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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8 2023

중국, 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소비자 개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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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3,282억 위안에 달할 전망

 

  iiMedia Research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98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4% 증가했으며 2023년 시장규모는 3,282억 위안, 20274,237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소비자의 건강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성장이 필연적으로 이어질 것이며, 특히 실버족과 젊은 세대가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 기술에 발맞춘 관련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은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미래를 더욱 긍정적으로 전망하게 한다.

 

▪ 다수 소비자 건강기능식품을 영양보충제로 인식하고 기능과 성분을 중시

 

  i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 중 72%가 건강기능식품을 영양보충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응답자 대부분이 제품의 기능과 효능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또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소로 기능, 성분, 안전성 등 생산 수준을 택한 응답자가 각각 91.7%, 91.2%, 88.1%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 중국 소비자의 건강기능식품 선호 효능 유형

 

  iiMedia Research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소비자는 미량원소 보충, 면역력 강화 그리고 영양 보충 건강기능식품을 각각 64.6%, 56.9%, 52.9% 순으로 선호한다. 업계 관계자는 사람들의 건강 의식이 개선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치료 관련 효능이나 일반적인 영양섭취를 대체하기 위해 섭취하는 것이 아닌 몸속 영양을 보충하는 건강보조 역할로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중국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현황

 

  관련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 현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톰슨바이젠(汤臣倍健)20221111 광군절 판촉에서 온라인 총 매출이 7억 위안(1,330)을 돌파해 영양 관련 분야 중 1위를 차지했다. 톰슨바이젠은 소비자 수요를 세분화하고 맞춤형 제품을 대거 개발하는 방식으로 시장 니즈를 충족시키고 특히 온라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좋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현지 브랜드에 비해 해외수입 제품이 여전히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소비자가 수입 건강기능식품의 품질과 효과를 더 신뢰하기 때문에 해외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젠허그룹(健合集团)ANC(성인 영양 및 케어 용품 분야) 매출은 20221~3분기 337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20.8% 증가했으며 이 중 중국 시장 매출은 22.8% 증가해 그룹 ANC 총매출의 62.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15년 호주 대표 자연건강 브랜드인 스위스(Swisse)를 인수한 게 주효한 것으로 H&H그룹의 재무보고에서 확인되었다.

▪ 건강기능식품 기업의 온라인 채널 진출 가속화... 표준화·규격화 심화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은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많은 기업에 더욱 넓은 판매망과 효과적인 홍보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 습관과 생활 방식이 급변하면서 거의 모든 기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고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나날이 치열해지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경쟁 속에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허위 과장 홍보 문제가 대두되면서 제품 안전 등의 문제가 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엄격한 제도와 규정을 통해 시장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표준화, 규격화를 가속하고 있다.

 

시사점

 

  소득 증가와 건강 의식 향상은 관련 소비 수요를 지속적으로 자극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잠재력을 키우고 있다. 현재 건강기능식품의 소비층은 중년 이상의 성인뿐 아니라 점차 젊은 세대로 확장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선진국의 성숙한 시장과 비교하면 중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소비층 확대와 소비량 증가에 여전히 잠재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 품질과 안전을 개선하고 이를 소비자가 느낄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제품과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하는 가운데 다양성을 확장하는 등 시장의 기회와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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