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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5 2019

일본의 인기 건강식품 성분은?

조회8357

일본의 건강식품 시장


·
건강지향은 최근 식품시장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2018년 일본 건강기능식품(Health & Beauty) 시장규모는 약 23,659억 엔 규모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특히 2019년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23,986억 엔 규모로 전망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주요 구매성별을 살펴보면 여성이 63%, 남성이 37%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로 구분했을 때는 40대가 24.9%로 가장 높으며 50, 60대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효능별 성분 현황

·시장의 성장과 함께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강조한 상품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업계 및 소비자들은 일부 경쟁격화로 인해 시장에서 밀려나는 상품들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하지만 건강식품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전망이다.

·주요 효능별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생활습관병(고혈압,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 등)예방 관련제품이 16.7%로 가장 많았으며, 정장효과(장청소)12.9%, 자양·강장이 12.5%, 다이어트 10%순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생활습관병 예방 및 다이어트에 빠질 수 없는 영양소 중 하나인 단백질 관련 식품시장이 최근 들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효능별 성분>

효능

성분

효능

성분

자양강장

비타민

혈액순환촉진

비타민E

로얄제리

생강

고려인삼

시트룰린

마늘

면역부활작용

유산균류

마카

프로폴리스

슷폰(자라)

느타리버섯

심해상어엑기스

영지버섯

기타

베타카로틴

간 기능개선

강황

골관절 서포트

칼슘

참깨엑기스

글루코사민

오르니틴

콜라겐

기타

아미노산

피부미용 효과

콜라겐

기타

플라센털

각성 효과

카페인

히알루론산

기타

프로테오글리칸

충치예방

자일리톨

기타

유칼립추출물

정장효과

유산균류

POsCa

알로에

에티켓(입냄새)

클로로필계

식물섬유

허브민트계

프룬(prune)

식물추출엑기스

올리고당

후라보노계

다이어트

단백질

기타

식물섬유만난

(mannan)

아이 케어(눈)

블루베리

아미노산

루테인

신감미료

기타

효소

멀티밸런스

복합

김네마(당살초)

비타민CB

L카르니틴

비타민C

기타

멀티비타민

생활습관병예방

난소화성덱스트린

비타민B

DHAEPA

기타

흑초향료

목의 불쾌감 제거

복합

핵산

허브민트계

유산균류

기타

녹차카테킨

멘톨계

우롱차중합폴리페놀




                           <성분별 시장 규모>


·상기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산균과 비타민 성분의 매출액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두 성분이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양성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 및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칼로리 조정식품 및 단백질 보충식품 등이 중요성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일본의 한국의 대표 건강식품이라고 알려진 고려인삼의 시장규모이다. 자양강장 효능의 주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는 고려인삼은 일본의 주요 130여개의 건강식품 성분 중 33위를 기록했다.


결론 및 시사점


·
일본의 건강식품을 다른 관점인 성분의 관점으로 재조명 해보았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면역력 증가나 신진대사 등과 관련된 건강식품 시장(유산균, 비타민 등)이 예상대로 시장규모가 커 인기성분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한국의 대표 건강식품인 고려인삼의 경우, 일본에서는 익숙지 않은 강한 향과 맛으로 인해 좋은 성분인 것을 알면서도 꺼려하는 소비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본문에서 보는 것과 같이 고려인삼은 일본 건강식품의 인기 성분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일본을 대표하는 영양 드링크의 성분을 살펴보면 인삼 엑기스가 들어있는 것도 있다. 일본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고려인삼의 지속적인 개발과 홍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가까운 존재로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한다.


·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일본의 건강식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고려인삼과 같이 효능이 인정된 좋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한국의 우수 농산물을 발굴하여 홍보·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 1128일 일본농업신문 p.8 기사 참조

                        후지경제 2019 HB푸드 마케팅편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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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효능 #시장확대 #건강식품 #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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