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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9 2020

일본, 코로나19로 컵면은 울고 봉지면은 웃는다.

조회2481

□ 일본에서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면 소비행태에 변화가 일어났다.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월등히 많이 팔렸던 컵면은 빠르게 뒤쫓는 봉지면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 2019년 1년간 일본에서는 컵면이 39억 4,013만개, 봉지면이 16억 9,013만개가 생산되었다. 총 생산량뿐만 아니라 제품 수에서도 컵면은 1,315종으로 봉지면 246종을 앞서고 있다.(일본즉석식품공업협회 조사결과)

 ○ 코로나 전인 2019년에는 매출신장률에서 큰 차이가 없었으나, 코로나로 집에서 생활하는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봉지면으로 소비가 빠르게 집중되고 있다.

   - 봉지면은 2월 이후 전년 동기대비 신장률은 증가 추세를 이어나가며 4월에 정점을 찍었으며 8월에는 8.8% 증가했다. 컵면은 8월 이후 전년 동기와 비교해도 매출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빅데이터 마케팅회사 ㈜True Data) 



드럭스토어 봉지면 및 컵면 전년 동기대비 매출신장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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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일본경제신문

- 긴급사태선언 직후인 4월 6~13일, 전국 슈퍼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 4,500점포의 전년대비 식품 매출 신장률 순위에 스타게티(221%)가 3위, 인스턴트봉지면이 12위를 차지했다.

- 동 조사의 8월 3~9일 식품 매출 신장률 순위에는 인스턴트봉지면이 6위(134%), 스타게티가 19위(121%)를 기록했다.(포스데이터서비스 운영 ㈜머천다이징 온)

○ 봉지면은 그 자체만으로 한 끼 식사가 되지만, 요리 재료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밥을 조리해 먹는 빈도가 늘어난 최근,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봉지면은 5개입 상품이 주를 이루며, 평균 260엔에 판매되는 반면 컵라면은 개당 110엔대로 개당 가격을 생각하면 봉지면이 경제적이다. 또한, 봉지면은 컵라면에 비해 부피가 작아 보관하기 편리한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한국 봉지라면 활용 요리레시피 홍보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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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일본지역본부 유튜브 계정

□ 자료출처

·ITmedia비지니스온라인, 코로나로 건면·봉지면이 날개돋힌 듯 팔린다(2020.10.28.)

( https://www.itmedia.co.jp/business/articles/2010/28/news031.html)

·일본경제신문, 드럭스토어도 절약 소비행태 반영 8월 판매, 봉지면과 냉동채소 판매액 증가(2020.10.19.)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65108520W0A011C2H34A00/)

·㈜True Data 보도자료, 새로운 생활양식의 영향?! 입욕제 26% 증가, 음용식초 43% 증가(2020.09.29.) (https://www.truedata.co.jp/news/release2020092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일본지역본부 유튜브 계정(https://www.youtube.com/watch?v=PJt07Dcal98)


□ 시사점

· 인스턴트면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인데다가 장기보존도 가능한 식품인 만큼 장점이 많아 경쟁이 치열한 제품군이다.

· 일본의 인스턴트라면과 비교해 한국라면은 면이 굵고 쫄깃한 식감이 장점으로 요리를 했을 때 빨리 불지 않고 양념과 궁합이 좋기 때문에 라면을 활용한 요리와 사리면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점을 홍보에 활용한다면 수출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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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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