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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2 2021

베트남 베이비 푸드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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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베이비 푸드 시장 동향
   - 2019년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평균 출생률은 2.09명을 기록하며 꾸준한 인구 성장에 따라 베이비 푸드 산업의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으며 그 중 우유 가공품(분유)의 매출액이 약 85%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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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베이비 푸드 점유율 1, 2위
  ◦ 비나밀크 (Vinamilk)
   - 비나밀크는 베트남 최대 유제품 기업으로 일반 우유 외 영유아 분유 및 이유식 시장에서도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분유 및 이유식은 3브랜드 (Dielac, Optimum, Organic)가 있으며 그 중 Dielac 상품의 가격이 가장 저렴하며 베트남 분유시장 매출액 1위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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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utifood
   - 베트남 식품영양 분야 업체로 2010년 설립 및 공장은 빈즈엉(Binh Duong) 산업 지대에 위치하였으며 독일, 스웨덴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대적인 생산 라인을 통해 식품 안전과 품질, 위생을 보장함.
   - 2020년 Nutifood는 베트남 우유 브랜드 최초로 중국 전역의 450개 Walmart 슈퍼마켓에서 두유 제품 판매를 시작했으며, 미국 기반 다국적 소매체인에서 인정한 최초의 베트남 우유 브랜드이며, 같은 해 베트남 낙농협회로부터 베이비밀크 브랜드 1위 타이틀을 획득함
   - Nutifood의 Grow Plus+가 베트남 분유시장 매출액 2위를 차지하며, 그 뒤로는 미국,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글로벌 대기업 등이 분할 점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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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오가닉 베이비 푸드 매출액 현황
  - 베트남 사람들의 생활수준 향상 및 건강 관심도 상승에 따라 매년 약 1.5~2배의 오가닉 베이비 푸드 매출액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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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오가닉 베이비 푸드 유통매장 소개
  ◦ Organicfood.vn
   - 2018년에 설립한 오가닉 푸드 전문 매장으로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4개의 매장이 있으며 USDA(미국농무부), EU, JAS 유기농 인증 마크 보유 중임.
    * JAS 인증마크: 일본 농림부가 부여하는 유기농 인증마크로 제품의 품질만 인정해주는 다른 인증제도와 달리 기술적 기준과 함께 환경적인 요소 및 생산공정 관리자와 관리 조직의 시스템까지 심사하여 전세계에서 까다롭기로 유명함.
   - 수입품(이탈리아, 프랑스 등) 오가닉 베이비 푸드 점유율이 높으며 베트남과 한국 식품 종류는 한정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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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rganica
   - 2013년에 설립한 오가닉 푸드 전문 매장으로 Non-GMO(비유전자변형)식품만 판매를 하며 2015년 Organica 농장은 미국농무부(USDA)와 유럽연합(EU)로부터 유기농 인증을 받아 현재 베트남 전역에 8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오가닉 베이비 식품은 소량의 수입품만 판매하고 있으며 베트남한국 오가닉 베이비 식품은 없는 것으로 파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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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식품 및 용품 유통매장 소개
   - 베트남 현지에 임산부 및 영유아를 위한 전문 유통매장이 전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유아용품외에 베이비 푸드도 판매하고 있음.
  ◦CON CUNG
   - 베트남에서 가장 큰 유아식품 및 용품 전문매장으로 2011년에 설립하였으며 2020년 기준 473개 매장을 보유함.
   - 수입 식품이 많고 베트남 오가닉 및 일반제품을 판매 중이며 한국 제품으로는 일반 두유 및 분유를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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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BO MART
   - 2006년에 설립하여 만 0~6살 아이식품, 출산용품 및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전문매장으로 전국에 148개 매장이 있음.
   - 수입식품 및 비나밀크(Vinamilk)의 일반 분유를 판매 중이며 한국식품으로는 유기농 한국 과자, 김, 주스 및 분유를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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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베트남 국제 베이비&키즈페어 (Vietnam International Maternity, Baby & Kids Fair)
  - 2014년 처음 개최된 베트남 최초의 유아동 전문 전시회로 베트남의 바이어, 소비자 뿐만 아니라 베트남 인근 국가 시장의 바이어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원스톱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함.
  - 베트남은 지역, 경제, 문화, 소비성향 등 남부 호치민과 북부 하노이는 분리된 시장이므로 2019년부터 년 2회 개최하고 있음.
  - 현지 유아식품, 완구, 유아용품, 출산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하며, 각종 부대행사(이벤트, 세미나, 공연 등)를 진행함.


 ◦ 2020 베트남 국제 베이비&키즈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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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평균 출생률 2명을 몇 년간 유지함으로써 앞으로 베이비 푸드 시장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의료, 건강산업 관심도 상승에 따라 베이비 유기농 식품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지만 생산업체들의 자본, 기술, 제품 브랜딩 능력 부족으로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기 떄문에 베트남 시장 진출 시 고려해 볼 만한 산업이라고 판단됨.
 - 베트남 시장 베이비식품산업 진출전 BABY&KIDS FAIR와 같은 전시회 참가 및 방문 시 베트남 시장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참조링크
1.「Nông nghiệp hữu cơ Việt Nam: Bước tiến vượt trội」, nguoichannuoi.vn, 2021.02.24
2.「Phát triển nông nghiệp hữu cơ giai đoạn năm 2020-2030」, mard.gov.vn, 2020.11.03
3,「Thông cáo báo chi kết quả tổng điều tra dân số và nhà ở năm 2019」, gso.gov.vn
4.「Chuỗi cửa hàng thực phẩm hữu cơ tiện lợi Organicfood.vn đã có mặt tại quận 7 」, sohuutritue.net, 2020.11.10
4.「Chiếm 22% thị phần, NutiFood đón nhận danh hiệu “Nhãn hàng sữa trẻ em số 1 Việt Nam”」, kenh14.vn, 2020.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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