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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6 2022

중국, 스낵의 건강한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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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 스낵류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요구는 단순히 좋은 맛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의 트렌드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저칼로리, 저당, 저지방 등은 레저 스낵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새로운 기준이 되었으며 향후 레저 스낵 산업 발전이 지향해 나가야하는 새로운 방향이 되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이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 변화를 더 빠르게 포착하고 건강한 레저 스낵의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귓뜸했다.


  레저식품은 사람들의 일상 소비재 중 하나이다. 동시에 레저 스낵의 종류와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레저 스낵 산업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 꾸준히 상승하는 레저식품 수요

코로나19의 방역과 중국 정부의 소비 촉진 정책을 기반으로 간식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했다. 코로나19 발병 초기인 2020년 초에 발표된 '간식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의 약 46%가 코로나19 기간 간식을 이전보다 더 많이 섭취했으며 응답자의 52%가 간식을 코로나19 기간 그들의 '구원자'라고 표현했다. <2022년 중국 레저 스낵 산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년 동안 중국 레저 스낵 시장의 연간 복합 성장률은 11% 이상을 유지했으며 2022년에는 1조5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보고서는 현재 중국의 레저 스낵이 여전히 블루오션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중국의 식품기업 옌진푸즈(盐津铺子)에서 2022년 상반기 발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영업이익은 12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73%, 순이익은 1억2900만 위안으로 164.97% 증가했다. 또한 징자이식품(劲仔食品)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매출은 6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30%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간식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한 주요 원인은 최근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 코로나19에 따른 생활환경 변화 등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2. 건강 간식시장의 가파른 성장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 징둥, 틱톡 등의 판매 데이터를 종합하면 2022년 레저 스낵 산업의 온라인 매출은 2월 중순부터 꾸준히 상승했으며 '건강'을 키워드로 한 스낵 및 스낵은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이른바 건강 스낵은 원료, 공정 기술 및 기능 세분화에 더욱 중점을 둔 제품을 지칭한다. 건강 간식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고단백, 고섬유질을 더하고 설탕, 지방은 덜하는 '1 더하기 1 빼기' 원칙을 기본으로 한다. 동시에 귀리, 아사이베리, 비트뿌리, 강황, 고산지보리, 치아씨드, 퀴노아 등도 요즘 유행하는 건강원료이다. 건강을 지향하는 중국 MZ세대의 소비 니즈로 스낵과 바야흐로 기능성 스낵의 시대가 도래하며 프로바이오틱 우유, 과일 및 야채 효소 사탕 등은 올해의 인기 스낵제품으로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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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징둥닷컴


3. 소비자로부터 환영받는 이색제품

   레저 식품은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는 아니지만 우리의 여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업계 내에서는 경쟁구도가 심화되는 양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스낵 식품 회사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양상으로, 예를 들어 견과류 대표 브랜드인 양핀푸즈(良品铺子), 바이차오웨이(百草味), 싼즈송슈(三只松鼠)의 경쟁이 가장 눈에 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 세 개의 브랜드는 비슷한 견과류 종류의 제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모두 혼합 소포장 제품을 판매한다는 점이 공통적이다.

   물론 제품의 특색은 스낵 자체의 맛, 모양 및 맛에 국한되지 않으며 제품의 전반적인 디자인도 중요하다. 지난해 솽스이 쇼핑축제에서 산즈송슈의 견과류 선물세트의 판매량은 총 1억1300만 상자로 전체 선물세트 판매의 62%를 차지했다. 양핀푸즈는 어린이 고객을 타깃으로 20종의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그 중 초유 고칼슘 스틱, 토끼 산사 스틱, 흡입형 푸딩 등의 제품 매출은 모두 1천만 위안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6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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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티몰


  최근 중국의 레저식품 트렌드는 혀끝의 맛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소비자의 선호와 사랑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다. 현재 경쟁이 치열한 레저 및 스낵 산업에서 기업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려면 해당 분야와 세부 기술을 중심으로 제품 연구 개발을 강화하고 제품 시리즈를 세분화, 개선 및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중국식품망
http://www.cnfoodnet.com/index.php?c=show&id=6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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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중국 #식품안전 #포장(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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