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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0 2022

중국,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동결건조 식품

조회3633

원고작성: 상하이지사(kimsy@at.or.kr)

 점점 많은 중국 소비자가 동결건조 과일·야채 스낵, 인스턴트 커피 등 다양한 동결건조 식품에 대해 알게 되고 그 품질과 영양성분에 대해 인정하고 있다. 중국식품공업협회 사무부총장은 동결건조 식품은 섭취가 간편하며 소비자의 영양적 수요를 만족시킨다고 말했다. 또한 2021~2025년, 중국 동결건조 식품 시장은 연평균 17.7% 성장하여 2025년엔 연생산량 15만 톤, 시장규모 220억 위안(한화 약 4조 원)에 달할 것이며 향후 10년간 발전 전성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 섭취가 간편한 영양만점 식품


 동결건조식품은 진공냉동건조기술로 식품 중의 수분을 제거하면서 식품의 색과 광택, 풍미, 외형을 최대한 보류하고 식품원료 중의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과 페놀류 등 영양성분 손실을 최소화한 가공식품이다. 동결건조식품은 상온에서도 장기간 보존, 운송 및 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식사 대체식으로 라이트푸드의 유행과 간식 수요의 다양화 추세에 동결건조식품은 빠르게 성장하였다. 코로나19 이후 대중들은 건강한 식사대용식, 차음료 및 영양보충 식품을 많이 찾고 있는데, 요거트 큐빅스낵 등 동결건조 간식은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간식 형태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게 하여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킨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동결건조 딸기, 오크라, 두리안 등 간식은 2030 소비자의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현지 차류 브랜드 차리(茶里)에서는 동결건조과일을 활용 12가지 맛의 과일차 시리즈제품을 출시하였는데 이 제품 또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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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결건조식품의 혁신

 

 동결건조식품 혁신의 일례로는 건과식품 인기 브랜드 하오샹니(好想你)를 살펴볼 수 있다. 동결건조 과일 간식의 딱딱한 문제를 이 브랜드에서는 요거트나 초콜릿을 과일 내부에 주입하는 것을 통해 식감을 개선하는 동시에 맛을 풍부하게 해 "온도 있는 아이스크림"이란 신제품을 탄생시켰다. 모양은 아이스크림이면서 안에는 동결건조 과일을 넣고 상온에서 섭취한다는 점에서 제품명을 “온도 있는 아이스크림”이라고 지은 것인데 톡톡 튀는 제품명과 맛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이 외에도 식품업계의 건강화 추세에 이 브랜드에서는 "무설탕", "0칼로리"를 키워드로 한 동결건조 간식에 대한 연구·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젊은 층의 니즈를 맞춰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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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 소비자는 동결건조 가공기술을 생소해했지만 최근 많은 유통매장에서 동결건조 식품을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그 인지도가 많이 향상되었다. 동결건조식품은 식품 원료의 풍부한 영양성분은 보존하면서도 간단한 가공방식으로 첨가물 없는 건강한 간식 이미지를 지니고 있어 식품업계의 발전유망품목으로 부상하였다. 하지만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유사 제품이 많이 출시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한국의 동결건조식품기업이 중국 시장 진출 시에는 한국 특산물이나 중국에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한국 과일, 야채를 원료로 한 동결건조 식품, 또는 색다른 셀링포인트가 있는 동결건조 식품으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동결건조 식품은 착색료, 보존료 등 식품첨가제 없이도 빛깔이 고우며 장기간 보존할 수 있으며, 100% 과일, 야채나 유제품 등이 원료로 가공된 경우가 많아 젊은 세대의 건강한 간식은 물론 이유식이나 어린이 간식용으로도 엄마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다. 이같은 소비자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동결건조 식품을 간식으로 직접 섭취하는 것 외에 시리얼, 요거트와 같이 섭취해도 맛있다는 등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하는 체험 마케팅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543761747093192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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