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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8 2023

중국, 커져가는 견과류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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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커져가는 견과류 시장

 

현재 중국 견과류 산업은 많은 경쟁 주체가 있으며 경쟁 패턴이 여러 가지로 분산되어 있다. 견과류 산업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아 중국 내에는 자국 브랜드 제품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브랜드 제품이 경쟁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증가하면서 대중의 식생활 수요는 배불리먹기(吃饱)’에서 잘먹기(吃好)’로 전환되어 건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견과류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상품으로, 현재 볶은 견과류 제품 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한화 약 18조원)에 달한다. 견과류 소비는 영양 보충을 위한 보조식품 형태에서 일상 섭취 식품으로 바뀌어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견과류 제품은 주로 해바라기 씨앗, 땅콩 등 초본식물 부류와 견과류와 호두, 아몬드, 잣 등 목본식물 부류로 나눌 수 있다. 견과류의 가공 단계에 따라 더 세분화하여 나누기도 한다. 현재 중국의 주요 제품은 단일 견과류, 혼합 견과류, 가공 견과류 등 다양한 형태와 맛으로 출시되고 있다. 현재 중국 견과류 소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은 씨앗류 제품이다.

 

<중국 볶음 견과류 시장 현황연구 및 전망 예측 보고(2023-2030)>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씨앗류 시장규모는 약 2,323억 위안(한화 약 44조원), 목본 견과류 시장규모는 566억 위안(한화 약 11조원)으로 나타나, 씨앗류 식품의 소비가 견과류 소비의 80% 이상 점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 중국 한국, 일본, 미국 등 나라에 비해 1인당 목본 견과류 소비량이 비교적으로 낮은 편이며, 미국의 1인당 소비량에 비교하면 1/4 수준이다.

 

현재 중국 견과류 기업은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볶음 견과류를 위주로 하는 기업이다. 챠챠스핀(洽洽食品), 워롱스핀(沃隆食品), 간웬스핀(甘源食品)이 그 예이다. 두 번째는 싼즈송슈(三只松鼠), 바이차오웨이(百草味), 량핀푸즈(良品铺子) 등 견과류가 포함된 레저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중국 식품 보망에 따르면 현재 중국 소비자는 전통 단일 견과류 제품보다 다양한 맛과 영양가치가 높은 혼합 견과류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견과류는 기호식품에서 일상생활 식품으로 인식이 전환되어 단조로운 맛과 단일 품종의 견과류 제품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 힘들다. 다양한 맛과 영양을 혼합한 견과류 시리즈 제품이 소비시장에서 돋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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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롱스핀(沃隆食品) 매일견과 소포장 제품

싼즈송슈(三只松鼠) 소포장 제품


출처: 바이두

 

워롱스핀에서 출시한 소포장 제품에는 아몬드, 캐슈, 호두, , 크랜베리, 블루베리 등 다양한 견과류와 말린 과일이 포함되어 있다. 싼즈숭수의 매일견과 제품에는 아몬드,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 캐슈넛, 호두 등의 견과류와 말린 블루베리, 건포도, 말린 크랜베리 총 3종의 말린 과일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각기 다른 조합으로 혼합 견과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중국 영양학회에서 공포한 <중국 국민 음식 섭취 안내(2007)>(中国居民膳食指南2007에서 지향하는 일일 견과류 섭취량은 25-30g이나, 현재 중국인의 견과류 섭취량은 이에 도달하지 못했다. 중국 소비자들의 견과류에 대한 니즈도 날로 증가하고 있으니 견과류 시장은 큰 발전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맛, 신선한 포장디자인, 건강한 견과류 조합 등 소비자 수요를 분석하여 그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665684553140899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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