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6 2019

베트남, 건강 중요성에 따른 채식문화 발달

조회5215

1. 베트남 채식주의 개요
- 채식주의는 동물성 음식을 피하고,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것을 뜻한다. 채식주의자들의 먹는 식성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아래 8개의 채식주의 분류로 나눌 수 있다.

external_image

2. 채식, 하나의 트랜드로
 - 베트남 사람들은 장단기,주기적으로 채식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민간신앙을 포함한 종교적 이유에 기반하여 채식을 하며, 건강을 위해 단기적 채식을 진행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종교의 영향
 ▷ The Government Commitee for religious affairs(TGCP)에 따르면 베트남 인구 9500만(2017년 기준) 중, 26.4%가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14.91%가 불교(약 1400만명), 7.35%가 천주교, 1.09%가 기독교, 1.16%가 까오다이교 및 호아호아교를 갖고 있다고 알렸다.
 ▷ 그 중 까오다이교와 호아호아교는 불교의 이념을 공유하는 종교이며, 베트남 사람들이 믿는 민간신앙 또한 불교의 이념과 일치되는 부분이 상당하다.따라서 불교 신자 및 베트남 종교인 까오다이교, 호아호아교, 그리고 민간신앙 모두 채식을 실천한다고 볼 수 있다.
 ▷ 불교 신자들은 매월 음력 1일,15일 혹은 특정일에 채식을 진행하고 있다.


(2) 육식문화의 반작용, 채식주의

 ▷ 건강에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 사람들은 일부 서양식 육식문화에 대한 안 좋은 생각을 갖고 있으며, 각종 매체들은 육식 문화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들에 대해서 보도자료를 내고 있다. 이는, 서양식에 기반된 육류문화를 먹음에 따라 비만율 및 각종 질병 증가율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 사람들이 육류문화를 질병과 연관시켜 생각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 따라, 건강에 좋은 야채류를 섞어 먹거나 혹은 간헐적 채식을 통해 육류를 멀리 하려는 경향 또한 존재한다.
external_image
(3) 개인 건강의 이유
 ▷ 종교적인 이유 외에도 베트남 사람들은 수시로 채식을 하며, 이를 자신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베트남 헬스케어(consumer Health) 산업의 규모는 약 20조 6,000억 베트남동(약 1조 52억원), 건강기능식품(Dietary Supplement)는 전년 대비 약 11,0% 성장한 9조 8천 베트남 동(약 4,742억 원)으로 시장 규모가 매우 커졌음을 알 수 있다.
 
3.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채식 메뉴

 채식주의자를 위한 가공식품

external_image

▷ 채식 가공식품은 일반 식품과 가격이 비슷하거나 혹은 약간 저렴한 정도이며, 채식 가공식품을 전문으로 하는 제조사는 어우락(Au Lac) 및 AMLA Vegan Food가 있다.
▷ 어우락은 현지기업으로써 20년 넘게 채식 가공식품에 대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AMLA Vegan Food는 10년 넘게 채식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두 업체 모두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매우 높은 기업이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음식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4. 채식 전문 식당
 ▷ 베트남에는 길거리에서도 쉽게 소규모 채식식당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음은 호치민에서 유명한 채식식당 리스트이다. 베트남어로 ‘Chay’는 채식이라는 의미로 채식 전문 식당은 모두 ‘Chay’를 표기해둔 것을 알 수 있다.


베트남 채식 식당 - 대부분의 베트남 식당에서 기본적인 채식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어, 채식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채식전문 식당 또한 잘 발달 되어 있다.

external_image

 외국 채식 식당 및 수입 채식 식품 판매점
external_image
5. 시사점
 ▷ 베트남은 매년 경제 성장률(GDP 기준)이 평균 7% 성장하고 있으며, 베트남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 수준 또한 성장하고 있다. 2018년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 관심 분야 5가지는 고용안정(43%), 건강(41%), 일과 생활의 균형(23%), 경제(23%), 부모 복지 및 행복(16%)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채식과 연계하여 생각하는 베트남 사람들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 현재 베트남에 말레이시아, 미국 채식 식당들이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 채식주의 시장이 더욱더 활성화 되고 있어 시장 잠재성이 매우 큰 시장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 다만, 채식이 이루어지는 베트남 사람들의 습성은 불교 교리에 근거한 베트남의 문화로부터 나오기에, 베트남 문화를 잘 이해하는 현지 기업들이 채식 시장을 점유하고 잇으며, 베트남 채식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미 수십년간 인지도를 쌓아올린 현지 기업들과의 경쟁이 예상되므로 관련 기업들은 참고할 필요가 있다.

* 출처
1. https://vietnammoi.vn/vi-sao-nhieu-nguoi-thich-an-chay-135462.htm(Vì sao nhiều người thích ăn chay?)
2. http://www.aulac-vegetarian.com/vn/san-pham/
  (Sản phẩm món chay của Âu Lạc)
3. https://www.foody.vn/bai-viet/top-10-nha-hang-chay-thanh-tinh-ngon-o-sai-gon-10572
  (HCM TOP 10 nhà hàng chay thanh tịnh ngon ở Sài Gòn)
4. https://thanhnien.vn/tai-chinh-kinh-doanh/mon-chay-nuoc-ngoai-739082.html
  (Món chay nước ngoài)
5. https://forbesvietnam.com.vn/tin-cap-nhat/nguoi-viet-ua-thich-mon-an-cua-chau-a-hon-mon-tay-4782.html
   (Người Việt ưa thích món ăn của châu Á hơn món tây)


'베트남, 건강 중요성에 따른 채식문화 발달'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베트남 #베트남 #호치민 #채식 #비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