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06 2023

[태국] 태국 외식산업 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목해야 할 외식분야 주요 트렌드

조회2257

external_image



[사진 : prachachat.net]


▢ 주요 내용


 ㅇ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태국의 식당 내 취식 금지, 통금시간으로 인한 외출 제한 등 봉쇄정책으로 인해 외식사업은 큰 타격을 받아 태국 외식시장의 규모가 각각 2020년 20.1%, 2021년에는 8.9% 감소했으나, 엔데믹 이후 봉쇄조치가 완화되고 국내·외 관광이 다시 활기를 되찾으면서 태국의 외식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ㅇ 2022년 레스토랑을 포함한 외식업의 가치는 17.2% 증가해 약 5,700억 바트(한화 약 20조 7,936억 원)에 달했으며 태국의 리서치 기관인 Krungthai COMPASS는 2023~2024년 외식업의 규모가 각각 7.8%, 5.8% 이상 성장한 6,250억 바트(한화 약 22조 8,00억) 규모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 규모의 92~97%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측했다.


 ㅇ 외식업 규모가 성장하는 만큼 외식업으로 뛰어드는 창업가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현실은 녹록치 않다. 태국의 음식배달 플랫폼 LINE Man Wongnai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태국의 레스토랑은 68만 개 수준으로 13.6%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 통계에 따르면 50% 이상의 식당은 개업후 1년 내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자재 값, 전기요금, 가스요금, 인건비 등 원가 상승 문제와 소비자 행동 트렌드 변화로 인해 65% 이상의 식당이 3년 내에 문을 닫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외식업은 창업 접근성이 높고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쉽게 시작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사전 준비부족 등으로 인한 실패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Krungthai COMPASS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외식업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영위를 위해 중시해야할 흥미로운 외식업계 트렌드를 소개한다.


 ㅇ 외식문화 체험 (Dining experience) :  ‘고객은 단순히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음식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원합니다.’ 최근 태국 내 파인다이닝(Fine Dining) 레스토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파인다이닝은 고급 레스토랑으로만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다른 레스토랑과 차별화된 외식문화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같은 메뉴라도 다른 레스토랑과 다른 재료와 메뉴 구성에 차별화를 준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에 태국 소비자들이 열광하고 있다.


 ㅇ 건강과 웰니스(Health & wellness cuisine)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가장 눈에 띄게 성장한 키워드로 ‘건강’과 ‘웰니스’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면서 건강을 위한 음식과 식품을 제공하는 식당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건강한 음식에 대한 주요 키워드로는 “신선한, 자연의, 저당, 양질의 단백질”로 해당 키워드를 충족하는 샐러드 식당,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천연 과일 음료, 견과류와 슈퍼푸드를 사용한 메뉴를 제공하는 식당과 식품 판매처 등이 속속 생기고 있다.


 ㅇ 고령친화 식품 (Elderly food) : 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태국 인구 6,700만명 중 1,200만명 이상이 고령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태국은 2029년에 초고령 사회 총 인구 중 만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로 규정

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어 고령자를 위한 맞춤형 영양 식품 및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 등 건강산업 인프라가 확대되고 있다. IPSOS 조사에 따르면 고령자의 95%는 건강을 위해 음식에 기꺼이 지불 할 의사가 있으며, 76%는 여전히 외식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친환경 식품(eco-friendly food) : 태국 조사기관인 카시콘연구센터(KASIKORN REASERCH CENTER)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 중 대부분은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비자 중 36.7%가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위해 기꺼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관심있는 친환경 제품군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71%가 식/음료를 선택하여 태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식품과 음식에 대한 중요도를 엿볼 수 있다. 외식업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기농 야채를 내세운 식당과, 대체육,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하는 음식과 식품을 제공하는 식당이 빠른 속도로 등장하고 있다.




▢ 시사점


 ㅇ 태국내 치열한 외식산업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이 외식업계에 요구하는 트렌드는 식품과도 맞닿아 있다. 현대의 소비자는 단순히 음식을 소비 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받고 싶어 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포인트를 발굴하고 소비자가 요구에 따른 맞춤형 식품과 그에 맞는 새로운 식문화를 제공할 수 있다면 현지 외식·식품 시장경쟁 속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ㅇ 출처: https://www.prachachat.net/columns/news-1388932

https://www.thaipbsworld.com/gearing-up-for-the-grey-how-an-aging-population-is-creating-new-business-opportunities/

https://www.kasikornresearch.com/th/analysis/k-social-media/Pages/ESG-FB-16-08-2022.aspx


'[태국] 태국 외식산업 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목해야 할 외식분야 주요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