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07 2022

일본, 쌀‧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이색적인 홍보 캠페인

조회2435

 일본에서는 최근 소비가 침체되어 있는 품목들의 촉진을 위해 SNS 및 레시피 공유 사이트를 활용해 해당 품목들을 활용한 레시피를 공유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소비가 침체되고 있는 쌀 그리고 장기간의 코로나 사태 동안 휴교 및 카페 영업제한 등으로 인해 소비가 감소 된 우유 등 농축산물이 대상이 되고 있어 해당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쌀 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K3” 챌린지 시도와 쌀 레시피

 일본의 JA전농(농업협동조합)에서는 한국과 동일하게 문제가 되고있는 쌀 재고 문제가 코로나 상황에서 더욱 심각해져 작년 11월부터 지속되어 현재 일본 내 쌀 재고량은 40만톤 이상이라 밝히며, 쌀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밥을 MK3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MK3정말로 밥을 먹기 3초전이라는 뜻의 일본어를 축약한 것으로 쌀 소비 침체를 해소하기 위해 매주 1분량의 쌀을 더 먹게 하기 위해 밥의 섭취량을 늘리고자 밥을 먹기 3초 직전에 식욕을 돋구기 위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는 것으로 그 당시의 쌀 섭취량을 늘리기 위한 캠페인 이다.

 모든 동영상은 쌀을 이용한 레시피를 공유하고 식욕을 돋구기 위한 소리·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면 본능적으로 밥이 먹고 싶어지는 6초 정도의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external_image
                 <
‘MK3’ 캠페인의 일환인 쌀을 무의식적으로 먹고싶어지는 영상>

                                                사진출처 : JA전농 프레스

 이와 동시에 일반인들로부터도 이와 관련해 식욕을 돋구는 영상, 사진의 투고를 독려해 추첨을 통해 쌀을 선물로 주고 있으며 유명 요리연구가와 협업을 통해 식욕을 돋구는 밥을 이용해 레시피를 개발하고 공개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NEW() 플러스원 프로젝트와 우유 레시피

 코로나로 인한 정부 방침에 따라 학교의 휴교나 카페의 영업시간 단축으로 우유소비가 침체되었을 때, 농림수산성은 우유를 평소보다 1잔 더, 1병 더 소비하도록 촉구하는 NEW() 플러스원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그 중 J밀크 (일본의 원유생산자, 유업체 및 우유판매업체의 협동단체) 실시하는 우유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 홍보 캠페인 우유요리부에 참여하는 식품관련 회사가 증가하면서 우유 소비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레시피 공유 및 신선식품 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는 Cookpad 주식회사는 일본 내 5,600만명 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74개국·지역 32개 언어로 선보이는 요리 레시피의 투고·검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아용 그림책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해당 회사 역시 우유소비 캠패인에 참가를 하면서, 전체적인 우유 소비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우유요리부>                       상 유행한 우유를 활용한 우유떡>

                사진출처 : Cookpad HP                          사진출처 : excite뉴스 정보 사이트

 특히 여러 우유 레시피 중 SNS상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은 '우유떡'이었다. 우유로 만들기 때문에 어린이와 임산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떡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한 점도 매력적이다. 특히 본인이 원하는 바에 따라 여러 가지 맛을 낼 수 있다는 점과 취향에 따라 꾸밀 수 있는 점에 많은 젊은 사람들이 SNS상에 인증 하면서 큰 화제를 끌었다.
external_image

시사점

· 쌀과 우유 등 농수축산물의 소비 침체는 한국도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는 문제이다. 이에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영상 및 SNS 콘텐츠에서 착안하여 소비 확대를 꾀하고 있는 점은 한국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수단이라 생각한다. 특히 이러한 방식은 화제성과 맛도 물론이지만 본인이 원하는 바에 따라 젊은 세대의 개성을 나타낼 수있다는 점도 포인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향후, 한국 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이용한 SNS 마케팅 같은 경우에도 소비자가 만들어보고 싶어지는 포인트를 잡은 제안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자료출처>

· 코로나상황에서 가속되는 쌀재고 문제를 매주 1컵의 소비증가로 막자!, 전농 프레스, 2022.3.23.

· cookpad, 농림수산성의 ‘NEW 플라스원 프로젝트’, PRTIMES, 2022.05.09

· Twitter 화제인 우유떡, excite뉴스, 2022.04.27

· Cookpad HP

· #우유요리부에 대해서 , 농림수산성HP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일본, 쌀‧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이색적인 홍보 캠페인'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우유 #쌀 #레시피 #대용량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