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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2 2023

중국 식초음료 시장의 상승세

조회3689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 음료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식초 음료 시장에서도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 

  2021년 이후 중국의 식초음료 산업은 음료의 맛, 문화적 속성, 건강 등 제품 혁신을 포인트로 삼아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 그 예로 중국의 음료 제조업체인 티엔디이하오(天地壹号)는 산사식초음료인 쟈샤오(楂小主)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는 0 방부제에 산사나무 원료를 첨가하여 과일향이 진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낸다. 또한, 1.25리터의 큰 용량으로 기름진 음식이 많은 잔치나 저녁식사에 제공되는 음료로 안성맞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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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엔디이하오(天地壹号)의 쟈샤오주(楂小主)

출처: 바이두(百度)

  중국의 식초 제조업체인 헝순(恒顺)은 저당, 저칼로리, 무첨가의 새콤달콤한 과일 맛 식초 탄산수를 출시하여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맛있는 식초 음료를 선보였다. 또한, 향신료 제조 업체인 신허(欣和)의 산하 브랜드 씨관추(醯官醋)에서 2021년 사과 맛과 패션후루츠 맛의 식초음료를 출시했다. 직장인들이 사무실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15ml로 소포장되어 있어 휴대하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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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순(恒顺)의 과일 맛 식초 탄산수

씨관추(醯官醋)의  패션후루츠 맛식초음료

출처: 바이두(百度)

  차음료 업계에서도 식초음료가 새롭게 출시되고 있다. 2022년 6월 러러차(乐乐茶)가 쩐장시(镇江市)매장을 한정으로 헝순(恒顺)의 식초를 첨가한 사과 라임 식초음료를 출시하였으며, 이 밖에도 많은 음료 브랜드에서 망고 백향과 식초 탄산수 등 다양한 맛의 식초 음료가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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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러차(乐乐茶)의 사과 라임 식초음료

출처: 샤오홍슈(小红书)

  쯔옌(智研)리서치가 발표한 <2017-2022년 중국 사과식초 시장 추세와 투자전략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식초음료 시장 규모는 35억 위안을 넘겼으며 3년간 22%,27%,25%로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8년에는 중국 사과식초 음료 시장의 규모가 45.22억 위안 (한화 약 8,560억 원)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많은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건강뿐 만 아니라 맛에도 집중하여 다양한 식초 음료에 대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현재 식초음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Foodaily는 소비자들이 과일식초의 건강 효과에 대한 신뢰감이 높다고 밝혔다.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약 43%의 소비자들이 사과식초를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으며 36%의 소비자들은 소화와 장 건강에, 33%의 소비자들은 혈당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밝히며 과일식초가 건강 관리에 용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식초음료를 마시는 소비자들이 대부분 노년층을 중심으로 차지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에 대한 수준이 향상되면서 청년층 또한 식초음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과일식초음료는 갈증을 해소하고 식욕을 돋우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등 미용 효과가 커 주부나 젊은 직장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과일식초음료 시장은 다른 음료 시장과 비교해서 규모가 그다지 크지 않고 제품의 종류가 적으며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은 편에 속한다. 따라서 식초음료 제조업체들은 맛의 다양성을 늘릴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을 쓴다면 많은 소비자들이 찾을 뿐 만 아니라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우리 기업도 식초음료 시장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 중국노년층의 입맛을 겨냥할 뿐 만 아니라 일명 MZ 세대라 불리는 청년층을 사로잡는 맛있고 참신한 식초음료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을 것이라 사료된다.


출처: 푸드 데일리(每日食品)

https://www.foodaily.com/articles/3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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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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