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3 2023

중국, 아보카도 열풍

조회3479

  2023년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로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보카도’이다. 러러차(乐乐茶), 모어요거트(茉酸奶), 허치타오타오(和气桃桃) 등 중국의 많은 브랜드에서 아보카도를 이용한 음료를 출시하고 있다. 음료 브랜드 SWEET7(7分甜)에서 지난 2월 새롭게 출시된 아보카도 음료는 당일 판매 매출 백만 위안(한화 약 1억)을 넘어섰다. 

1. 2023년 중국의 인기 과일 아보카도


  SWEET7이 새롭게 출시한 아보카도 음료 시리즈는 틱톡(抖音)에서 예약 판매할 때 하루에 10만 잔이 팔렸으며, 정식 출시 첫날에는 매출이 백만 위안을 넘어서며 여러 매장에 품절 대란이 나타났다. SWEET7 이외에도 소비자의 몸매 보정 개선과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 브랜드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중국의 음료 브랜드 SEVENBUS는 ‘숲속의 버터’라는 콘셉트로 아보카도와 아몬드, 요구르트 등을 곁들인 음료를 출시하였다. 모어요거트(茉酸奶)의 아보카도 시리즈 셰이크는 하루 평균 하루 평균 4만 잔, 한 달 동안 130만 잔이 팔렸으며, 3월 7일 기준으로 월 150만 잔이 팔리는 등 중국의 음료 브랜드에서 아보카도 돌풍이 불고 있다. 

SEVENBUS의 아보카도 음료  

모어요거트(茉酸奶)의 아보카도 셰이크

출처: 바이두(百度)


  올해 아보카도의 성장은 공급 업자들에게도 많은 놀라움을 샀다. 하스(哈斯) 아보카도 유통 관계자는 “과거에는 3~4월쯤 조금씩 수량이 증가했는데, 올해 아보카도가 이렇게 빨리 성장할 줄 몰랐다”라고 밝히며 현재 아보카도의 상승세를 강조했다. 아보카도는 ‘1세대 인플루언서 과일’이라고 불릴 만큼 인기가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비록 맛이 특별하진 않지만 부드러운 맛이 좋아 어떤 음료와 결합해도 잘 어울린다. 특히 아보카도의 초록색은 봄철과 건강을 상징하여 봄을 맞이한 아보카도 음료 시리즈의 출시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아보카도는 멕시코, 페루, 칠레 등 대부분 아메리카 대륙에서 생산되며, 현재 중국의 음료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아보카도의 품종은 멕시코의 ‘하스(哈斯, 전 세계 80%를 차지하는 품종)’아보카도이다. 이것은 흔히 볼 수 있는 품종 중 하나로 풍미가 좋고 기름 함량이 높으며, 생산량이 많고 생산시즌이 길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ARTEASG, 러러차,슈샤(树夏) 등 많은 브랜드에서 하스 아보카도를 사용하고 있다. 

하스(哈斯) 아보카도

출처: 바이두(百度)

2. 다양한 식품과 결합되는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보통 과일과 많이 결합된다. 다양한 과일과 조합하여 새로운 과일 음료를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아보카도+리치+레몬, 아포카도+사과/배+꿀, 아보카도+파인애플+바나나를 결합하거나 말차 가루, 케일 등을 넣는다. 아보카도 자체가 풍미가 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음료 브랜드에서 아보카도와 우유, 요거트 등을 결합하여 건강한 음료 만들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다음으로 결합되는 식품은 견과류이다. 아보카도와 견과류를 곁들이면 고단백 식사 대용 음료가 된다. 음료 브랜드 허치타오타오가 2월에 출시한 잘게 썬 피칸을 곁들인 아보카도 음료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허치타오타오(和气桃桃)의 피칸 아보카도 음료

출처: 바이두(百度)


  중국의 아보카도 시장은 일찍이 성숙기에 진입했다. 중국 세관 데이터에 따르면, 2011년에서 2017년까지 중국의 아보카도 수입은 1만 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1년 아보카도 수입량은 이미 4.13만 톤에 다다랐다. 수입량 증가뿐 아니라 아보카도는 중국에서도 빠르게 뿌리내리고 있다. 2021년에는 중국 내 아보카도 생산량이 11.96만 톤을 달성했다. 


  2023년 중국의 아보카도 시장은 호황기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달리고 있다. 또한 현재 중국의 많은 음료 브랜드들이 아보카도와 과일, 견과류 등을 결합하여 색다른 음료를 만들고 있다. 이렇게 중국에서 떠오르는 아보카도 시장에 발맞춰 우리나라 식품 업체들이 아보카도를 이용한 유제품이나 음료, 간식 등 건강한 식품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출처: 푸드데일리(每日食品)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112     

텅쉰왕(腾讯网)

https://new.qq.com/rain/a/20230310A015TH00           


  








'중국, 아보카도 열풍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