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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1 2023

인도네시아, 1년 만에 최고치 기록한 소비자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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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의 새로운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신뢰도가 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낙관적인 분위기가 소매 판매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


‧ 중앙은행이 6월 12일자로 발표한 소비자 신뢰 지수(CCI)는 5월에 128.3을 기록하여 작년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함


‧ 중앙은행 대변인 에르윈 하리오노(Erwin Hariono)에 따르면 ‘23년 5월의 소비자 신뢰도 상승은 현재 경제 상황 하위 지수와 소비자 기대치 하위 지수에 의해 촉진되었음


‧ 부분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경제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에 기반한 소비자 신뢰도에서 두 가지 모두 개선되고 있음


‧ 소비자물가지수(CPI)로 측정한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5월에 전년 대비 4%로 12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4월에 기록한 4.33%에서 하락함


‧ 소비자물가지수 성장률은 이제 중앙은행의 목표 범위인 2~4%의 상한선에 정확히 도달했으며, 올해 3분기에 이 목표에 도달할 것이라는 중앙은행의 당초 예상보다 빠름


‧ 인도네시아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5.03%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를 상회함


‧ 전 분기에 비해 소폭 개선된 수치이며 전 세계 대부분의 다른 국가를 앞지름

 

‧ 소비자 신뢰도는 지난 4개월 동안 꾸준히 상승함


‧ 중앙은행에 따르면 5월 소매판매지수(RSI)는 4월의 242.9에서 3.6% 하락한 234.2포인트를 기록했는데, 4월 라마단 기간의 소매 지출이 급증했기 때문임


‧ 에르윈 대변인은 13일, 이슬람 명절인 라마단(Ramadan)과 이둘 피트리(Idul fitri) 기간 이후 소비자 지출이 정상화됨에 따라 모든 소매 그룹에서 판매 실적 감소가 발생했다고 설명함


‧ 전월 대비 12.8% 증가한 4월 소매 판매의 급증의 원인은 의류와 정보통신 기기, 식음료, 담배에 대한 지출 증가 때문임


‧ 최신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5월에는 같은 상품군에 대한 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소매업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인플레이션이 6월에 완화되고 올해 10월에는 비교적 안정적이 될 것이라고 예측함 


‧ 에드윈에 따르면 소비자 물가 압박이 약해진 것은 공급이 원활하고 상품 유통이 원활하기 때문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소비자 신뢰도가 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낙관적인 분위기로 인해 소매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의 ‘23년도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으며 소비자 신뢰도는 지난 4개월 동안 꾸준히 상승중임 


‧ 국민총생산 증가와 소비자 신뢰도의 회복 기조로 인해 기호식품인 한국 식품 구매율이 증가될 것이라 예상됨으로 한국식품 수출업자들은 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음



*출처 : thejakartapost.com(2023.6.13.)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daniel1222@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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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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