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8 2022

영국, 2022년 식품 분야 이슈 및 2023년 전망

조회2926

영국, 2022년 식품 분야 이슈 및 2023년 전망

 

주요 내용

 

❍ 다사다난한 국제정세에 영향받은 영국 식료품 유통분야

2022년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경제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 에너지원 공급 부족 등 유럽 지역 내에서 많은 사건들이 일어난 한 해였다. 이에 따라 영국 식료품 유통분야 또한 영향을 받아 지금까지와는 차이가 있는 양상들이 보였다.

 

1) 치솟은 식료품 가격

2022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일어나면서 전 세계는 국제 정치,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따라 국제 금리, 에너지원 가격이 순차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국제 상황에 더해 영국의 경우 국무총리가 무려 3번 바뀌고, 5명의 장관은 공공 지출에 대한 결정을 새로 수립하면서 최악의 재정적 난을 겪기도 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로 소비자 물가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식료품 가격은 점차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Kantar 데이터조사기관 자료에 따르면 20228월 영국 인플레이션 지수가 12.4%까지 치솟았으며, 이는 연평균 식료품 지출이 500파운드(한화 약 76만 원) 이상 증가한 5,181파운드(한화 약 791만 원)임을 의미한다. 또한 11월 인플레이션 지수가 14.7%까지 오르면서 연간 식료품 총 지출이 682파운드(한화 약 104만 원)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물가상승으로 슈퍼마켓 시장점유 순위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지난 9월 공식적으로 독일 할인유통기업 Aldi가 유통매장 시장점유 4위인 Morrisons을 제치고 4위로 등극하면서 영국 식료품 유통매장 4(Big Four)’ 1곳으로 들어섰다. 또한MorrisonAldi 외 다른 독일 할인유통기업 Lidl의 상승세로 시장점유율은 더 떨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2) 소비자 지출 동향의 변화 : PB제품의 인기

Kantar 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 말부터 4주동안 영국 유통매장 PB제품의 매출이 10.3%나 상승하였다. 이는 영국 소비자들이 부정적인 내수 경제 상황에 따라 브랜드 제품 대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PB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소비 지출을 관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제품 시장규모는 0.4% 확대되면서 PB 제품보다 성장속도가 느린 양상을 보였다.

 

예를 들어 Asda 유통매장의 PB제품 Just Essential 제품군 라인은 전체 매장 제품군에서 1.2%밖에 차지하지 않으나, 해당 제품 중 하나를 구입하는 영국 소비자의 비율이 한 달 사이에 33%에서 거의 3분의 2까지 증가했다.

 

3) 할인 유통매장으로의 이동

지난 12주 동안 Aldi 할인 유통매장의 경우 그 매출이 전년 대비 22.7% 증가하였으며, 현재 영국 시장점유율 9.2%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동안 Lidl 또한 매출이 전년 대비 21.5% 증가하였으며, 시장점유율은 7.2%로 새로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이렇듯 대표적인 할인 유통매장인 AldiLidl은 영국 내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4) 외식 감소, 음식 배달 증가 및 다양화

영국 내에서도 식료품 전자상거래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Deliveroo(델리버루)와 같은 음식 배달 서비스의 활동도 증가하고 있다. 이번 연도 총 델리버루에 등록된 외식업계는 약 7,000개에 다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델리버루가 발간한 리포트에 따르면 거의 4분의 1(24%)의 런던 시민들은 일주일에 한번 정도 식료품 퀵 배달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2023년에는?

2023년도에도 마찬가지로 식료품, 에너지원 공급망 이슈는 끊임없이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에너지원과 영국 가구당 지출 비용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다.

 

영국에서도 소매, 자영업자의 경우도 치솟는 물류비로 사업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대형 유통매장들의 경우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동향에 대처하여 충성고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Tesco의 경우 매장 클럽카드 체제를 변화하여 더 많이, 빈번히 소비자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Asda는 어린이들을 위한 1파운드짜리 제품군 이니셔티브와 수프나 차와 같은 제품군을 1파운드로 판매하여 60대 이상 소비자들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 2022년 국제정세에 따라 영국 식료품 분야에서 유통, 소비자 동향의 변화가 있었다. 소비자들의 가성비 중시, 저렴한 제품 선호로 할인 유통매장이 영국 및 유럽 지역 내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할인 매장의 유통망 확대로 대형 유통매장도 저렴한 가격 제품군을 런칭하고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고객 확보 및 유치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유럽 시장 및 소비자 동향을 모니터링하여 메인스트림 유통망 진출 전략 수립 시 참고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출처

- Vineta Bajaj, From a war to a new Big Four: How the grocery sector has changed in 2022, Retail Gazette, 2022-12-23, https://www.retailgazette.co.uk/blog/2022/12/grocery-2022/.

'영국, 2022년 식품 분야 이슈 및 2023년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영국 #식품이슈 #2022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