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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0 2022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의 새로운 성장 트렌드, 영유아 간식!

조회2837
원고작성: 다롄지사


전체 영유아 제품 시장동향
2016년 이후로 중국의 출생인구는 계속 감소 중이다. 하지만 영유아 제품 시장 규모는 오히려 성장하고 있다. iResearch에 따르면 2021년 영유아 식품, 영유아 용품, 산모용품을 포함한 중국 전체 영유아 제품 시장규모는 4.87조 위안이며 2024년에는 7조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방역정책으로 인해 2022년 초에는 시장 전체가 좋지 않았으나, 중국 당국의 출산장려를 위한 산아제한 완화, 육아휴직 보장 및 주택 보조금 지급 등의 정책으로 전체 영유아 제품 시장은 1.2%의 성장률을 보였다.


그중 올해 상반기, 영유아 용품 시장 및 산모 용품 시장 규모는 줄었으며 영유아 식품 시장만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다. 영유아 식품 시장이 전체 산업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영유아 식품시장은 경제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2월 중국의 대형펀드인 Capital Today에서 나이라오버스(奶酪博士)에 수천만 달러를 투자하는 등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영유아 제품 시장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주력 소비층은 결혼 적령기를 막 지난 95허우(95后)이며 90허우, 85허우, 80허우가 뒤를 잇는다. 특이한 점은 지방 도시일수록 양육비에 대한 소비 대비 지출이 높아진다는 것인데, 영유아 관련 제품을 저렴한 것을 사서 쓰던 과거와는 달리 비싸더라도 좋은 것을 사서 쓰려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가 일어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영유아 식품 시장
MKTINDEX.COM에 따르면, 중국의 영유아 식품 시장의 경우 계속 성장중임을 보여준다. 2022년 상반기에는 영유아용 일반 분유, 이유식, 산양분유를 제외한 모든 품목의 소비량이 늘었음을 알 수 있다. 그중 특히 유아용 간식, 어린이 분유와 액상분유가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는데 각 67%, 33%, 87%의 소비가 늘었다.


영유아 식품의 품목별 상위 브랜드를 살펴보면 대부분 영유아 분야의 전통 강자인 압타밀, 네슬레 등 영미권 브랜드가 많음을 알 수 있다. 특이한 부분으로는 중국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영유아 간식 부분이다. 중국에서 즐겨 먹는 우유사탕, 건과일 등에 영유아용 영양성분을 함유한 형태의 간식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최근 젊은 맘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새로운 트렌드: 영유아 간식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영유아 간식 시장에 대해 좀 더 깊게 살펴보자. 영유아 간식 시장은 2020년 코로나가 중국에서 확산되면서 영유아 간식에 대한 온라인 수요가 급증하면서 함께 성장했다. 2021년 상반기에 중국의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淘宝)에서만 총 4.6억 위안의 매출액이 발생했고 이는 2020년 상반기 대비 78.1%가 증가한 수준이다. 2022년 상반기에는 중국 경제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간식 시장은 호조를 보였으며 타오바오 내에서의 매출액은 7.6억 위안으로 21년 대비 67.4% 성장한 모습이다. 영유아 간식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브랜드들도 다수 생겨났는데, 점유율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샤오루란란(小鹿蓝蓝), 나이라오버스(奶酪博士), 치우텐만만(秋田满满)외에도 웨이링(未零), Babycare 등의 신생 브랜드들이 이목을 끌고 있다.
영유아 간식으로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들은 대표적으로 캔디류, 건과일, 우유사탕, 영유아 치즈 등 종류가 있는데 그중 특히 캔디류와 건과일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샤오란란의 경우, 실제 과일을 사용하여 만든 비타민 C를 함유한 0칼로리 막대사탕을 내놓았는데, 0칼로리라는 점이 당이 많을까 걱정되는 부모들의 마음을 잠재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웨이링은 영유아들의 취향 저격인 스폰지밥 시리즈의 건과일을 출시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99% 과일 함유와 무색소, 무설탕, 무전분 등 깨끗한 천연식품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치아가 나기 전의 영아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시사점
    중국 당국의 출산장려정책에 힘입어 영유아 식품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영유아 식품 시장의 트렌드는 계속 변화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 간식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국내의 고품질 영유아용 쌀과자, 막대기 사탕 등의 간식류도 중국 시장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2022년 모자산업발전동향, 2022년 모자산업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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