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2 2020

[중국]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 인한 견과류 산업시장의 발전

조회2842

중국인들의 평균 수입과 소비능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간편식품의 시장규모도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 견과류 식품은 간편식품 시장 규모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표준화된 생산 능력과 선진적인 관리 시스템 등으로 인하여 중국 본토 기업이 중국 간편식품 미세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견과류의 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견과류의 판매액은 10%미만으로 업계에서 낮은 편에 속한다.

각 간편식품 회사의 상품 종류의 비중도 차이가 있다. 판매방식은 주로 직영, 가맹점 혹은 도매, 전자상거래 등 진행하고 있다. 판매 채널의 차이로 인하여 회사의 수익도 차이가 발생한다. 
 

■ 소비력 향상, 수요 증가

국민 평균 수입이 증가되면서 식품구조도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들의 식품 품질 및 건강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요는 견과류 소비시장의 원동력이기도 하다. 견과류 상품의 연 구매 수량은 비교적으로 타 간편식품보다 낮지만 견과류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각 견과류의 영양요소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고 타 식품과 같이 세트상품으로 판매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여행, 일상, 명절 등 많은 상황에서 견과류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견과류 시장이 고속 성장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또한 물류 유통체계의 시스템화는 간편식품이 온라인 마케팅에서 순조롭게 판매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뒷받침이다. 소비자의 다원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간편식품기업은 기술 연구, 정보 시스템관리 등 많은 방법을 통해 공급자의 입장에서 생산효율, 품질개선 등 꾸준히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상품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서 마케팅홍보가 없어서는 안 된다. 중국 뉴 미디어 채널의 발전으로 인하여 광고 마케팅 방법도 풍부해지고 있으며,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광범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 채널 확장, 판매 증가

중국인의 평균 수입이 상승되면서 음식구조도 변화하고 있다. 견과류의 소비규모와 전체적인 상품가치는 아직 많은 발전 공간이 존재한다. 추후 간편식품기업들이 견과류에 대한 집중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견과류 시장발전이 세분화하면서 각 환경, 특정 그룹을 위한 신상품개발도 이루어 지고 있다.

국민들의 건강의식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견과류 상품도 복합적, 고급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가 점차 엄격해지고 있는 현재 각 기업도 생산 관리를 강화하고 시장수요에 맞게 상품구성을 하고 있다.

많은 견과류 기업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한계가 보이자 오프라인시장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견과류 기업이 각 채널에 깊이 점유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 오프라인을 신속히 결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를 실천하고 있다. 견과류 기업에게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마케팅 할 수 있는 공간이 더욱 크다. 그리하여 온라인 시장을 확장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시장도 중요시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보다 소비자와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으며, 오프라인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를 더 잘 분석하여 온라인과 결합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

온라인 시장 점유와 오프라인 시장의 확장을 통해 현장 체험 등 다원화 마케팅을 이룰 수 있다. 기업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단순히 판매기능만 부여하는 것이 아닌 특정그룹의 수요에 맞는 주제별 매장을 개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AI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매장 및 무인 판매 매장 등 복합적인 개념의 오프라인 매장이 현재 중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견과류는 다양성이 있는 식품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필수 소모품이라는 특징이 있어, 현재 견과류의 시장은 코로나 19의 영향이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행위 및 소비 습관이 변화하면서 건강에 대해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견과류의 기능뿐만 아니라 포장지 등 식품 안전적인 측면을 더욱 중요시한다면 향후 견과류 기업은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중국식품보(中国食品报)
https://news.21food.cn/12/2896051.html

'[중국]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 인한 견과류 산업시장의 발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