지 않도록 제품 겉면에 해당 내용을 정확히 명시하기를 권고함.

-홍콩 소비자위원회는 우유 제품이라면 유지방을 적어도 3.25% 이상, 유고형분을 8.5% 이상 함유해야 하고, 우유음료는 유지방을 적어도 0.1% 함유해야 한다고 언급하였음. 탈지방 우유와 저지방 우유에 대해서는 별도의 분류 기준이 적용됨.

-우유 및 우유음료 제품의 수입은 Centre for Food Safety 규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수입허가, 원산지의 위생증명서, 살균 방법, 함량에 따른 분류 등의 세부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함.

  

<우유와 우유음료를 구분해 놓은 사진>


 

시사점

홍콩의 우유시장은 다양한 수입산 브랜드들이 유통되고 있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홍콩 사람들의 소비성향 및 선호도를 파악하여 영양과 맛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한국산 우유를 홍보할 수 있는 적극적인 판촉활동이 필요함. 단기적으로는 수출에 용이한 멸균우유로 시작해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 후 기타 유제품으로의 수출 확장도 가능할 것

 

자료원

유로모니터 “Drinking Milk Products in Hong Kong, China”, Kati 보고서 "홍콩유제품시장분석", www.parknsop.com, www.topick.hket.com, Wellcome 슈퍼마켓(자체촬영)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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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홍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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