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02 2021

육류 및 유제품에 동물복지, 유기농 강조표기 증가

조회1986

동물 기반 육류 및 유제품 제조 업체는 동물복지 개선과 환경 문제에 대한 영향에 있어 소비자들이 가지는 니즈를 점차 해결하고 있으며, 이는 식물 기반 제품과의 경쟁에 있어 매출을 방어하고 나아가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SPINS의 부사장인 Kathryn Peters가 말하였다. Peters는 최근 식물 기반 제품의 건강에 대한 이점과 지구 환경에 대한 장점이 많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와 더불어 육류, 유제품, 가금류 및 해산물 분야의 동물성 단백질 측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큰 변화를 Natural Products Expo East에서 언급하였다. 


이를 보여주는 예로 펜데믹 이전에 비해 더 많은 육류 및 유제품이 동물복지 및 Non-GMO 강조표기 (Claim; 클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예로 들었다. 


SPINS의 데이터에 따르면8월 8일로 종료되는 지난 1년 동안 동물복지 강조표기가 있는 육류 제품은 7.5% 증가하여 7억 7,900만 달러에 달했으며, 동물복지 강조표기가 있는 유제품은 3.3% 증가한 3억 3,600만 달러였다. 같은 기간 육류 카테고리에서 풀을 먹인 제품은 7.4% 증가하여 2억 3,600만 달러에 달했고 방목한 제품의 경우 4.3% 증가한 8,600만 달러로 늘었다. 이러한 증가는 소비자들이 해당 부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Non-GMO 표기 제품은 육류와 유제품 모두에서 증가하였으며, 이전에 비해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육류 카테고리의 Non-GMO 제품은 10.3% 증가한 3억 2,100만 달러로 증가했다. 그러나 유제품의 경우 증가폭이 제한되어 0.5% 증가한 39억 달러에 그쳤다. 


SPINS의 조사에 따르면 유기농 주장의 경우 육류와 유제품 범주로 나누어 볼 때 다른 모습을 보였다. 유기농 라벨을 붙인 육류 제품은 2.7% 증가한 7억 9,200만달러를 기록한 반면, 유제품의 경우 오히려 0.2% 감소한 3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Peters는 많은 농장의 생산자들이 소비자의 요구에 응답하여 동물복지 등의 분야에 있어 지속적인 혁신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에 매우 기쁘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그녀는 유기농 산업이 동물 기반 육류 및 유제품 부문에서 재생 농업 및 해당 인증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SPINS에 따르면 천연 및 유기농 사업 카테고리에 있어 식물 기반 제품은 전체 식음료 매출의 성장률을 3배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 기반 제품은 전체 식음료 시장의 성장률이 4.2%을 기록한 것에 반해 12.8% 성장하였다. 2년 간 식물성 제품은 19.6% 성장하였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는 단순히 펜데믹으로 인한 쇼핑 트랜드의 변화를 넘어서는 놀라운 추세이다.


이러한 식물성 제품의 매력은 단순히 채식주의자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하트만 그룹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소비자의 경우 식물 기반 제품을 실험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많은 부분에서 현대 사회의 건강, 웰니스 트랜드와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48%는 Plant-based라고 표시된 제품을 찾고 있다고 답하였으며, 31%는 Plant-based Protein 제품을 원한다고 답하였다. 4%의 Self-identified vegans만이 모든 동물성 제품을 기피하며, 6%의 Self-identified vegetarian은
육류 소비를 기피하지만 달걀과 유제품은 섭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48%의 소비자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소비자는 식품을 가리지 않고 섭취하는 성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식물 기반 제품의 추세적 상승의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연구는 동일하게 동물 기반 단백질과 유제품이 소비자를 다시 불러 모을 수 있는 가능성을 함께 나타내고 있다. 


Peters는 이러한 동물복지 개선과 동물 기반 단백질 및 유제품의 환경적 고려 확대가 해당 카테고리의 성장의 동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참조:

 Animal welfare, organic claims are increasing in the meat, dairy cases – bringing higher sales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1/09/27/Animal-welfare-organic-claims-are-increasing-in-the-meat-dairy-cases-bringing-higher-sales



'육류 및 유제품에 동물복지, 유기농 강조표기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