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3 2022

중국, 캠핑 열풍에 발맞춘 요식 업계

조회2092

중국의 온라인 여행 사이트 취날왕(去哪儿网)에 따르면 올해 4월 이래 해당 플랫폼에서 검색된 캠핑 관련 단어의 검색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2.5배 증가하였고 숙박이나 나들이와 같은 캠핑 관련 상품의 예약량은 지난해보다 약 3배가량 늘었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외출이 소극적으로 변하게 된 중국의 소비자들이 이번 노동절 연휴(4월 30일~5월 4일)를 맞아 가까운 교외 지역으로 나들이를 가고자 하는 추세를 보이며 캠핑을 향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졌다. 이에 따라 광저우(广州), 항저우(杭州), 베이징(北京) 등 여러 도시에서 이미 캠핑의 열풍이 불고 있으며 몇몇 캠핑장은 한 달 전부터 이미 예약이 꽉 차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중국에서 캠핑 문화가 실질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몇 년이 채 되지 않지만 방대한 수요와 커다란 성장 공간으로 인해 관련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캠핑장 시장 규모는 78.0%의 성장률을 보이며 299억 위안(한화 약 5조 6,597억 원)에 달했고 2022년에는 18.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시장 규모가 354.6억 위안(한화 약 6조 7,122억 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었다. 이렇듯 봄부터 노동절 연휴까지 캠핑 열풍이 꾸준히 상승세를 그리며 요식 업계에서도 관련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삐성커(必胜客) 캠핑용 굿즈

중국의 캠핑장 모습

출처: FOODAILY매이르스핀(FOODAILY每日食品)


중국의 삐성커(必胜客, 피자헛)는 전문 캠핑 브랜드와 협업하여 제일 먼저 캠핑 열풍에 뛰어들었다. 소비자들이 일정한 캠핑 세트 식품을 구입하면 이와 관련된 캠핑용 굿즈를 얻을 수 있는 단순한 방식이었지만 소비자들의 마음에 강한 인상을 남겨 이후 더 긍정적인 브랜드 연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국의 대표 훠궈(火锅, 중국식 샤브샤브) 브랜드 하이디라오(海底捞)는 베이징(北京)과 청두(成都) 두 도시에서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각종 꼬치 제품이나 은박지로 감싸 바로 가열이 가능한 음식들을 직접 요리해 주는 야외 바비큐 서비스를 선보였다. 휴대성이 좋고 간편히 제작할 수 있는 밀키트 제품 또한 빠질 수 없다. 재료를 손질할 필요가 없고 조리하기 간편한 밀키트 제품의 장점은 캠핑장에서 더욱 발휘되었다. 실제로 노동절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1일 하루 동안 신선식품 유통 업체 허마(盒马)에서 판매된 밀키트 제품은 기존 대비 5배 증가했으며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 징동(京东)에서 노동절 연휴 동안 밀키트 제품의 일일 출고량은 백만 건을 돌파하며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0% 이상 증가했다고 나타났다.

중국에서 캠핑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요식업계의 ‘캠핑 열풍’ 따라가기가 지속될 것이라 전망된다. 이에 따라 중국 캠핑경제의 발전 방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관련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저령화

중국의 온라인 여행 플랫폼인 마펑워(马蜂窝)가 발표한 ‘2022 캠핑 품질 연구 보고’에 따르면 지우링허우(90后, 90년도에 태어난 사람)와 링링허우(00后, 00년도에 태어난 사람) 의 젊은 사람들과 부모가 된 빠링허우(80后, 80년도에 태어난 사람)와 그들의 자녀들이 캠핑의 주력 소비층이었다. 이들은 전체 캠핑 여행자의 87%를 차지했으며 앞으로도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주요 소비자층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따라서 관련 제품들도 눈길을 끄는 외관 포장이나 SNS에서 어필이 될 만한 요소를 포함하는 등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특징을 잘 파악해 제품에 녹여내야 한다.


2. 간편함


캠핑의 핵심은 간편함이다. 예전에는 불을 지피는 것부터 음식을 직접 조리하는 것까지 모두 본인이 직접 해야 했다면 최근 효율적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은 귀찮은 과정은 최대한 생략하려 한다. 특히나 중국의 캠핑장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메뉴인 바비큐와 꼬치는 손이 더 많이 가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 꼬치와 소스를 미리 만들어 배송해 주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재료 손질의 번거로움을 덜어줄 밀키트 제품이나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소스 제품의 발전 공간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사료된다.


3. 양질화


일상생활 중 소소한 힐링을 위해 캠핑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만큼 퀄리티 높은 캠핑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이다. 근 2년간 중국의 캠핑 문화의 수준이 눈에 띄게 향상되면서 캠핑 관련 제품들 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캠핑 음식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캠핑 음식은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것이 아닌 캠핑이라는 특별한 환경 속에서 분위기를 한층 더 돋우고 나아가 SNS에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역할을 갖게 되었다.


중국 캠핑 문화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앞으로의 관련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중국 캠핑의 저령화, 간편함, 양질화와 같은 특징을 잘 파악하여 제품에 반영한다면 다가오는 ‘캠핑 열풍’을 성공적으로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중구어스핀빠오왕(中国食品报网):http://www.cnfood.cn/article?id=1522384488805662722

FOODAILY매이르스핀(FOODAILY每日食品):http://www.foodaily.com/articles/26547

양광왕(央广网): http://ent.cnr.cn/whcy/20220506/t20220506_525817457.shtml

'중국, 캠핑 열풍에 발맞춘 요식 업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