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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022

영국 HFSS 법령 중 홍보 위치 관련 제한, 이번 10월부터 부분적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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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HFSS 법령 중 홍보 위치 관련 제한, 이번 10월부터 부분적 시행



주요 내용

 

❍ 특정 제품군 홍보 위치 및 장소 관련해 정책 부분적 시행

영국 보건복지국은 당뇨병, 비만 등 현대인의 질병으로부터 영국 시민들을 보호하고 이로부터 드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하기 위하여 흔히 덜 건강한식품, 즉 고지방, 고염분, 고당 식품군(High fat, sugar, and/or salt, HFSS)* 소비를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특히 감자칩, 아이스크림, 피자, 설탕 및 인공첨가물이 첨가된 요거트, 치즈, 시리얼류, 디저트류 등이 해당

 

이에 따라 HFSS 제품군에 대한 무의식적인 구매 유도 행위 및 홍보를 법률적으로 제한하는 규정을 2019년도에 발의하였다. 그 이후로 판촉 형식의 제품 홍보, 그리고 홍보 위치 및 장소로 크게 나누어 제한하고, 그 제한을 온라인 매장 내 홍보, 오프라인 내 매장 홍보 둘 다 적용하는 방식으로 구체화하였다.

 

하지만 영국 내 장기화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상황과 국제 정세의 불안정으로 소비자뿐만 아니라 유통, 식품업계에 적지 않은 타격이 계속되면서 해당 법률의 시행은 올해 10월 시행 예정에서 내년 10월로 1년 연기되었다.

 

한편 부분적 시행이 이루어지면서 제품 홍보 위치 및 장소 제한에 관한 내용은 이번 101일부터 시행이 되었다. 양과 가격에 따른 제품 홍보 제한의 경우, ‘하나 사면 하나 무료(buy one get one free)’와 같이 판촉 형태의 제품군 홍보를 말하며, 이는 2023101일부터 시행 예정이다.

 

❍ 유통매장 내 주요 홍보 위치에 HFSS 제품군 홍보 제한

이번 101일부터 시행이 된 제품 홍보 위치 및 장소 제한의 경우 법률에 적용 대상이 되는 매장과 그 홍보 위치를 지정해두었다. 적용 대상이 되는 사업장은 그 면적이 185.8m² (56) 이상이고 50명 이상의 직원을 둔 영국 내 식료품 소매상이 해당된다*.

* 예외: 초콜릿, 설탕류 판매 전문 매장, 케이크류 온라인 매장 등 특정 식료품 전문 매장의 경우 제한되지 않음

 

제품군 홍보 제한의 대상이 되는 위치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법률에서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다. 그 예를 몇 가지 들자면 매장의 출입구, 복도의 끝, 매장과 이어지는 매장 바깥쪽 복도에서는 제품군을 배치한 홍보가 제한된다.

표1  오프라인 매장 제품군 홍보 제한 위치 예시

그림1  매장 입구 영역 홍보 제한 위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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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매장 출구 영역 홍보 제한 위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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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stricting-promotions-of-products-high-in-fat-sugar-or-salt-by-location-and-by-volume-price/restricting-promotions-of-products-high-in-fat-sugar-or-salt-by-location-and-by-volume-price-implementation-guidance#introduction



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매장 홈페이지 홍보도 오프라인 매장 홍보 위치 제한과 동일하게 제한이 있다. 그 예로 온라인 메인 홈페이지에서 적용 대상이 되는 제품군을 인기 항목 코너 위치에 두어 홍보하는 경우는 제한된다. 또한 제품군을 팝업 형식으로 홍보하거나,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혹은 잊지 마세요!’ 등의 문구와 함께 소비자가 최근 본 상품이나 즐겨찾기 코너 위치에 홍보하는 경우 제한된다.

표2  온라인 매장 홈페이지 제품군 홍보 제한 위치 예시


그림3  온라인 메인 홈페이지 홍보 위치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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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온라인 홈페이지 팝업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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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stricting-promotions-of-products-high-in-fat-sugar-or-salt-by-location-and-by-volume-price/restricting-promotions-of-products-high-in-fat-sugar-or-salt-by-location-and-by-volume-price-implementation-guidance#introduction


시사점

❍ 영국 당국의 HFSS 제품군 홍보 제한 정책 시행으로 인하여 유통매장 내 제품 진열대 구성 및 유통식품업계의 식품 제조 방식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국가 차원에서도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품군을 소비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으로 보아 건강한 식품 선택이 영국 소비자들에게도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또한 덜 건강한 식품의 홍보를 제한하는 해당 법률을 통해서 역으로 건강한 식품군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영국으로 수출되는 한국 식품 또한 건강한 제품군으로 분류되고 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식품 제조에 있어 영양 균형을 고려해야겠다.



출처

- Department of Health & Social Care GOV.UK, Guidance Restricting promotions of products high in fat, sugar or salt by location and by volume price: implementation guidance, 2022-09-30,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stricting-promotions-of-products-high-in-fat-sugar-or-salt-by-location-and-by-volume-price/restricting-promotions-of-products-high-in-fat-sugar-or-salt-by-location-and-by-volume-price-implementation-guidance#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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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영국 #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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