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02 2021

미국, 식물기반 식품 빠른 속도로 성장세

조회1918


미국 내 식료품 시장에서 트랜디한 세그먼트의 제품들이 여타 제품들에 비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식물성 식품은 매출액에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양쪽에서 동일하게 더 많은 제품 옵션이 출시되고 있으며 더 많은 제품 카테고리가 추가 되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소매업체에서 소비자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가 증가함에 따라 식물 기반 제품은 모든 종류의 식습관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Good Food Institute와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에서 발표한 SPINS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식물 기반 식품 소매 판매는 27% 성장하여 70억 달러에 달하였다. 소비자들이 팬데믹으로 인해 식료품 구매에 더 많은 지출을 하였다는 점을 감안해도 상당히 빠른 성장세를 유지한 것이다. 

이러한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제품의 다양성이다. Food Dive 자료에 따르면 2021년 현재까지 40개의 새로운 식물성 또는 발효육 유사 제품이 출시 되었다. 또한 소비자가 선호하는 Impossible Foods가 제품 판매 매장을 연초 150개에서 20,000개 이상으로 확장하는 대규모 확장을 거친 것과 같이 제품에 대한 제조 능력도 향상되었다. 

그리고 식료품 매장에서 식물 기반 제품의 효율적 진열 방식을 찾는 노력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한 측면이 있다. 작년 Kroger와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는 식물성 고기의 진열 방식의 전통적 대응을 벗어나 새로운 진열 방식을 채택함으로 23%의 매출 신장이 일어 나는 것을 발견했다. 더 많은 소매업체가 이러한 진열 방식을 채택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SPINS데이터는 이러한 매출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식물 기반 제품 중 냉장 우유 및 육류의 매출 성장이 큰 폭으로 일어 났다. 식물 기반 냉장 우유의 경우 17.4억 달러에서 19.4억 달러로 매출이 증가 하였으며, 냉동육의 경우 73억 달러에서 80.8억 달러로 매출이 증가하였다. 냉장육은 47.2억 달러에서 56.2억 달러로 매출이 증가하여 큰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냉동 디저트와 크리머를 포함한 부분에서도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카테고리 별로 식물 기반 제품의 매출이 대체하려는 기본 제품의 매출보다 더 많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판매 증가를 주도한 제품에는 식물성 닭고기와 같은 새로운 혁신 제품의 출시 혜택을 받는 카테고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귀리 우유를 혼합한 커피와 같은 즉석 음료 카테고리에서도 식물 기반 제품이 기존 제품들을 대체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식물성 제품은 시장에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며, 이전 식품 제조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던 새로운 성분과 공정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식물 기반 제품의 경우 대체 하려는 기존 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통계는 전국의 식료품점에서 비교 가능한 식물 기반 제품과 대체 제품의 평균 소매가격을 조사한 것으로 여기에는 모든 범주의 제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통계를 기반으로 살펴보면 식물성 제품과 기존 제품간 가격 차이가 가장 두드러 지는 카테고리는 상온 보관이 가능한 조미료, 드레싱, 마리네이드 카테고리이다. 해당 카테고리에서 식물성 제품은 평균 2.21 달러가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와 커피, 딥과 살사 등의 카테고리에서는 1달러 이상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물 기반 제품 제조업체들은 과거부터 식물 기반 제품 카테고리의 매출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의 비용과 동일한 가격 동등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 요소라고 이야기하여 왔다. 식물성 육류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동물성 제품과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물론 더 작은 세그먼트의 제품의 경우 식물 기반 제품의 높은 가격과 관계 없이 고급화 프리미엄이라는 인식이 성립될 경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시사점]
미국 내 식물기반식품이 날이 갈수록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물기반 육류 뿐 아니라 식품 카테고리 전반에서 식물기반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라 변화할 미국 식품 시장 추이를 잘 지켜봐야 할 것이다. 


출처 : 

 By the numbers: Plant-based food sales and prices

https://www.fooddive.com/news/plant-based-sales-merchandising-data-charts/608236/



'미국, 식물기반 식품 빠른 속도로 성장세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