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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7 2023

[베트남] 치즈(Cheese) 시장동향

조회4168

베트남, 치즈 (Cheese) 시장동향

2023921,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치즈(Cheese) 시장현황

- 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치즈가 포함된 2022년 베트남 유제품(Dairy Products) 전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4,168.8백만불이며,

- 스프레더블치즈(Spreadable Cheese), 하드치즈(Hard Cheese), 소프트치즈(Soft Cheese) 등을 포함한 유제품은 베트남의 유제품 및 대체유 전체 시장 규모의 66.6%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유제품 시장의 2.6%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치즈 제품의 ‘22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3% 증가한 106.9백만불로 꾸준하게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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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치즈 시장은 스프레더블치즈 88.1백만불, 스프레더블 치즈를 제외한 가공 치즈 16.0백만불, 하드치즈 1.1백만불 등 순임

- 특히 빵 등에 펴 발라 먹는 스프레더블 치즈는 전체 시장 규모의 83.1%를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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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치즈 수입현황

- ‘22년 베트남의 치즈 수입액은 전년 대비 31.8% 증가한 67,850천불로 전체 수입액의 28.8%를 차지하고 있는 뉴질랜드(19,517천불)1위이며, 호주(9,691천불/14.3%), 프랑스(6,359천불/9.4%) 등 순임

- 한국은 전년 대비 97.5% 증가한 2,704천불로 6위이며, 전체 수입액의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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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치즈 유통 및 소비현황

- 기업별 베트남 치즈 시장 점유율은 프랑스계 기업인 Bel Vietnam Ltd 72.0%, 베트남 국영 유제품 기업 비나밀크 3.1% 등 순

- 베트남 치즈 시장은 현지 진출 외국계 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형태의 시장이며, VinaMilk 현지 생산기업의 생산농장 확대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어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낮은 편

- 유통채널별 치즈 유통 비중은 오프라인이 99.5%로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비중은 미미하며, 소형 식료품점 48.4%, 슈퍼마켓 33.3%, 하이퍼마켓 14.4% 등 순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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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치즈는 현지에서 고급스러운 식재료 또는 간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베트남의 치즈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유망한 시장임

- 다만, 현지에 진출하여 치즈를 생산하는 기업(Bel)의 독점 형태의 시장이 나타나고 있으며, 베트남 국영기업 Vinamilk의 점유율 확대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여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및 가격 경쟁력은 낮아 차별화가 필요함

- 예를 들면, 영유아 제품 전문 판매점과 연계하여 특정 연령층(영유아 등) 타깃으로 한 저염 제품, 성장에 도움이 되는 고칼슘 제품 등의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출 처

- Dairy Products and Alternatives in Vietnam. Euromonitor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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