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5 2023

일본 마루하치社, 사계절과 건강을 키워드로 한 김치 신제품 출시

조회2716

김치의 2022년 국가전체 수출액은 1억 4천백만불이며, 수출국중 일본은 가장 상위에 위치에 있다. 한국인에게 김치 없는 식사는 상상하기 힘들 것이다. 이웃나라 일본 역시 김치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


최근 일본에서, 일본의 유력 절임류 제조회사인 마루하치에서 신제품인 “시키노김치(사계절 김치)” 김치를 발매하였다. 지금까지 일본시장에는 없었던 약선(薬膳)의 컨셉을 반영한 김치로 마루하지에서는 주력상품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external_image


신상품 “시키노김치”는 春夏秋冬 계절마다 상품 패키지를 변경하여, 김치 판매코너에서 계절감을 연출한다. 동상품은 국제중의사, 국제약선사인 오츠보 나츠코(大坪律子)씨가 감수하였으며, 각각의 계절에 최적화된 식재료가 선택되었다.


기본은 일본산 배추를 사용한 김치로, 여름(5~8월)은 몸에 남아있는 열을 낮추는 오이와 가지, 가을(9~10월)은 몸에 에너지를 보충하는 버섯과 연근, 겨울(11~2월)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누룩과 목이버섯, 봄(3~4월)은 혈액순환에 좋은 오바와 유자가 들어간다.


최근 일본의 절임류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김치시장에 참전한 시키노김치는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발상의 김치로 “건강에 특화된 김치를 연중 먹고싶다”라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한 제품이다. 가을에는 요네자와 소고기를 경품으로 캠페인을 전개한다.


신상품 발표회를 개최한 아베 사장은 “계절감의 연출과 건강성, 약선 컨셉을 반영하여, 건강에 좋은 김치를 개발했다. 제품개발까지 2년 이상 걸릴정도로 심혈을 기울였으며, 향후 마루하치의 주력상품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일본의 김치시장은 24만 6천톤 규모로 추정된다. 이중 약 85%가 시판용(수퍼, 편의점 등)으로 유통된다. 토카이츠케모노의 “고쿠우마”, 피클스코포레이션의 “고항가 스스무” 등 일본 자국산과 대상의 “종가 김치”, CJ의 “오이시이 김치”, 푸드레벨의 “우각 김치”, 한국농협의 “풍산 김치”, 동원-모란봉의 “韓 김치” 등의 한국산 김치가 일본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external_image


일본식량신문에 따르면, 절임류 시장에서 유일하게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김치는 건강기능성이 높은 발효식품으로 “절임류 이탈”이 가속화 되고 있는 젊은층에도 사랑을 받고 있어, 부가가치에 따라서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식량신문이 49세 이하(젊은층), 50세 이상(고령층) 각각 150명, 총 300명을 대상으로 한 절입류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주 구입하는 절임류로 “김치”가 세대 불문하고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젋은층에서는 78.0%(전년대비 6.7% 상승), 고령층 69.3%(전년대비 6.0% 증가)로 나타났다. 작년에는 고령층에서 “우메보시”가 가장 높았으나, 금년은 김치가 가장 높았다.


■ 시사점

일본의 식품시장은 제품 라이프 사이클이 매우 짧다. 유통업체와 소비자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니즈가 매우 높아서 식품회사는 신규제품을 출시하거나 패키지 리뉴얼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김치를 일본으로 수출하거나 준비하는 기업에서는 타 제품과의 차별성 부각을 위해 독특한 재료를 사용하거나 눈에 띄는 포장패키지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자료 및 사진 출처>

ㅇ 식품신문 https://shokuhin.net/

ㅇ 일본식량신문 https://news.nissyoku.co.jp/

ㅇ 토카이츠케모노 https://www.kyuchan.co.jp/

ㅇ 피클스 코포레이션 https://www.pickles.co.jp/

ㅇ 대상재팬  https://www.daesang.co.jp/

ㅇ CJ푸즈재팬https://cjfoodsjapan.net/



문의처 : 오사카지사 권현주(hyunjukun@at.or.kr)

'일본 마루하치社, 사계절과 건강을 키워드로 한 김치 신제품 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김치 #일본 #김치 #절임류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