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03 2023

브라질, 소비자 80% 스마트앱 사용하여 식품 구매 경험

조회1955

시장 조사 업체 SoluCX가 브라질 전국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중 80%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나 87.3%는 여전히 오프라인 상점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양한 제품, 저렴한 가격, 가성비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사에 응답했다.

온라인 구매는 iFood, Rappi와 같은 배달 앱을 선호했으며, 전체 응답의 54%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선호도가 높은 배달앱 iFood은 음식과 더불어 식품 배달사업도 하고 있다.

오프라인 상점 중 소비자의 48%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마트, 32.1%는 동네 상점을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50.5%가 다양한 적립 혜택 정책에 참여하고 있으며 가장 선호하는 혜택은 캐시백으로 응답자의 41.6%가 사용하고 있다.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며 2022년 마지막 주 식품 거래 규모가 2021년 비교하여 33% 증가한 것으로 이커머스 솔류션 회사 Linx사는 발표했다.

Itau 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1230일부터 11일까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거래에서 가장 많은 매출 증가를 기록한 부문은 놀이공원(187%), 패스트푸드(108%), 클럽(74%), 맥주, 와인 및 주류 판매점(52%), 그리고 바 및 비어홀(39%)이 그 뒤를 이었다.

걷기, 먹기, 마시기 외에도 브라질인들은 작년 새해를 맞이하는 동안 더 많이 여행했으며, 이는 새해를 맞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채택하는 행동 양식을 확인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항공 교통비는 117% 증가하였고, 여행사의 수익은 86% 상승하였으며, 숙박비는 33% 증가했다.

한편 국내에서 온라인 구매 방법은 한국의 카카오톡 같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통신앱 WhatsApp 이 점차 사업을 소매업과 연결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판매하는 Hortifruti Natural da Terra 클럽은 WhatsApp을 통해 받는 주문이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쇼핑 목록을 작성하고 선호도를 분석하며, 매주, 격주 또는 매월 등 주문 예약을 선택할 수 있다. 같은 품목을 반복 주문해주는 서비스는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이 클럽 서비스에서는 무료 배송, 추천 쇼핑 목록 , 5% 할인, 배송 전 확인 등 독점적인 혜택이 제공된다. 한 달에 3건의 주문을 완료하면 다음 달에 사용할 수 있는 10%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4회 주문을 완료하면 할인율이 최대 20%까지 올라간다.

내추럴 다 테라(Natural da Terra)의 디지털 채널 매니저인 Ana Carolina Tavares"현재 이 클럽 서비스는 회사에서 가장 높은 NPS(고객충성도 지수)를 가진 프로그램으로 3만 건 이상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1,200건 이상의 재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회원에게 신선한 식품을 예약배달하는 Hortifruti 업체 홈페이지


이 프로그램은 이미 2백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2020년에 개발된 인공 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각 고객의 소비 프로필을 식별하고, 더욱 맞춤화된 할인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브라질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식품기업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것은 유리하다. 다양한 결재옵션, 빠른 배송 등 온라인쇼핑의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 경험의 편의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향후 브라질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다.



출처 :

https://mercadoeconsumo.com.br/24/05/2023/noticias-varejo/solucx-80-dos-consumidores-ja-compraram-em-supermercado-online-mas-maioria-prefere-fisico/

 

https://mercadoeconsumo.com.br/26/05/2023/noticias-varejo/pedidos-recorrentes-ja-representam-15-das-vendas-via-whatsapp-no-natural-da-terra/

 

https://mercadoeconsumo.com.br/06/01/2023/noticias-varejo/supermercados-online-vendem-33-mais-na-ultima-semana-de-2022-diz-pesquisa/

'브라질, 소비자 80% 스마트앱 사용하여 식품 구매 경험'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브라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