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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1 2022

라마단 금식월을 맞아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는 식품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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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요내용


◦이슬람력 H 1443년인 올해는 4월 한달간 라마단 금식월이 진행됨. 이슬람국가들은 이슬람력을 사용하는데, 무하마드가 서기 622년 메카에서 메디나로 이주한 것을 성스러운 천도, 즉 ‘성천’이라 하여 이슬람력은 서기 622년 7월 16일을 이슬람력 원년 1월 1일의 기준으로 삼고 있음. 이슬람력은 태음력으로 1년이 354일이며, 년도 앞에 H를 같이 표기하여 사용하고 있음 


◦라마단은 금식을 통해 몸과 마음을 정화하여 신에게 좀 더 가까이 가고 가난한 이웃의 심정을 이해하며 고통을 나눈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전쟁 중인 군인, 여행자, 어린이, 노약자나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가 떠 있는 시간동안 금식을 해야 하며 일몰 후, 금식 시간이 종료되는 것을 Buka Puasa(부까 뿌아사) 라고  함


◦이러한 라마단 금식월을 맞아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Tokopedia(또꼬페디아)는 라마단 기간 식품 구매 고객 대상 Welcome Fasting Month 캠페인, 자카르타 내에서는 결재 후 최대 2시간 이내에 기본 생필품, 육류, 신선식품 등을 배송해주는 서비스인 Tokopedia Now 서비스 이용 고객 대상 할인 프로모션, 주변 어려운 이웃과 친지를 챙기는 라마단의 목적에 맞게 상품 구입 시 Rp.5,000(5천 루삐아, 한화 약 400원) 기부 캠페인 등 라마단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개최함

◦라마단 금식월을 맞아 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임. 인도네시아 대표 대형유통체인인 Hypermart(하이퍼마트)는 연중 최대폭의 라마단 세일이 진행중이라는 대대적인 홍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진행하고 있음



ㅁ 시사점


◦금식월인 라마단에 식품 소비가 줄어들거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오히려 라마단 기간의 식품 소비량은 평소 대비 40%가량 높은 수치를 보여줌

◦이는 낮시간동안 금식하고 일몰 후 가족 및 친지들과 함께 모여앉아서 금식을 해제하는 Buka Puasa(부까 뿌아사) 의식과, 라마단 직전의 식료품에 대한 충동구매 영향이 있음

◦인도네시아 진출 식품 및 외식업계도 이러한 현지의 종교⦁문화적인 특징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출처 : food.detik.com (202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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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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