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31 2023

[UAE] 성장하는 비건 펫푸드 시장

조회4298

 주요 내용

UAE에는 비건 펫푸드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비건 펫푸드는 우수한 영양성을 검증하며 반려동물의 건강에 관심있는 소비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UAE 유통 브랜드 사례로는 전 품종 섭취 가능한 사료나 다양한 레시피를 통한 기호 선취로 경쟁력을 보였다. 한국 비건 펫푸드의 사례는 높은 단백질 함유의 영양성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펫푸드 시장 규모

2023년 기준 UAE 개, 고양이펫푸드 판매량은 약 7억 2,300백만 디르함(한화 약 2,675억 277만원)을 기록하며 연간 성장률 19%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특히, UAE의 개 사료 판매는2026년 6,920만 달러로 15.4%의 연평균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UAE
, 고양이 펫푸드 연간 판매량


*
조사기준 : 202310*단위 백 만 AED


2019

2020

2021

2022

2023

361.4

405.1

498.7

587.9

723.8




 

 비건 펫푸드시장 규모

Khaleejtimes에서는 전 세계 펫푸드 중 비건 펫푸드의 점유량이 단 2.1%라는 점에서 이는 틈새산업이지만, 5년 전 비건 펫푸드의 점유량이 0.7%였다는 점과 비교했을 때 높은 성장 전망을 보인다고 밝혔다. InnovaMarket Insights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 개 사료 출시 증가율은 5%인 반면, 비건펫푸드 출시 증가율은 40%를 보이며 개 사료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펫푸드 성장률에 반해 UAE의 개 개체수 증가율은 낮은 편이다. UAE의 개 개체수는 2021년81,600마리에서 2026년에는 88,300마리로증가해 5년간 2% (CAGR)의 낮은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 결과에 Khaleejtimes는 “개 개체 수의 낮은 증가율에도 성장한 UAE 펫푸드 시장은 비건 펫푸드와프리미엄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비건 펫푸드가주목받는 이유

Khaleejtimes와의 인터뷰에서 AnythingVegan UAE 전무이사 Nisha Bhambhaani는 “UAE 소비자들이 반려견의 건강에 더 큰 관심을 보임에 따라비건 펫푸드는 상당한 매출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2022년 The Vegan Society의 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호자 중 거의 절반(45%)이 비건 펫푸드 구입에 관심이있다고 답했으며, 3분의 1(32%)은 건강에 좋으면 구입하겠다고답했고, 13%는 타 상품군과 가격이 비슷하다면 비건 펫푸드를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에 따르면 비건 펫푸드의 영양적 성능과 유익함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보호자에게 소비욕구를 일으킨 것으로 분석된다.

 

⚫ UAE 유통 비건 펫푸드 사례: V-planet, Lily’sKitchen

V-planet은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국제 지사로 호주와 캐나다에서 첫 진출성공을 이루었다. 이후 UAE에서 처음으로 모든 크기와 품종의개를 위한 비건 식품 V-planet를 제공하며 인기를 끌었다. 또한, Lily’s Kitchen은 다양한 비건 건식 및 습식 사료는 물론 펫 간식도 제공하고 있다. Lily’s Kitchen은 비건 펫푸드를 '플랜트 파워(Plant Power)' 라는 라벨로 판매 중이며, 잭프루트 및 트로피컬망고 육포를 사용한 마이티 브리또 볼과 같은 독특한 레시피를 여럿 출시하며 맛과 영양을 모두 잡아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V-Planet>

<Lily’s Kitchen>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haleejtimes, Lily’s Kitchen 웹사이트

 

한국 비건 펫푸드 사례: PSF

펫푸드 스타트업 PSF는2023년 1월 해조류 추출 아미노산으로 대체육 펫푸드 제품 개발을 마쳤다. 생산 핵심 소재인 해조류 추출 아미노산 복합체 ‘ACOM-P’의영양학적 우수성을 입증하는 국내 모 대학 연구진의 검사 결과가 나오면서 주목을 받았다. 검사 결과에따르면, ACOM-P의 아미노산 함량이 동물성 단백질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피루리나, 대두박 등 식물성 단백질과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PSF 핵심 성분 ACOM-P>

<PSF 제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더벨, 동아닷컴

 

 시사점

UAE에는 비건 펫푸드 시장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반려동물의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비건 펫푸드 수요 또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UAE 비건펫푸드 유통 브랜드는 전 품종을 위한 비건 사료나 독특한 레시피로 차별점을 보였고, 한국 비건 펫푸드브랜드는 해조류의 높은 단백질을 활용해 우수한 영양성을 보였다. 반면,해조류는 식물성 펫푸드와 비교해 완전한 비건 펫푸드로는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다. 한국비건 펫푸드 업체는 UAE 유통 브랜드의 사례를 참고하여 차별화된 장점을 강조해 경쟁력을 가지는 수출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출처:

Anything Vegan 인터뷰

https://www.khaleejtimes.com/kt-network/v-planet-a-vegan-dog-food-brand-enters-the-uae-market-that-could-push-the-annual-dog-food-sale-to

 

비건 펫푸드 주목 이유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30417/118875028/1

Lily’s Kitchen 사례

https://www.veganfoodandliving.com/news/lilys-kitchen-reports-continued-interest-vegan-dog-food-treats/

PSF 사례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12291344008040105618


작성 : 두바이지사 배정은 인턴

'[UAE] 성장하는 비건 펫푸드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