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08 2021

홍콩, 코로나19로 반려묘 가정 증가, 고양이 사료 시장 성장

조회2910

■ 코로나19 확산기간 반려묘 양육 가정 증가, 고양이 사료 시장 전년대비 15.5% 성장 


external_image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자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가정이 증가했으며, 특히 홍콩의 좁은 주거 환경 때문에 상대적으로 양육이 용이한 반려묘 가정이 늘었다. 반려묘 가정의 증가는 고양이 사료 수요 증가로 이어져 2020년 홍콩의 고양이 사료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5.5% 증가한 24억 홍콩달러(한화 약3,470억 원)를 기록했으며, 2025년까지 약 37억 홍콩달러 (한화 약 5,313억 원) 시장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 반려동물에도 확산되는 건강의 중요성- 사료의 영양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소비자

 최근 홍콩의 건강 중시 현상은 반려동물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소득이 높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사료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원산지나 브랜드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 사료의 영양소 함량, 육류의 공급원, 기능성 등의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화기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고양이 식단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으며, 단순히 단백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원료의 품질, 고양이가 소화하기 쉬운지 등의 여부가 제품 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특히 건식 사료 시장은 자연 원료를 첨가한 프리미엄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는데, 비뇨기 질환예방에 도움을 주는 크랜베리 ​​추출물, 헤어볼 완화를 위한 허브, 배변활동을 돕기 위한 귀리와 같이 건강상 이점을 가진 천연 원료를 주재료로 사용하였음을 강조한다.

external_image


■ 육류함량 높은 제품 선호도 증가, 채식 고양이 사료는 사라지는 추세

 반려묘 사료에서 채식주의 제품은 사라지는 추세이며, 채식 제품은 식이 보충제로 전환되는 분위기다. 특히 제품에 표기된 “자연적인(natural)”이라는 문구는 “자연적 원료를 사용하여 건강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생고기 재료를 사용한 것 즉, 육류 함량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선호도가 높다. 따라서 고기의 함유량이 높고, 공기로 말린(air-dried) 육포 및 동결건조 사료 등 영양이 유지될 수 있는 가공법으로 제조된 제품의 인기가 계속될 전망이다. 

external_image


■ 코로나19로 전자 상거래 유통 비중 증가

 2020년 고양이 사료 제품의 소매 금액에 따른 유통 채널 비중은 반려동물 용품점이 68.4%로 가장 높았으며, 전자 상거래(15.4%), 슈퍼마켓(10.1%), 동물 병원(5.7%), 잡화점(0.4%) 순으로 나타났다. 전자 상거래는 2019년 홍콩의 대규모 시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기간 일부 반려동물 용품점은 영업시간을 단축 운영하는 반면, 전자 상거래 시장은 공격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반려 동물 사료 제품의 전자 상거래 유통 비중은 빠르게 증가했다. 소비자 역시 무겁고 부피가 큰 사료를 집 까지 배송해주는 전자 상거래의 편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홍콩의 주요 동물 병원과 반려 동물용품 전문이 홍콩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하는 등 전자 상거래를 강화하고 있어 향후 전자 상거래의 유통 비중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홍콩의 주요 슈퍼마켓 체인은 증가하는 프리미엄 제품 수요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군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슈퍼마켓 제품은 가격 양극화로 중간 가격대 제품의 입지는 좁아질 전망이다.


■ 시사점

 코로나19 확산 기간 홍콩에서 고양이 양육 가정이 증가했으며, 이는 고양이 사료 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건강 중시 현상은 반려동물에게 까지 확산되어 "균형 잡힌 영양, 고급 원료 사용, 영양이 유지되는 가공법"등을 특징으로 한 프리미엄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가성비도 주요 고려 요소이므로 단순한 "건강"을 강조한 홍보 보다는 건강을 지킴으로써 동물병원 비용을 줄 일수 있다는 등의 “금전적 가치”에 대한 홍보도 병행하는 효율적인 마케팅이 진행되어야 한다. 유통채널에서 전자 상거래 비중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사료 구매 전 온라인을 통해 원료 성분 및 영양 효능을 검색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따라서 홍콩 시장 진출 시 온라인 시장 진출과 함께 제품의 특장점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제품 소개 자료(사진, 동영상등)를 제공하여 새로운 트렌드에 잘 대응해야 한다. 


■ 자료 출처

1. Euromonitor, 「Cat Food in Hong Kong, China」, 2021.05.04


'홍콩, 코로나19로 반려묘 가정 증가, 고양이 사료 시장 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