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09 2021

순두부용 소스제품의 다양화 트렌드

조회2768

□ 한국에서는 순두부는 일반적인 상품으로, 밥과 어울리는 스테디셀러 반찬으로 사랑받고 있다. 마루다이 식품에서는 2008년 5월 이러한 순두부 소스 제품의 레토르트 화에 성공하여, 상품판로가 확대 되면서 인지도 및 점유율에서 크게 성장. 또한 2009년에는 사용자 니즈에 대응하여, 부드러운 “마일드 타입”을 발매한 것으로 매출은 더욱 늘어났다. 2012년부터는 경쟁 업체의 진입도 늘고 있지만 본격적인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는 진한 맛의 마루다이 식품의 “순두부”에 대한 인지도가 굳어져, 시장의 60~70%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 마루다이사는 2009년 “순두부 마일드”를 발매 이후 신규 유저 획득을 위해 다양한 맛을 발매 해왔다. “삼계탕 순두부” “토마토 순두부” “순두부 해물 김치” “순두부 부드러운 쇠고기 맛”외 2013년에는 3종의 참깨와 참기름을 사용하여 맛으로 마무리한 “참깨 두유 순두부”, 2018년에는 여성을 위한 “얼짱 순두부”, 매운맛 열풍을 받고 매운맛의 “순두부 매운맛”등을 출시하였다.


□ 또한 소규모 가구의 증가에 따라 1인식 대응 제품으로 2018년 9월에 1인용 “매운맛” “마일드”를 출시. 전자렌지 조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며 단신 세대는 물론 개별적으로도 조리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시간이 다른 가족형태에도 사용하기 쉬위 호평

□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한 자숙 기간 증가와 제3차 한류 붐 도래에 따라 “순두부”시리즈의 매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하여 신규 구입자 수가 11% 증가하는 시장확대중

□ 순두부는 가을, 겨울의 전골 시즌만이 아니라 여름 보양식으로도 인기가 있어 여름철을 맞아 6월 1일에 “냉 순두부”를 출시했다. “냉 순두부” 투입으로 여름 수요에도 대응했으며, 두부는 물론, 중화풍이나 붓카케 우동풍(우동면에 부어먹는) 등, 깔끔하게 맛볼 수 있는 면류의 레시피나, 데우기가 필요없는 샐러드 치킨이 들어간 레시피를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의 마케팅도 실시중


□ 시사점
· 한류붐에 의한 한국식 순두부 요리는 일본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여 일본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의 순두부 요리용 소스 제품을 활용하여 한국 본고장의 맛 등 차별화 마케팅을 통한 시장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출처 
·Diamond Chain Store 2021.7.1., 발매 15년째 순두부 여름 수요 확대를 위한 신상품 발매 
·마루다이식품 공식 홈페이지 상품정보
·삼계탕 순두부 사진, 일본식량신문
·토마토 순두부 사진, 아마존 
·순두부 부드러운 쇠고기 맛, 라쿠텐
·순두부 해물 김치/참깨 두유 순두부, 마루다이식품 공식 홈페이지
·순두부 大辛, 모구나비

'순두부용 소스제품의 다양화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소스 #일본 #HMR #1인가구 #매운맛(Hot/Red) #트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