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21 2020

베트남, 아이스크림 시장은 성장 중

조회2842

20208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베트남, 아이스크림 시장은 성장 중

 

2020820, 하노이지사

 

키워드 : 아이스크림

베트남 아이스크림 시장현황

- 베트남 아이스크림 시장은 연평균 매출 상승률 10%를 기록하며 타 품목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냉장냉동시설을 구비한 대형유통매장, 소규모 마트 등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어 최근 5년간(`15~`19) 대용량 아이스크림, 소형 아이스크림 등 모든 종류의 아이스크림의 판매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및 베트남 리포트에서 조사한 베트남 소비자의 아이스크림 선호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현지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아이스크림은 소프트 아이스크림으로 판매량이 전체 아이스크림류의 84%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는 가공 합성착색료 등이 첨가되어 빙과류의 맛을 진하게 만든 아이스크림보다 소프트 아이스크림과 같이 원재료 고유의 맛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여 베트남 및 외국계 아이스크림 업체에서는 맛은 단순하지만 외관 등이 독특한 제품들을 출시하여 베트남 아이스크림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이와 관련하여 나비스코(Nabisco)의 대표 제품인 오레오(Oreo) 쿠키와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조합하여 크로스오버(Crossover)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판매가를 낮추고 대용량 아이스크림에 비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미니사이즈 아이스크림을 개발하여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음

베트남내 한국산 아이스크림 현황

- 베트남내 수입산 아이스크림은 주로 태국(44.9%), 한국(35.6%)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수입된 아이스크림은 주로 대형유통매장, 소규모 마트 등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한국산 아이스크림의 경우 `185.5백만불에서 `196.6백만불로 수입량이 16.7% 가량 증가하였으며 이에 대한 베트남 시장전문가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TV프로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방영되고 있는 K-Drama, K-Pop, K-Beauty 등을 통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크게 높여 한국산 제품 구매량이 덩달아 증가했다고 평가하고 있음

external_image

시사점

- 베트남의 경제성장, 가계소득 증가, 냉장냉동시설을 보유한 마트 등의 증가 및 지속적인한류 열풍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이 원료 고유의 맛을 살린 아이스크림을 선호하고 있으며아침햇살 아이스크림과 같은 제품들을 개발하여 판매한다면, 베트남내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며 나아가 큰 인기를 몰고 있는 한류 열풍을 이용하여 영상제작 등을 활용하여 홍보마케팅을 진행해본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됨

 

- 베트남내 수입과일 시장동향 관련 뉴스 및 자료

https://vtv.vn/kinh-te/xuat-khau-kem-cua-han-quoc-sang-viet-nam-tang-30-20200720110351428.htm

https://www.vietnamplus.vn/chinh-phu-han-quoc-thuc-day-lan-song-van-hoa-hallyu-moi/652074.vnp


'베트남, 아이스크림 시장은 성장 중'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