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2 2023

한국 비빔밥 美 SNS, 최고 인기식품 등극

조회2588

한국의 달콤하고 매운 비빔밥, 필리핀의 가지 오믈렛, 인도식 쌀 요리인 풀라오가 지난 한 해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공유된 요리들에 꼽혔다. 


푸드 웹사이트 셰프스 펜슬 (Chef's Pencil)은 2022년 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해시태크를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된 요리 순위를 발표하였다.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탈리아 요리는 지난 1년 동안 290만 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기록하며 인스타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Italinanfood 라는 캡션이 붙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스파게티부터 파체리까지 다양한 파스타 요리를 보여주며, 이외에도 피자, 리조또, 젤라또 역시 많이 언급되었다. 


인도 음식은 작년 224만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획득하며 2위를 차지하였다. 셰프스 펜슬은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풍부하고 다채로운 맛을 높이 평가하면서 인도 음식의 순위가 급격히 상승했다고 언급하였다. 인기있는 인도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은 바스마티 쌀을 허브, 향신료, 육수로 요리한 풀라오이다. 


인도 음식에 이어 일본 음식은 작년 221만건 이상 언급되어 3위를 차지하였다. 다양한 스시와 사시미부터 세심하게 준비된 도시락에 이르기까지 일본 요리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친숙한 요리 중 하나이다. 멕시코 음식이 4위를 차지하였고 한국, 중국, 태국 음식이 뒤를 이었다. 이들 요리는 모국에서 인기가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Filipinofood가 작년 한 해 동안 219,000회 이상 언급되어 프랑스 음식의 인기를 뛰어넘는 11위에 올랐다.

 

정적 이미지 대신 짧은 동영상에 초점을 맞춘 틱톡은 인스타그램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틱톡에는 레시피부터 먹기 도전, 먹방 등 다양한 주제의 클립이 게시되었다. 

틱톡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한국요리로 지난 한 해 동안 150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지난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이 요리 부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의 면 요리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유행하는 레시피로는 자장면, 계란밥, 불고기 등이 있다. 


중국 요리가 134억 조회수로 한국요리의 뒤를 이었고, 3위로는 76억 조회수의 멕시코 요리가 자리하였다. 인도 요리는 74억 조회로 4위, 이탈리아 요리가 71억 조회로 5위를 기록하였다. 

 

한국 문화의 인기가 한국 요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이 익숙하게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SNS에서 한국 요리에 대한 게시물과 조회수가 높아지고 있어 외국인들에게 한식이 점차 익숙해지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식품의 해외 진출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를 이용하여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적절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 출처 : https://www.thenationalnews.com/lifestyle/food/2023/04/06/indian-filipino-and-korean-food-among-most-popular-on-social-media/
"
Indian, Filipino and Korean food among most popular on social media"


'한국 비빔밥 美 SNS, 최고 인기식품 등극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K-CONTENTS #미국수출 #미국 #한국식품인기 #한국농식품 #K-FoodFair #SNS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