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품목] 중국, 오징어게임으로 달고나 품절
조회2493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열풍으로 중국의 달고나 제품 펑탕(椪糖,달고나의 중문명칭)도 폭발적 인기 상품으로 부상하였다.
◯ 펑탕으로 손님 유인
베이징, 상하이, 창사, 청두 등 대도시의 카품, 쿠킹 클래스나 디저트 가게에서는 드라마 속 게임처럼 펑탕과 바늘이나 클립, 이쑤시개를 판매함으로 손님을 유인하고 있다. 2~3개에 10위안(약 1,830원)에서 한개에 30위안(약 5,500원) 가까이로 가격이 제각각이지만 모두 인기몰이로 대성공이었다. 베이징의 한 카페주인의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펑탕의 손님 유인 효과는 카페에서 예능 촬영한 것보다 훨씬 좋았다고 하였다.
◯ 방과후, 퇴근 후의 용돈벌이로
드라마 흥행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한 일부 학생이나 직장인은 혼자서 펑탕을 만들어 노점상이나 전사상거래를 통해 판매하여 용돈벌이로 하고 있다.
출처: news.21food.cn
◯ 시중 펑탕제품 품질 우려
온라인상 판매 중인 펑탕 제품 후기를 살펴본다면, 갖가지 불량 문제 존재하고 있다. 너무 두껍거나 얇다거나, 기포가 너무 많다거나, 택배를 받아보니 펑탕이 이미 녹았다거나 등 문제로 일부 소비자는 게임의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이런 판매자는 짧은 드라마 흥행 기간사이의 열기만 타 한번의 장사만을 누린다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출처: 샤오홍수, 타오바오 모바일 앱
반면으로 드라마 속 게임에 사용된 도형 외에 난이도가 훨씬 높아진 도형 들로 업그레이된 펑탕 상품도 시중에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마네키네코, 스터벅스 로고, KFC 로고 등 펑탕상품은 소비자들의 도전 욕망을 일이키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로 펑탕 사업에서 단맛을 본 여러 사업자는 <오징어 게임 시즈2>를 기대하며 펑탕의 인기가 이어가거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기다리고 있다.
■시사점
- 최근 전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오징어 게임>의 흥행으로 중국에서 달고나 제품이 품절되는 현상이 있었다. 이는 아직 중국 내 식지 않은 한류 영향력을 느낄 수 있는 계기였다. 몇 년 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중국에서의 치맥 붐을 불러일으키는 가 하면 한국의 한 라면 소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중국 소비자가 한국 라면에 관심을 받은 등 뛰어난 한류 컨텐츠는 뒤이어 한국의 식품의 화제성까지 높였다. 이를 역으로 이용하여 중국이나 글로벌로 화제가 될 수 있는 한류 컨텐츠에 한국 식품을 적절히 녹여내는 덤으로 화제의 중심에 서는 마케팅 방식도 생각해볼 만하다.
■출처: https://news.21food.cn/35/2901530.html
'[이슈 품목] 중국, 오징어게임으로 달고나 품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