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8 2022

중국, 급속 냉동 만두 업계의 위기와 혁신

조회2709

중국, 최근 급속냉동 만두 업계 성장 둔화


최근 중국의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냉동 만두의 판매량이 저조하다고 말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몇 년 간 급속냉동 만두의 판매가 비교적 지지부진하여 시장의 성장이 부진한 것은 이미 급속 냉동 만두 업계의 공감이슈가 되었다. 이는 급속 냉동식품 업계 선두 기업인 싼췐(三全)이 공개한 통계에서도 알 수 있다.


싼췐은 급속 냉동식품 산업의 선두 주자로서, 싼췐의 급송냉동 만두 판매량의 증가세는 전체 급속 냉동 만두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추세를 어느 정도 대표한다. 이러한 싼췐이 공개한 2012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싼췐의 급속냉동 만두의 판매량은 증가세를 보였으나, 2018년부터 연속 2년간 하락세를 보였다.


급속냉동 만두 시장은 성장률 자체는 둔화되었지만, 전체 시장 규모 측면에서는 여전히 고정 소비자 규모가 큰 안정된 시장이다. NCBD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만두 시장 규모는 1,120억 위안이며, 그중 급속 냉동 만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6.4%로 이 데이터에 따르면 급속 냉동 만두 시장의 규모는 500억 위안을 초과한다.


싼췐의 2019년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영업이익은 18억 4,800만 위안으로 업계 점유율은 약 3%에 불과하며, 이는 제한된 시장 내에서 급속냉동 만두 업계의 브랜드 집중도가 비교적 낮음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이 여전히 차별화된 맛과 서비스를 통해 급속냉동 만두를 개발하는 데에 몰두하고 있다.



제품, 판로, 유통기한, 급속 냉동 만두 혁신의 길


1. 제품 혁신

냉동만두 업계의 첫 혁신은 싼췐, 쓰니엔(思念, 중국 식품기업)으로 대표되는데 이 두 기업이 더 좋은 재료를 사용한 고급 만두 제품을 출시하며 급속 냉동 만두 업계에 “고급 만두”라는 개념이 새로 도입되었다. 두 번째로는 2012년 싼췐이 한국식 김치만두, 카레 닭고기 만두 등 새로운 맛의 만두를 출시했고 이외에도 완자이마토우(湾仔码头, 중국 만두 브랜드) 윈난 버섯 만두 등을 출시하며 특색 있는 만두들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후 2017년 이후로 크고 작은 기업이 힘을 합쳐 식물성 고기로 만든 만두 등을 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중소기업이 성장하여 차별화 경쟁에 주력하던 중 베이얼시엔(倍儿鲜食品, 중국 식품기업)이 볶음 속 만두를 출시하며 업계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베이얼시엔(倍儿鲜食品) 볶음 속 만두(炒馅水饺)

출처: 바이두(百度)


2. 판로 혁신

일부 기업들은 최근 몇 년간 슈퍼마켓과 같은 전통적인 판로 외의 새로운 판로를 찾아 나섰는데, 허베이싼커식품(河北三可食品, 중국 식품 업체)이 그 대표적인 예다. 싼커식품은 다양한 지역의 유통업체와 협력하여 급속 냉동과 배달을 더한 방식을 채택했고, 배달 전문점, 테이크아웃 두 가지 종류의 매장을 오픈했으며, O2O 서비스인 메이퇀(美团)과 협력하여 여러 지역에 300개에 달하는 매장을 열었다.


또 다른 기업은 학교, 회사 건물 등의 푸드코트에 만두 전문점을 열어 자신이 원하는 종류와 개수를 골라 계산하면 조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판매량이 많이 증가하였다. 이는 무료 음료와 과일 제공 등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유동 인구가 많은 푸드코트로 판로를 넓힌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3. 유통기한 혁신

냉동 만두의 생산일자가 구매시기와 근접할수록 만두의 맛이 월등히 좋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급속 냉동 만두의 경우 유통기한이 12개월로 신선도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최근에는 들어 많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신선한 만두를 제공하기 위해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더 좋은 맛 보다는 더 좋은 제품


다양한 제품이 넘쳐나는 급속 냉동 만두 시장에서 더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수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업계의 이러한 움직임은 긍정적이나, 여전히 어려움 또한 상존한다.


베이얼시엔의 시장 총책임자인 왕지에(王杰)는 “냉동 급속 만두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당시 소비자들이 급속 냉동 만두를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여, 명절이나 특별한 음식을 먹고 싶을 때 만두를 먹었기 때문이지만,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먹거리가 다양해졌고, 특별한 음식의 자리를 케이크 피자 등 다양한 음식이 대체하며 더 이상 만두가 특별한 음식이 아닌 그저 일상적인 먹거리로 여겨져 급속 냉동 만두의 소비가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현재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신중하게 구매하는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구매한 제품이 소비 그 이상의 가치가 있길 바란다. 식품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판매량을 유지할 수 있다. 특별한 음식에서 간편한 가정식으로 만두에 대한 소비자의 관점이 바뀌었으나 만두는 여전히 일상적으로 소비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제품의 맛뿐만이 아닌 영양 성분 및 제품 품질 등의 혁신과 소비자 타겟 분석 등으로 식사용 만두, 간식용 등 제품의 분량을 나눠 출시하거나 전자레인지 등에 조리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 등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article?id=1582689154453700609

'중국, 급속 냉동 만두 업계의 위기와 혁신'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