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8 2023

[중국] 운동 영양보충식품의 대중화 속 스포츠 음료

조회2679

프로 운동선수들의 급속한 에너지 보충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운동 영양보충식품은 피트니스, 달리기, 라이딩 등 현대에 이르러 전문 취미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운동 영양보충식품은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운동 영양보충식품은 중국 시장에 정착한 지 얼마 되지 않으나 여전히 강력한 성장 모멘텀과 거대한 소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6억 명의 운동 인구가 있고 4,000만 명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날이 증가하는 운동인구에 따라 관련 식품의 성장은 필연적으로 보인다. 어우루이(欧睿)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운동영양 관련 시장의 규모는 3.29억 달러였으며 2023년에는 8.5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었다.

 

스포츠 음료가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2022년부터다. 위엔치션린(元气森林)은 한때 품절 사태를 빚은 외계인 전해질 음료 제품의 인기를 이어서 전해질 함량 3.5배의 PRO 시리즈를 신규 출시하여 강도 높은 운동을 즐기는 사람 및 30분 이상 장시간 운동하는 사람들을 위함이다. 같은 해 중워(中沃)는 처음 타우린 강화 스포츠 음료로 시장 진출에 성공해 근일 타우린과 마카를 주성분으로 한 새로운 스포츠 음료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5시간 지속 에너지 공급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2023년 올해 들어 멍뉴(蒙牛), 동펑(东鹏)과 같은 유명 브랜드도 잇따라 스포츠 음료 시장에 합류하여 사람들의 스포츠 음료에 대한 인지도를 한 단계 더 높였다. 2월 말 멍뉴는 산하 스포츠 영양 전문 브랜드 마이성(迈胜)을 설립했고 주력 제품인 스포츠 단백질 음료는 고강도, 중강도 두 가지 제품으로 나뉘며 운동 후 30분 내 단백질과 영양을 보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멍뉴 외 동펑도 스포츠 음료 시장에 처음 진출해 5월에 지구력 보조 스포츠 음료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타우린, 카페인, 나이아신,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6가지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여 운동 중 지구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중국 내 스포츠 음료 분류는 상대적으로 모호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명확하지 않다. 동펑, 중워에서 출시한 관련 제품은 보편적으로 기능성 음료로 여기지만 위엔치션린, 포카리스웨트 같은 경우는 영양보충보다 수분 보충 음료로 인식되며 또한 현재 중국 스포츠 음료는 20위안 이상의 고가 제품부터 3~4위안의 저가 제품도 존재하여 카테고리 가격대에 혼란이 여전히 존재하는 어려움이 있다.

 

 

시사점

 

현재 중국 스포츠 음료 업계는 많은 유명 브랜드가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는 등 빠르게 발전했다. 스포츠 음료의 기능과 특성은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점점 친숙해지면서 시장 수용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풍미와 기능 측면에서 더욱 세밀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기업은 스포츠 음료의 섭취 시간(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 따라 전문성이 강한 제품을 개발 또는 연령대나 성별에 따른 다양한 소비층의 선호도를 분석하여 제품을 개선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국] 운동 영양보충식품의 대중화 속 스포츠 음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