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9.08 2021

코로나로 인한 가정식 수요 최신트렌드

조회421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 즉석밥 수요의 증가

 -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는 즉석밥 수요는 맞벌이와 소규모 가족의 증가, 재해 대비용 등의 사회 배경으로 등장 이후 30년 동안 시장은 상승세를 이어왔으며, 코로나로 인해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재해 대비용으로 가정내 비축수요가 많았던 즉석밥은 맛과 간편성때문에 일상식으로의 수요가 증가했다. 가정에서의 일상생활 사용 증가에 따라 기존 3개입 제품에서 5개입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5~10개입 들이 제품 출시가 많아지고 있다.


external_image



□ 미림(맛술)의 다양화

 - 코로나 영향으로 재택근무 등 요리를 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지면서 요리를하는 횟수가 적은 20대 젊은층을 타겟으로 한 500㎖ 종이팩의 “요리가 잘된다” 시리즈가 새롭게 3가지 제품을 출시하는 등 수요대응이 빨라지고 있다.


 - 적당한 사이즈로 수납 용이성, 사용후 버리기 쉬운 종이팩인 점 등으로 요리별 레시피 및 맞춤형 제안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 상품명의 “요리가 잘된다”에는 “요리가 쉽게 된다”과 “요리가      맛있게 된다”의 두 가지 의미가 담겨있다. 또한 갖기 쉬운 사이     즈로 수 납의 용이성, 사용후 버리기 쉬운 등 사용하는 사람에     도 환경에 도 친화적인 슬림 한 종이팩 상품으로 어필했다.


external_image


□ 낫토 소비증가
- 코로나의 영향으로 재택 근무가 많아지면서 아침 식사 기회가 늘어나면서 아침식사용 낫토 수요가 증가했다. 전국낫토협동조합연합회가 실시한 인터넷 조사(2년에 한번 실시하고 있음)에 따르면, 낫토를 먹는 시간대에 대해 물었을 때, 저녁에 67.4%, 아침에 43.9%, 점심에 16.1%이었으며, 아침에 관해서는 2019년 조사에 비해 2.3% 증가했다. 점심도 2019년에 비해 1.2% 증가했다. 

 - 또한 20대, 30대들의 喫食(만족하고 즐겁게 식사를 하는 것)율   이 상승하고 특히 20대 (51.9%)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 코로나의 영향으로 재택 시간이 늘어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도 이전에 비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이에 따라 가정 내에서 소량 비축해서 먹을 수 있는 김치 등 반찬류, 삼계탕과 같은 레토르트 식품. 요리에 미숙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조미료 제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이며, 간단한 레시피와 같이 제안하는 마케팅 방법은 코로나 상황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로 인한 가정식 수요 최신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