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8 2022

중국 치즈 시장의 황금기

조회3371

최근 몇 년 동안 소비가 업그레이드되고 소비자들이 치즈에 대해 더 깊이 인식함에 따라 중국의 치즈 시장은 급속한 발전의 길로 들어섰다. 지난 5년 동안 중국의 1인당 치즈 소비량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시장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최근 유로화 인터내셔널(欧睿国际)이 발표한 '세계 및 중국 치즈 산업 발전 보고서'(全球及中国奶酪行业发展报告, 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1인당 치즈 소비량은 유럽과 미국 국가보다 낮지만 이미 아시아 최대의 치즈 생산국이자 소비국이며 소매 채널 매출은 2026년에 23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국 치즈 시장은 황금기를 맞이했다. 또한 시장 규모의 큰 성장과 높은 마진으로 세분된 치즈 시장은 서킷에 많은 플레이어를 끌어들였으며, 중국 치즈 시장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2014~2021년 중국 치즈 수요량 통계 (단위: 1만 톤)

출처: 즈옌컨설팅(智妍咨询)


중국 치즈 시장은 1990년대 초기 발달단계를 거치고 2010년을 전후하여 유제품 소비의 증가세를 배경으로 치즈 소비가 증가 추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선도 브랜드가 치즈 제품 구조를 지속해 업그레이드하면서 치즈 스틱 제품은 유행을 선도하는 아이템이 되었다.


낙농 기업의 지속적인 시장 육성과 제품 업그레이드는 소비자의 치즈 제품에 대한 인식과 수요를 확대했고 이는 중국 치즈 시장의 쾌속 성장으로 이어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치즈의 출하량은 25만 톤에 달하며 판매 규모는 131억 위안이고, 올해 치즈 출하량은 27만 톤, 판매 규모는 14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향후 5년간 중국 치즈 판매액과 출하량의 복합 성장률은 여전히 세계 평균보다 높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는 가공치즈 제품이 분명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양한 맛과 모양일수록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인기가 있다. 보고서는 2021년 중국 가공치즈 판매액이 약 100억 위안에 달하며, 전체 치즈 시장의 약 75%를 차지한다고 분석했다. 치즈 브랜드는 IP 마케팅과 제품의 맛과 식감을 업그레이드하는 등 가공 치즈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지난 5년간 온라인 소매 채널 출하량 비중이 2017년의 4%에서 2021년 8%로 증가했다는 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구매는 빠르고 간편할 뿐만 아니라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구매로 이동했다고 분석했다. 브랜드 측은 온라인 소매 채널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콜드체인 기술의 발전을 중시하고 있으며 보고서는 미래 온라인 채널의 소매 판매 규모가 끊임없이 확대되고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리라 예측했다.



2014~2021년 중국 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 (단위: 그램)

출처: 즈옌컨설팅(智妍咨询)


보고서는 “중국 치즈 시장이 상대적으로 특정 브랜드에 집중되어 있으며 선두 브랜드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 광범위한 판로, 연구 개발 및 혁신 능력에 의존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지속해서 공고히 하며, 2021년 중국 치즈 시장의 전체 판로의 출하량 상위 3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 점유율 중 43%를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장의 상품 균질화 추세가 나타나며, 대부분의 치즈 상품이 어린이 치즈에 집중되고, 천연치즈의 비중은 적고 가공치즈가 다수를 차지하면서 소비자는 비슷비슷한 맛과 제품에 피로감을 겪고 있으며, 이는 업계의 데이터상에서 어린이 치즈 시장 실적의 하락세로 나타났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치즈 시장은 제2의 성장 곡선을 찾아야 한다. 대상 소비자 그룹을 더욱 확장하고 다양한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출시하고 상온 및 저온 제한을 깨야 한다”고 밝혔으며, 또 다른 인사 역시 “상온(보관, 유통) 치즈 제품과 성인 대상 치즈 제품이 향후 성장을 모색하는 핵심이 될 것이며, 치즈 제품의 스낵화가 치즈 산업 발전에 중요한 추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먀오커란두어(妙可蓝多, 중국의 유제품 기업)의 설립자이자 CEO인 차이친(柴琇)은 “치즈 산업이 산업 구조, 시장 교육, 내생 성장 및 특수 치즈의 4가지 측면에서 구조 업그레이드를 가속하고 기능, 건강 및 품질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며, 고품질, 특성 및 시장 수요에 맞는 세분된 제품을 만들고 치즈 제품의 다양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먀오커란두어(妙可蓝多) 스틱 치즈

출처: 바이두(百度)


보고서는 “치즈 시장은 중국에서 여전히 급속한 발전 단계에 있으나, 기업이 제품과 마케팅 방법의 혁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하기 위해 새로운 맛과 제품 형태의 개발과 프로바이오틱스, 식이섬유, 타우린과 같은 건강한 원료의 도입, 치즈 스낵화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 그룹의 다양한 수요를 맞춘다면 우리 기업 역시 중국 진출에 큰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article?id=1605029057715605505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https://www.chyxx.com/industry/1121423.html


'중국 치즈 시장의 황금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