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9 2021

[이슈 품목] 중국, 오징어게임으로 달고나 품절

조회2493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열풍으로 중국의 달고나 제품 펑탕(椪糖,달고나의 중문명칭)도 폭발적 인기 상품으로 부상하였다.


펑탕으로 손님 유인
 
  베이징, 상하이, 창사, 청두 등 대도시의 카품, 쿠킹 클래스나 디저트 가게에서는 드라마 속 게임처럼 펑탕과 바늘이나 클립, 이쑤시개를 판매함으로 손님을 유인하고 있다. 2~3개에 10위안(약 1,830원)에서 한개에 30위안(약 5,500원) 가까이로 가격이 제각각이지만 모두 인기몰이로 대성공이었다. 베이징의 한 카페주인의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펑탕의 손님 유인 효과는 카페에서 예능 촬영한 것보다 훨씬 좋았다고 하였다.

방과후, 퇴근 후의 용돈벌이로

드라마 흥행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한 일부 학생이나 직장인은 혼자서 펑탕을 만들어 노점상이나 전사상거래를 통해 판매하여 용돈벌이로 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출처: news.21food.cn


시중 펑탕제품 품질 우려

온라인상 판매 중인 펑탕 제품 후기를 살펴본다면, 갖가지 불량 문제 존재하고 있다. 너무 두껍거나 얇다거나, 기포가 너무 많다거나, 택배를 받아보니 펑탕이 이미 녹았다거나 등 문제로 일부 소비자는 게임의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이런 판매자는 짧은 드라마 흥행 기간사이의 열기만 타 한번의 장사만을 누린다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external_image
출처: 샤오홍수, 타오바오 모바일 앱


 반면으로 드라마 속 게임에 사용된 도형 외에 난이도가 훨씬 높아진 도형 들로 업그레이된 펑탕 상품도 시중에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마네키네코, 스터벅스 로고, KFC 로고 등 펑탕상품은 소비자들의 도전 욕망을 일이키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로 펑탕 사업에서 단맛을 본 여러 사업자는 <오징어 게임 시즈2>를 기대하며 펑탕의 인기가 이어가거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기다리고 있다.

■시사점

- 최근 전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오징어 게임>의 흥행으로 중국에서 달고나 제품이 품절되는 현상이 있었다. 이는 아직 중국 내 식지 않은 한류 영향력을 느낄 수 있는 계기였다. 몇 년 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중국에서의 치맥 붐을 불러일으키는 가 하면 한국의 한 라면 소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중국 소비자가 한국 라면에 관심을 받은 등 뛰어난 한류 컨텐츠는 뒤이어 한국의 식품의 화제성까지 높였다. 이를 역으로 이용하여 중국이나 글로벌로 화제가 될 수 있는 한류 컨텐츠에 한국 식품을 적절히 녹여내는 덤으로 화제의 중심에 서는 마케팅 방식도 생각해볼 만하다.


■출처: https://news.21food.cn/35/2901530.html


'[이슈 품목] 중국, 오징어게임으로 달고나 품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한국 드라마 #달고나 #한류 #오징어 게임 #펑탕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