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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9 2021

베트남, 남부 깟라이항 코로나 확진 발생에 따른 물류애로

조회2828
□ 깟라이항 (Cang Cat Lai)
  - 깟라이항은 호치민시 2군 동나이강에 위치한 사이공 신항만공사가 관리하는 호치민시 지역 항만 체계의 핵심항구중 하나임
  - 깟라이항은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크며, 가장 현대적인 국제 컨테이너 항구로 베트남 전체 물동량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특히 호치민 주변 항구 중 깟라이(Cat Lai)의 물동량은 연평균 10.9%의 성장세를 기록할 만큼 국제적인 컨테이너 항구로 자리매김 중
  - 깟라이항은 연간 약 5,342,220 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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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깟라이항,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통관 지연
  - 21,7.20.(화) 깟라이 포트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진단 테스트 결과 70여명이 양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항구 내 모든 업무가 심각하게 지연
    ·CFS 창고내 컨테이너 작업 인원 부족에 따른 화물 Devanning 작업 딜레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1대 Devanning 약 5-7일 이상 소요
    ·깟라이 포트내 정체현상 극심에 따른 하역 후 소형 선박으로 수송 스케줄 딜레이
    ·포트 운영에 상당 부분 제한이 따르는 바 깟라이 포트 외에 다른 포트로 변경하여 물동량을 호치민 외부로 분산시키는 방안 고려중

□ 호치민시 이동제한, 포트 적체현상, 과부화된 화물에 따른 정부 해결책 제안
  - 현재 호치민시는 5월31일부터 코로나 관련 지침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오고 있으며, 7월 9일부터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총리령 16호 적용)를 적용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확진자 증가에 따라 현재는 더 강화된 12호 긴급 지시령을 적용중임
    ·외출금지/야간 통행 금지/공무원 격일 근무, 호치민시 내 군/현간 바리케이트 설치를 통한 이동 제한 등
  - 관련 지침에 따라 필수품에 대한 물품 이송만 가능한 상태이며 깟라이 포트 적체 현상 해소를 위해 수입물품을 타 포트로 운송하는 방안을 검토 중
  - 깟라이항 운영 권한을 베트남 교통부에 넘겨주는 방안을 통해 물품 반출 능력 향상, 상품 배송 일정 조절 등에 대한 계획 수립 방안 검토 중
  - 수입물량에 대한 조절, 까이맵(Cai mep) 지역은 자체적으로 물품 수령을 통해 깟라이항 물량 집중 현상 해소 방안 등 (기존) 깟라이 포트로 들어온 물량을 까이맵 포트로 이동시켜 적체 해소 노력(개선안) 깟라이 포트로 들어오던 물량을 바로 까이맵 포트에서 수령하도록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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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베트남 전체 물동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깟라이 포트의 극심한 적체현상에 따라 포트를 통한 수출입 통관 업무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임
  - 포트내 적체현상, 포트외 화물 운송 문제 등에 따라 베트남 산업부는 수입 물품들을 타 항구로 운송하는 방안을 구상중인걸로 파악됨
  - 현재 깟라이항의 컨테이너 야드에 화물로 포화된 상태로 일시적으로 선박의 입항 중단 및 대기를 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바, 수출업체는 관련 내용을 수입업체와 충분한 논의 후 수출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참조링크
1. 「Những điều cần lưu ý khi lấy Container hàng nhập tại cảng TC-Cát Lái」, eport.saigonnewport.com.vn
2. 「Tập trung giải cứu cảng Cát Lái」, thanhnien.vn, 2021.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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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베트남 #호치민 깟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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