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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 2022

이탈리아 인스턴트 면 시장 동향

조회2857

이탈리아 인스턴트 면 시장 동향


주요 내용

이탈리아에서 증가하는 인스턴트 면 소비 경향

그래프 1 최근 5개년 이탈리아 인스턴트 면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3103ef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32pixel

* 자료원 : Euromonitor

** ‘21년도 이후 수치는 전망치

*** 인스턴트 면 정의: 파스타 외 시즈닝 스프와 건야채 스프를 포함하고 컵과 봉지에 담긴 인스턴트 건면을 말함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조사에 의하면 파스타가 주식인 이탈리아에서도, 최근 5개년을 봤을 때 인스턴트 면 소비가 증가 추세임을 알 수 있다. 특히 2019년과 2020년 사이 해당 시장규모가 2백만 달러(원화 26억 원 이상) 증가하였다. 그 배경으로는 팬데믹 상황을 거치며 가정내에서 간편하게 경험했던 이국적인 인스턴트 면 제품들에 대해 수용성이 높아져 주식인 파스타 외에 간편 인스턴트 면류 제품에 대한 소비저변이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2023년 이후에도 증가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5년 내 해당 시장규모가 51백만 달러(원화 671억 원 이상)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표 1  최근 3개년 인스턴트 면제품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

                                                                        ※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9

2020

2021

42

47

52

인스턴트 면

27

29

31

인스턴트 컵 면

14

14

15

인스턴트 봉지 면

12

15

17

* 자료원: Euromonitor

** 인스턴트 면 정의: 파스타 외 시즈닝 스프와 건야채 스프를 포함하고 컵과 봉지에 담긴 인스턴트 건면을 말함

구체적으로 인스턴트 면제품의 종류별 시장규모를 볼 때, 최근 3년간 인스턴트 컵 면의 경우 4%, 인스턴트 봉지 면의 경우 19%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확대 중이며, 특히 인스턴트 봉지 면의 경우 매출액이 2019년과 2020년 사이 3백만 달러(원화 39억 원 이상) 증가하면서 5년 전 매출액이 20169백만 달러(원화 118억 원 이상)였던 과거와 달리 202117백만 달러(원화 223억 원 이상)까지 증가하였다. 이는 2016년 대비 2021년에 111% 증가한 셈이다. 따라서 이탈리아 내에서도 인스턴트 면제품은 꾸준히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기준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에서 해당 품목 브랜드 점유율 상위 3개국은 스페인이 인수한 기업의 브랜드 Saikebon(42%), 스위스 네슬레 기업의 Yakisoba 브랜드(20%), 일본 Nissin 그룹의 Nissin(11%) 순으로 나타났다.


❍ 인스턴트 면제품의 맛 별 순위와 건강함을 강조한 면제품 출시 트랜드

유로모니터가 시행한 인스턴트 면 맛별 매출 순위 분석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꾸준한 수요가 있었던 맛은 치킨 맛이었다. 그 외에 다른 맛에 있어서는 순위의 변동이 크게 있지는 않았으나, 최근 들어 고기 맛에 대한 순위가 올라감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아직까지 가공육류 시즈닝의 맛이 제공하는 인스턴트 면의 자극적이고 익숙한 맛에 이탈리아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2 최근 5개년 이탈리아 내 인스턴트 면제품 맛별 판매가치 순위 분석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치킨 맛

1

1

1

1

1

1

고기 맛

3

3

5

2

2

2

카레 맛

5

4

3

5

5

3

새우 맛

2

2

2

3

3

4

채소 맛

4

5

4

4

4

5

* 자료원: Euromonitor


하지만 한편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지며 이탈리아 유통매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인스턴트 면제품 가공업체들 또한 건강을 고려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Saikebon 브랜드의 경우, 채소로 만든 라면을 출시하고 있고, 기본 라면에 당근, 콩나물, 버섯 등 각종 채소를 또 더해 건강하게 먹는 레시피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물 없이 인스턴트 면을 삶아 각종 생채소를 더해 올리브유로 살짝 볶아낸 레시피도 제공해 국물/면의 기존 인스턴트 면제품 형태를 벗어난 새로운 시도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표 3  이탈리아 현지 유통 인스턴트 면제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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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31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3pixel, 세로 718pixel

그림 1  Nissin 소바 인스턴트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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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4pixel, 세로 409pixel

그림 2 Saikebon 새우맛 인스턴트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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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6pixel, 세로 287pixel

그림 3  Maggi 채소, 간장 인스턴트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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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1pixel, 세로 269pixel

그림 4 Nissin 소고기맛 라면

사진 출처: https://www.bennet.com/

사진 출처: https://spesaonline.coopcentroitalia.it/spesa-consegna-domicilio/06122

사진 출처: https://www.carrefour.it/

사진 출처: https://www.esselungaacasa.it/ecommerce/nav/auth/supermercato/home.html?streetId=30260337&utm_campaign=19IST33_ECOMMERCE_ORGANIC&utm_source=sito_esselunga&utm_medium=internal&utm_content=van&utm_term=acquista_online#!/negozio/




2019년에는 한국 밀을 사용해서 만든 생협의 인스턴트 면 제품군 세 가지 맛이 이탈리아로 수출되어 현지 생협 COOP, Esseulunga, Unes 등 유통매장에서 유통되기도 했다. 현지 반응 또한 제품 자체의 NON-GMO, 첨가물 최소화의 측면을 들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이탈리아 바이어 관련자가 밝힌 기사가 있다.



시사점

❍ 이탈리아 내 인스턴트 면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이탈리아 소비자들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파스타 외 이국적인 면류 제품에 대해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 의외로 요리가 필요한 봉지형 인스턴트 면제품에 대해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높은 것도 참고할 만한 부분이다.

❍ 한국이 강세를 보이는 인스턴트 면류에 있어서 현지 소비자 공략을 위해서는 고기, 치킨 등 익숙한 맛을 내는 제품으로부터 유통망을 확장하고 차후 한국적인 매운 맛의 차별화된 제품으로 마케팅 하는 단계적 전략이 필요하며, 시장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나트륨이 적은 라면, 글루텐 프리 면, 비건 라면 등 건강을 고려한 제품을 마케팅 하는 것이 유효할 것이다.

 

 

출처
- EUROMONITOR

- STAR, Spaghetti ? No, grazie! Preferisco I noodles, https://www.star.it/notizia/spaghetti-no-grazie-arrivano-i-noodles/.

- 한기자, 자연드림, 이탈리아에 우리밀 라면수출, 식량닷컴, 2019-11-30, http://www.sigr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14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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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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