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4 2019

중국 수산물간식 종류세분화가 뚜렷, 건강한 소비의 움직임

조회2372

수산물 간식은 레토르트(retort) 식품의 일종이다. 신선 수산품을 기반으로 가공한 상품이며 완제품은 대다수 알루미늄 호일로 포장하여 영양을 보존할 수 있고 휴대가 편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산물 간식의 건강화, 편리화, 즉석식품의 발전 트렌드와 더불어 생산기술 및 혁신은 더욱 성숙되고 다양한 브랜드들은 수산물 간식이라는 작은 품목에도 꾸준히 힘을 쏟고 있다. 현재 중국 국내시장에서 활성화된 브랜드는 장자도(獐子岛: 해삼 등 해물 간식 업계), 바이초오웨이(百草味: 견과류 간식기업), 라이이펀(来伊份: 작은 간식기업), 줴웨이샌(嚼味鲜: 해삼 등 해물 취급 기업) 등이다. 이 기업들의 경쟁구도는 시장의 소비활력을 더욱 북돋우고 있다.


                                              


수많은 수산물 간식 중 오징어, 멸치 등은 비교적 이른 "고참"이다. 수산 제품에 대한 응용은 갈수록 풍부하고 연구발전 유형은 갈수록 다양하다. 전체 간식식품의 시장에서 현재 수산물 간식의 총량은 많지 않지만 증가세가 빠르고 품목의 세분화가 분명하다.


초기에 수산물 간식의 유행은 연안 지역에서 많았으나 초기에는 통일화된 간식류를 형성하지 못하고 최근에 와서야 점차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3년 전후 수산물 간식의 품종은 세분화 되었고 큐브모양 어묵(鱼豆腐), 물고기 소시지(鱼肠), 완자(鱼丸) 등 어묵류 제품도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간식화, 편리화로 발전되었다. 최근 2년에는 수산물 간식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고 비교적 큰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싼즈쑹수(三只松鼠), 양핀푸즈(良品铺子), 바이초웨이(百草味) 등 유명한 간식브랜드들이 수산물 간식시장을 겨눈다. 이외, 위피추이(鱼皮脆: 바삭바삭한 물고기 껍질)의 신품종의 유행과 더불어, 수산물 간식이 더욱더 많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수산물 간식의 품종구분에서 볼 때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번째는 순수 해산물 간식제품이다. 2016년 장자도(獐子岛)와 양핀푸즈(良品铺子)는 해양간식식품의 거대한 잠재력을 발견하였고 전복, 해삼, 조개, 어류 등 상품을 조합한 수산물 간식식품 시장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는 바다맛(海味,해미) 간식제품이다. 중국 수산물가공업체 염정어부(炎亭渔夫)에서 도입한 "바다의 맛 Light Food(轻食)"의 컨셉은 Light food와 간식 조합의 큰 돌파구였다. 제3류는 해양간식의 연장류 제품이다. 예를 들면 최근 2년에 시장에서 핫한 물고기 껍질류 상품, 원료는 콜라겐, 짠 노란자위맛의 혁신이 하이라이트이고 단치맛(丹奇味), 솔로식량(单身粮), 사바와(Sabava, 沙巴哇),향해식품(香海食品)가 그를 관통하는 제품이다.


염정어부(炎亭渔夫) 브랜드 창시자인 정은창(郑恩仓)은 "소비 수준 향상과 더불어 건강한 소비에 대한 개념이 소비자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어 어류제품은 이미 하나의 건강 트렌드로 되었다. 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어떤 음식이 건강한 지를 모르기때문에 우리가 해야할 것은 소비자한테 건강이념을 전달하는 것과 소비자가 더욱 건강한 식품을 먹을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하지만 업계에서 주의해야할 것은 앞으로 어떻게 성분을 개선하여 맛(口味)과 식감(口感)을 살리고 더욱 많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지와 원가를 낮추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간식의 높은 가격에 대한 편견을 바꾸는 것이다.



                             


시사점:

건강식 및 경식(Light Food)은 거의 모든 중국내 식품시장을 관통하고 있는 키워드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간식시장에 있어서는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카테고리가 다른 식품시장에 비해 비교적 넓다보니 수산물 간식의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특히, 건강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수산물 간식도 인기를 끌며 여러 세분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에서 주로 보이는 순수 해산물만을 가공한 간식뿐 아니라 응용작까지 여러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으니 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국 수산물 및 간식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좋은 공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수산물간식 종류세분화가 뚜렷, 건강한 소비의 움직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