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3 2020

일본의 농림수산물 및 식품분야 RCEP 합의사항

조회3061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및 ASEAN 10개국 등 총 15개국이 11월 15일 제4차 RCEP(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를 온라인으로 열고 최종 서명을 했다.

■ RCEP 협정 개요
· 이번 합의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세계 인구와 GDP의 약 30%에 해당하는 거대한 자유무역권이 탄생하게 됐다. 일본은 최대 무역상대국인 중국과 3번째 무역상대국인 한국과 처음으로 EPA=경제연계협정을 맺었다. 세계무역액의 30%를 차지하는 자유무역협정(FTA)에서 수출입에 부과되는 관세의 91%를 단계적으로 철폐한다.
→ 참가국
ASEAN 10개국(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총 15개국
※ 인도 : 언제든지 참가할 수 있도록 특별 규정
→ 관세
참가국 전체에서 공업품(91.5%), 농림수산품(49∼61%)의 품목을 단계적으로 철폐


■ 일본의 농림수산물 및 식품분야 RCEP 합의사항
· 일본은 쌀, 보리, 쇠고기, 돼지고기, 유제품, 설탕 등은 중요품목으로 지정하여, 관세철폐 및 삭감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기존에 체결한 TPP(환태평양경제협정) 및 유럽과의 EPA(82%)보다 낮은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 중국에 대해서 관세 철폐율은 56%로서, 주요품목으로는 냉동채소조제품(9%) 및 건조야채(9%)의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한다. 일본 정부 당국은 냉동 및 건조채소는 일본 국산품과 경쟁하지 않는 시장으로 판단한 것이다. 다만, 양파, 파, 당근 등은 합의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한국에 대해서는 채소분야를 합의에서 제외하는 등 관세철폐율을 49%수준으로 낮게 설정하였고, 아세안·호주·뉴질랜드에 대해서는 61%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 반면, 일본이 수출하는 농산물·식품 분야는 중국을 대상으로 가공밥·쌀과자·절화 등의 관세를 단계적으로 낮추고 철폐. 인도네시아에 대해서는 쇠고기를 한국을 대상으로는 일본술 등의 관세를 철폐하기로 하였다. 

구분

상대국

품목

관세 철폐시기

현행 관세율

일본이

수출시

중국

일본술

21년째

40%

간장

21년째

12%

가리비

11년째(일부)

10%

한국

소주

20년째

30%

캔디

10년째

8%

인도네시아

쇠고기

즉시(일부)

5%

일본이

수입시

-

주요 5품목

(, 보리, 쇠고기, 돼지고기, 유제품, 설탕)

철폐안함

-

와인

16년째

15% 또는 종량세

막걸리

21년째

1L42.4

                                 < 주요 식품에 대한 일본의 RCEP 관세 철폐시기 >

                          <식품에 대한 RCEP 관세> 자료출처 : 일본경제신문 20.11.15



■ 시사점
· 각 나라는 이번 RCEP이 코로나 이후 경제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발효시 국내 총생산(GDP), 인구 모두 세계의 거의 30%를 차지하는 경제권이 된다. 또 일본의 무역액에서 차지하는 경제연합제휴협정(EPA) 체결국의 비율은 약 80%가 되며, 주요국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자유무역협정이다.

· 한국은 이번 협정으로 일본과 첫 FTA를 맺는 효과가 생겼다. 한일이 처음 맺는 이번 자유무역협정으로 양국의 무역이 더욱 활발해질 것을 기대해본다. 또한, 동시에 일본은 큰 시장을 가진 중국과도 첫 EPA를 맺었는데 아시아 경제권을 주도하려는 중국의 움직임과 본 협정에 의한 무역 동향 등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일본경제신문 – 2020.11.15/16.
· 일본농업신문 – RCEP 15개국서명 중한과 첫 EPA 주요품목은 제외 – 2020.11.16

'일본의 농림수산물 및 식품분야 RCEP 합의사항'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RCEP #농림수산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