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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30 2021

[전문가 인터뷰] 중국, 식물성대체육의 경쟁력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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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에 있어 고탄수화물 주의, 무설탕식품 선호로 넘어가고 있는 전환점의 상황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품목이 있다. 식물성 원료로 만든 “식물성 대체육”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식품이다. 중국 소비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이러한 새로운 품목을 받아들이기에 다소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화가이캐피탈(华盖资本) 투자 전문가 장양도(张亮韬)의 인터뷰 내용을 활용하여 식물성 대체육 업계 전망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최근 2년 사이, 식물성 대체육업계에는 여러 새로운 브랜드가 나타났는데, 무엇이 이런 현상을 추진하였다고 생각하는지?


장양도: 세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해외의 많은 채식주의자가 존재하여 식물성 대체육 시장이 형성된 것과 달리 중국의 소비자들은 식품의 영양, 기능성과 건강에 더 기울인다. 이런 수요가 중국 식물성 대체육업계의 발전을 이끌었다. 둘째, 전체적인 기술의 혁신과 업그레이드는 점차 소비의 수요에 알맞은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식물성 대체육이 더 맛있어진다거나 맛의 다양함은 소비자가 식물성대체육을 더욱 잘 받아드릴 수 있게 작용하고 있다. 셋째, 일부 식물성 대체육기업은 거액의 투자를 받았는데, 이것은 더욱 많은 기업이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며 이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식물성 대체육 업계는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식물성 대체육을 자주 거론되는데, 현재 환경 문제에 있어 식물성 대체육의 발전이 그만큼 시급한 문제라고 보는 지?

장양도: 예를 들어 축산업에서 대량으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 문제와 정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탄소중립 등 식물성 대체육 기업이 말한 환경문제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지만 지금 빠른 속도로 식물성 대체육산업을 발전하여야 한다는 그런 정도로 긴박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육류는 중요한 단백질성 식품의 한가지이고 육류 단백질 수요는 장기간 존재한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아직 충분한 양의 소고기를 먹지 못하는 인구가 아직 어느 정도 있다. 식물성 대체육은 육류, 생선류에서 벗어난 단백질의 한 가지 새로운 섭취방식이다. 식물성 대체육 제품이 맛있고 대중들의 소비습관에 부합한다면 이 제품은 단백질 제공 식품들 중에서 일정한 시장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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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Foodaily

스타벅스, KFC, 맥도날드 등 점점 많은 외식업계의 기업들도 식물성 대체육 시장에 들어서고 있는데 새로운 브랜드가 이런 국면에서 살아남으려고 한다면, 어떤 의견을 줄 수 있는지?

장양도: 글로벌 기업들의 시장 진입은 이 업계의 발전을 추진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모두 대기업이기에 유통 채널이 강하고 영향력이 크지만 식물성 대체육은 식품 카테고리 중 비교적 작은 품목이기에 사실상 신제품 연구, 개발의 실력은 스타트업 기업들보다 월등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스타트업 기업에 있어, 첫번째로 제품, 두번째로 시장과 유통채널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새로운 품목인만큼 어떻게 교묘하게 단가를 낮추고, 품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제고와 홍보를 어떻게 하면 효과가 더 좋을지 등 문제를 깊게 생각해볼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연구기구 리서치앤마케츠(research and markets)에서 제공한 수치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식물성 대체육의 시장규모는 약 121억달러(약 14.3조원)이고 연평균 15% 성장하면서 2025년에 279억달러(약 33.5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업계의 빠른 발전 반면, 소비자 측에 대한 다소 과장된 홍보, 제품 연구, 개발에서의 혁신 부족 등 현상을 포함한 일부 부정적인 평가도 존재한다. 그리고 식문화가 풍부한 중국 시장에서 식물성 대체육이 어떻게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도 하나의 큰 문제점이다.

■시사점

 식물성 대체육이 중국 시장에서 직면한 문제로는 크게 ①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만 정확한 지식 부족과 ② 실제 육류와 같은 맛·식감을 기대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려움, ③ 소비자들의 성분, 첨가물에 대한 우려, ④ 실제 육류 대비 높은 가격, ⑤ 접근성 등을 들 수 있음

 시장 기반이 없는 글로벌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시장과 중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현지 대리상 및 기업과 협력해 진출하는 것 역시 좋은 전략 중 하나임

 현재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식물성 대체육은 비교적 가격이 높고 육류 섭취에 습관이 되어 있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맛과 식감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투자의 확대, 식품 가공기술의 혁신,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향후 두류, 식용균류 등 식물성 대체육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도 있다.

■출처: https://mp.weixin.qq.com/s/EqAKUB0XzZSijvvGQuVN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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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식물성 대체육 #단백질 #친환경 #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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