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08 2022

일본, 원료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식품가격 인상

조회2317


 - 코로나 이전의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와 불안을 안고 출발한 `22년의 식품업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만연하는 가운데, 원료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까지 더해 소비자들의 식생활 패턴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 원료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인한 영향

 - 중국의 수요 증대와 북미의 작황 악화로 수입 밀 가격은 지난해 11년 만에 큰 폭 상승하여 관련 제품인 밀가루, *프리믹스, 파스타, 건면 등도 잇따라 상승. 설탕은 해외 설탕 시세의 상승이나 엔저 영향으로 작년에 세 번이나 가격을 인상하였고, 업무용 소금은 올해 봄부터 8~10% 이상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어, 해상운임 비용이 내리지 않으면 가정용 소금 가격 인상까지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프리믹스 :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 만든 가루. 주로 튀김옷으로 쓰임.


external_image

  ■ 원료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업계 제품 가격 변화

 -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과 에너지 비용 상승(운송비)으로 인해 밀가루 판매회사인 닛신제분베르나*, 주식회사닛푼**, 쇼와산업*** 3사 모두가 1월 4일부터 가격을 인상하였고, 또한 야마자키 베이커리, 후지빵, 시키시마빵은 올해부터 밀가루를 원료로 사용한 빵 가격 모두 인상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J-Oil Mills****는 유채가 생산되는 북미의 악천후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여 2월부터 유채를 사용한 제품의 가격을 모두 인상하였다. 그 외에 냉동식품, 간장 등도 인상되었다.

   *닛신제분베르나 : 파스타, 파스타 소스, 프리믹스 파우더 제조 및 판매회사.

                     (연매출 : 약 7조원, 직원 수 약 9000명)
   **주식회사닛푼 : 1896년에 설립되었고 서양식 기계를 최초로 사용한 밀가루 밀링 회사.
                    (연매출 : 약 3조 3000억원, 직원 수 약 5000명)
   ***쇼와산업 : 1936년에 설립된 밀가루, 식용유, 파스타 등 제조 및 판매회사.
                 (연매출 : 약 3조원, 직원 수 약 4100명)
   ****J-OiLMills : 2002년에 설립된 식용지방과 오일 제조 및 판매회사.
                    (연매출 : 약 3조원, 직원 수 약 2300명)


  ■ 원료 가격 상승과 에너지 비용 상승 속에서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상품

 -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계(家計)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조미료나 프리믹스, 파스타 등은 여전히 호황이다. 식용유는 일반 식용유보다 나가모찌유(油)*를 선호하기 시작하였고, 건강·기능성 식품이나, 너츠류, 유산균음료, 올리브오일 등 건강 이미지가 높은 식품도 계속해서 호조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나가모찌유(油) : 닛신에서 튀김의 흡유량을 최대 13% 억제하고 튀김류의 열화를 억제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기름을 개발


  ○ 시사점
 - 글로벌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여 물가 상승이 치솟아,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식품 업계에 빨간 신호등이 들어왔다. `22년은 물가 상승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식품업계가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국 농식품 또한 한국의 물가 상승에 따라 수입단가 상승이 불가피하여, 한국산 만의 부가가치 창출 등이 필요한 시점으로 예상된다.


□ 자료출처
·일본 식품신문 2022.01.03.
https://shokuhin.net/50782/2022/01/03/topnews/
·일본 NHK 웹뉴스 2022.01.04.
https://www3.nhk.or.jp/shutoken-news/20220104/1000074579.html

'일본, 원료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식품가격 인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