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주요국들의 식품 유통업체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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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ㅇ 유럽 주요국들의 식품 유통업체
2023년 상반기를 지나면서 작년 식품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모두 발표되었다. EU경제의 핵심이자 식품산업의 중심지인 네덜란드, 독일, 영국, 프랑스 서유럽 국가 4국과 스페인, 이탈리아의 남유럽 국가들, 북유럽 스웨덴과 동유럽 폴란드의 식품 유통업 현황과 특성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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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LSA |
1. 네덜란드
2022년 네덜란드 식품 유통업 매출은 526억 28백만유로(547억 74백만불)를 기록했다. 최근 5년간 유통업체 Albert Heijn이 연이어 매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20%를 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21년과 2022년의 상위 10개 유통업체 점유율은 대부분 감소하거나 유지했음을 볼 수 있다. 반면에, 독일계 대표 할인 유통업체인 Lidl(리들)과 Aldi(알디)의 점유율은 오히려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인플레이션이 소비자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네덜란드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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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Albert Heijn |
Koninklijke Ahold Delhaize NV |
22.5 |
22.4 |
23.8 |
24.2 |
23.9 |
2 |
Jumbo |
Jumbo Supermarkten BV |
15.3 |
16.4 |
17.6 |
18.7 |
18.6 |
3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8.3 |
8.3 |
8.2 |
8.5 |
9.3 |
4 |
Plus |
PLUS Retail BV |
- |
- |
- |
- |
6.2 |
5 |
Aldi |
Aldi Group |
5.5 |
5.5 |
5.3 |
5.5 |
6.1 |
6 |
AH XL |
Koninklijke Ahold Delhaize NV |
3.7 |
3.6 |
3.7 |
3.8 |
3.7 |
7 |
Coop |
PLUS Retail BV |
- |
- |
- |
- |
1.9 |
8 |
Primera |
Coöperatieve Primera BA |
1.8 |
1.7 |
1.6 |
1.6 |
1.6 |
9 |
Hoogvliet |
Hoogvliet Beheer BV |
1.6 |
1.6 |
1.5 |
1.6 |
1.6 |
10 |
Dirk |
Detailresult Groep NV |
1.4 |
1.4 |
1.3 |
1.3 |
1.4 |
2. 프랑스
2022년 프랑스 식품 유통업 매출은 2348억 88백만유로(2444억 63백만불)를 기록했다. 프랑스 식품 유통업 점유율 1위는 E Leclerc(르끌레어)로, 최근 5년간 식품 유통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위는 Intermarché(인터막쉐)로, 최근 5년간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양새다. 3위인 Carrefour(꺄르푸)와 4위인 Auchan(오샹)의 경우는 최근 5년간 점유율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Lidl(리들)과 Aldi(알디)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 중인데, 네덜란드와 마찬가지로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인플레이션이 소비자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프랑스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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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E Leclerc |
E Leclerc |
12.4 |
12.7 |
12.9 |
12.9 |
13.1 |
2 |
Intermarché |
ITM Entreprises SA |
11.8 |
11.9 |
12.6 |
12.5 |
12.1 |
3 |
Carrefour |
Carrefour SA |
9.5 |
9.3 |
9.1 |
9.1 |
9.2 |
4 |
Auchan |
Auchan Group SA |
7.2 |
7.0 |
6.8 |
6.7 |
6.6 |
5 |
Super U |
Système U Centrale Nationale SA |
5.3 |
5.3 |
5.6 |
5.6 |
5.6 |
6 |
Carrefour Market |
Carrefour SA |
4.8 |
4.7 |
5.0 |
5.0 |
5.2 |
7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4.4 |
4.6 |
4.8 |
4.8 |
4.9 |
8 |
Aldi |
Aldi Group |
1.4 |
1.4 |
1.5 |
2.0 |
2.1 |
9 |
Cora |
Louis Delhaize SA |
2.1 |
2.0 |
2.0 |
2.0 |
2.0 |
10 |
Monoprix |
Casino Guichard-Perrachon SA |
1.8 |
1.8 |
1.7 |
1.7 |
1.7 |
3. 영국
2022년 영국 식품 유통업 매출은 총 1909억 39백만파운드(2308억 19백만불)를 기록했다. Sainsbury's(세인즈버리스) 가 시장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으며, 2위는 Asda(아스다), 3위는 Tesco(테스코)이다. Tesco(테스코)의 도심형 소형 매장인 Tesco Extra(테스코 엑스트라)의 경우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네덜란드와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유럽 에너지 위기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Sainsbury's(세인즈버리스) 나 Tesco(테스코) 등의 일반 대형 유통업체들의 점유율은 하강하고, 독일계 대표 할인 유통업체인 Lidl(리들)과 Aldi(알디)의 점유율은 오히려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영국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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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Sainsbury's |
J Sainsbury Plc |
12.2 |
11.9 |
11.4 |
11.4 |
11.1 |
2 |
Asda |
Asda Stores Ltd |
- |
- |
- |
10.3 |
10.1 |
3 |
Tesco |
Tesco Plc |
9.7 |
9.5 |
9.5 |
9.5 |
8.4 |
4 |
Tesco Extra |
Tesco Plc |
8.3 |
8.3 |
8.2 |
8.1 |
8.0 |
5 |
Aldi |
Aldi Group |
6.2 |
6.6 |
7.2 |
7.2 |
7.9 |
6 |
Morrisons |
Wm Morrison Supermarkets Plc |
7.6 |
7.5 |
6.9 |
6.8 |
6.5 |
7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3.8 |
4.0 |
4.2 |
4.2 |
4.7 |
8 |
The Co-operative |
Co-operative Group Ltd, The |
4.3 |
4.3 |
4.3 |
4.1 |
3.8 |
9 |
Marks & Spencer |
Marks & Spencer Plc |
3.3 |
3.3 |
3.3 |
3.6 |
3.3 |
10 |
Waitrose & Partners |
John Lewis Partnership Plc |
3.6 |
3.5 |
3.4 |
3.2 |
3.0 |
4. 독일
2022년 독일 식품 유통업 매출은 2419억 60백만유로(2518억 26백만불)를 기록했다. Edeka(에데카), Rewe(르웨), Aldi(알디)가 13~14%의 점유율로 1, 2 ,3위를 다투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함을 알 수 있다. Edeka의 모기업 Edeka Zentrale AG & Co KG은 Edeka 뿐만 아니라, 10위 안에 드는 유통업체 두 곳(Marktkauf(마크카우프)와 E-Center(E-센터)) 또한 보유하고 있다. 점유율 2위인 Rewe(르웨)의 모그룹 Rewe Group 또한 마찬가지로 Penny Market(페니 마켓)을 보유하고 있다.
독일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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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Edeka |
Edeka Zentrale AG & Co KG |
13.3 |
13.5 |
14.2 |
14.7 |
14.4 |
2 |
Rewe |
Rewe Group |
12.9 |
13.1 |
14.1 |
14.2 |
13.9 |
3 |
Aldi |
Aldi Group |
13.8 |
13.6 |
13.3 |
13.4 |
13.8 |
4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9.1 |
9.2 |
9.4 |
9.6 |
9.8 |
5 |
Kaufland |
Schwarz Beteiligungs GmbH |
6.7 |
6.8 |
7.1 |
7.7 |
7.9 |
6 |
Netto Marken-Discount |
Edeka Zentrale AG & Co KG |
6.0 |
6.0 |
6.0 |
6.1 |
6.2 |
7 |
Penny Market |
Rewe Group |
3.4 |
3.4 |
3.3 |
3.3 |
3.5 |
8 |
Norma |
Norma Lebensmittel Filialbetrieb GmbH & Co KG |
1.5 |
1.5 |
1.5 |
1.6 |
1.6 |
9 |
Marktkauf |
Edeka Zentrale AG & Co KG |
1.5 |
1.4 |
1.4 |
1.5 |
1.5 |
10 |
E-Center |
Edeka Zentrale AG & Co KG |
1.3 |
1.3 |
1.3 |
1.3 |
1.5 |
5. 스페인
2022년 스페인 식품 유통업 매출은 1142억 46백만유로(1189억 3백만불)를 기록했다. 지난해 Mercadona(메르카도나)가 시장 점유율 22%를 차지했으며, Mercadona(메르카도나)는 최근 5년 내내 시장 점유율 20% 이상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유통업체 1위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이 외에도, 프랑스 유통업체인 Carrefour(꺄르푸)가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프랑스 유통업체인 Auchan(오샹)의 경우 Alcampo(알깜포)의 이름으로 바꾸어 4위를 유지하고 있다. 스페인 또한 타 유럽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할인형 유통매장인 Lidl(리들)과 Aldi(알디)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했음을 볼 수 있다.
스페인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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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Mercadona |
Mercadona SA |
20.5 |
21.2 |
21.1 |
21.5 |
22.0 |
2 |
Carrefour |
Carrefour SA |
6.6 |
6.5 |
5.6 |
5.8 |
6.0 |
3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3.8 |
4.1 |
4.3 |
4.6 |
4.8 |
4 |
Alcampo |
Auchan Group SA |
3.8 |
3.8 |
3.6 |
3.6 |
3.6 |
5 |
Consum |
Consum, Sociedad Cooperativa Ltda |
2.4 |
2.6 |
2.7 |
2.8 |
2.8 |
6 |
Dia |
Distribuidora Internacional de Alimentación (Dia) SA |
4.0 |
3.7 |
3.8 |
3.5 |
2.6 |
7 |
Carrefour Express |
Carrefour SA |
1.7 |
1.7 |
1.6 |
1.8 |
1.9 |
8 |
Eroski |
Eroski, Grupo |
1.6 |
1.8 |
1.8 |
1.6 |
1.6 |
9 |
Aldi |
Aldi Group |
1.0 |
1.0 |
1.2 |
1.3 |
1.4 |
10 |
Ahorramas |
Ahorramas SA |
1.3 |
1.3 |
1.4 |
1.3 |
1.3 |
6. 이탈리아
2022년 이탈리아 식품 유통업 매출은 1550억 94백만유로(1794억 16백만불)를 기록했다. 이탈리아만의 특징은 상위 유통업체들의 점유율이 스페인 등의 타유럽국들에 비해서 현저히 낫다는 것이다. 이탈리아의 매출 최상위 유통업체들의 점유율은 6%를 넘지 않는 4~5%대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한, 최근 5년간의 시장 점유율 추이를 보았을 때 1, 2, 3위의 유통업체가 계속 바뀌는 것으로 보아, 타 유럽국처럼 점유율이 20% 이상인 ‘부동의 1위’ 또한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과 그 가공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식문화 때문인 것으로 분석될 수 있다.
이탈리아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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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Esselunga |
Esselunga SpA |
5.5 |
5.6 |
5.4 |
5.4 |
5.4 |
2 |
Ipercoop |
Coop Italia scarl |
4.5 |
4.3 |
4.2 |
4.6 |
4.7 |
3 |
Conad |
CONAD - Consorzio Nazionale Dettaglianti Scrl |
5.7 |
4.2 |
3.9 |
4.6 |
4.5 |
4 |
Eurospin |
Gruppo Eurospin |
4.1 |
4.2 |
4.3 |
4.3 |
4.4 |
5 |
Coop |
Coop Italia scarl |
4.1 |
4.1 |
3.9 |
4.1 |
4.2 |
6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3.2 |
3.4 |
3.7 |
3.9 |
3.9 |
7 |
Crai |
Crai Secom Spa |
2.6 |
2.7 |
3.1 |
3.2 |
3.3 |
8 |
Conad Superstore |
CONAD - Consorzio Nazionale Dettaglianti Scrl |
- |
2.1 |
2.1 |
2.1 |
2.1 |
9 |
Maxisidis |
Gruppo VéGé |
2.0 |
2.0 |
2.0 |
1.9 |
2.1 |
10 |
MD Discount |
MD Spa |
1.7 |
1.8 |
1.9 |
2.0 |
2.0 |
7. 스웨덴
2022년 스웨덴의 식품 유통업 매출은 3401억 14백만크로나(331억 86백만불)를 기록했다. 시장 점유율 1위는 ICA Supermarket, 2위는 ICA Maxi로 모두 스웨덴의 ICA 기업 소유이다. 스웨덴 인구는 약 천만 명으로 서유럽 및 남유럽보다 인구수는 훨씬 적지만 높은 소득 수준으로 1인 구매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스웨덴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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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ICA Supermarket |
ICA Gruppen AB |
20.7 |
20.6 |
20.4 |
20.1 |
20.1 |
2 |
ICA Maxi |
ICA Gruppen AB |
11.8 |
11.9 |
12.4 |
12.5 |
12.4 |
3 |
Systembolaget |
Systembolaget AB |
9.9 |
10.3 |
11.2 |
11.3 |
11.4 |
4 |
Willys |
Axel Johnson AB |
8.3 |
8.6 |
9.1 |
9.2 |
9.3 |
5 |
Coop Stora |
Kooperativa Förbundet (KF Group) |
5.8 |
7.0 |
9.0 |
9.0 |
9.0 |
6 |
Coop |
Kooperativa Förbundet (KF Group) |
3.1 |
5.9 |
6.9 |
7.1 |
6.6 |
7 |
ICA Nära |
ICA Gruppen AB |
5.8 |
5.7 |
5.7 |
5.8 |
5.8 |
8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3.6 |
3.8 |
4.0 |
4.1 |
4.1 |
9 |
Hemköp |
Axel Johnson AB |
3.8 |
3.8 |
3.9 |
3.8 |
3.8 |
10 |
City Gross |
Bergendahl & Son AB |
3.0 |
3.0 |
2.9 |
2.9 |
2.9 |
8. 폴란드
2022년 폴란드 식품 유통업 매출은 3408억 20백만즈워티(754억 45백만불)였으며, 소매 유통업체 Biedronka(비에드론카)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비에드론카의 모기업은 포르투갈 식품 유통 전문 기업인 Jerónimo Martins이다. 시장 점유율 2위는 할인형 스토어인 Lidl(리들)이다. 폴란드에는 프랑스 식품 유통 회사인 Auchan(오샹)과 독일계인 Kaufland(카우플란트), Netto(네토) 등이 활발히 진출해 있기도 하다.
폴란드 식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출처: 유로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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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업체 |
모기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 |
Biedronka |
Jerónimo Martins SGPS SA |
18.1 |
19.2 |
20.9 |
21.9 |
23.4 |
2 |
Lidl |
Schwarz Beteiligungs GmbH |
6.7 |
7.4 |
8.3 |
9.0 |
9.4 |
3 |
Dino |
Dino Polska SA |
2.1 |
2.7 |
3.5 |
4.4 |
4.9 |
4 |
Lewiatan |
Eurocash SA |
4.6 |
4.8 |
5.0 |
4.4 |
4.6 |
5 |
ABC |
Eurocash SA |
3.8 |
4.1 |
4.3 |
4.2 |
4.1 |
6 |
Zabka |
Zabka Polska Sp zoo |
2.4 |
3.0 |
3.6 |
3.9 |
4.0 |
7 |
Kaufland |
Schwarz Beteiligungs GmbH |
3.7 |
3.7 |
3.7 |
3.5 |
3.4 |
8 |
Auchan |
Auchan Group SA |
3.7 |
3.7 |
3.6 |
3.6 |
3.3 |
9 |
Delikatesy Centrum |
Eurocash SA |
2.1 |
2.1 |
2.2 |
2.4 |
2.3 |
10 |
Netto |
Salling Group A/S |
1.2 |
1.3 |
1.3 |
1.5 |
1.7 |
ㅇ 시사점
유럽 시장은 세계 1위의 식품 교역 시장이자 네덜란드,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농식품 강국들이 포진되어 있는 시장이다. 달리 말하면 진입장벽은 높으나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기에, 한국 농식품 수출 관련 잠재력이 큰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유럽의 K-Food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한국 농식품 수출 실적은 꾸준히 상승중이며, 유럽 내 일반 유통업체에서도 한국 식품 입점이 본격화되고 있다. 예로, 프랑스에서도 한국식품의 프랜차이즈 대형 슈퍼마켓(Hypermarché, 하이퍼마켓) 및 중형 슈퍼마켓(Supermarché) 내 입점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아시아식품 전문 유통매장의 경우도 예전보다 더욱 다양한 종류의 한국식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유럽은 국가별·지역별 유통매장 특성, 가격전략 등이 다르므로 진출전략 수립 시 국가별 가격특성, 유통매장 형태 등 관련 특징들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현지의 소비패턴과 품질 및 디자인 선호도 분석한 후 현지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와 동시에, 국가별 유통업체별 맞춤형 공략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레퍼런스 구축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현지 유통업체에 직접 공급 혹은 현지 유통업체의 PB제품 소싱으로 유럽 진출을 고려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일 수 있다.
ㅇ 출처
'유럽 주요국들의 식품 유통업체 순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