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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5 2023

[중국] 배달 경제 활성화에 따른 식품 산업의 변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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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배달 경제는 놀라울 만큼 빠르게 성장하면서 점차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구매 방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 상업 정보망(中商情报网)에 따르면, 20236월까지 중국의 온라인 배달 서비스 이용자는 5.35억 명에 이르며, 이는 202212월 대비 1,372만 명이 증가한 수치로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49.6%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인과 아이의 배달 수요 대두

  지난 1020, 베이징에서 개최된 2023년 배달 산업의 고품질 발전과 건강 생활 포럼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배달 앱 메이퇀와이마이(美团外卖, 이하 메이퇀)<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기회 분석 보고서>(이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배달을 통한 음식 구매에 대한 수용도와 실행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배달 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소비자가 90% 이상이며, 응답자의 1/4 이상이 배달 이용 빈도를 늘렸다고 답했다. 또한, 젊은 층뿐만 아니라 노인과 아이의 배달 수요도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세부 데이터에 따르면 가족의 65%가 자녀를 위해 배달을 시키고, 25%가 노인을 위한 것으로 집계되어, 배달 방식이 모든 형태의 가구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외 2022년의 메이퇀의 보고서에 따르면 각종 어린이 세트의 배달 주문량은 전년동기대비 300% 증가하였으며, 54%의 부모는 자녀를 위한 메뉴를 선택할 때 과일과 채소의 충분한 섭취를 위해 식재료의 다양성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메이퇀은 어린이 배달 음식의 영양 확보를 통한 건강을 제안하기 위해 고품질 어린이 배달 전문 코너를 구축하여 업계와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건강식 배달 주문 급증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건강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요구함에 따라 건강 분야가 배달 산업의 핵심 키워드로 떠올랐다고 한다. 2023년에 저유분, 저염, 저당 관련 검색어의 일일 검색 빈도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특히 저당이란 검색어는 전년동기대비 901% 증가했다. 또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건강식 주문량은 연평균 337%, 134%, 260%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에 빠진 인스턴트 라면 산업즉석조리식품의 급성장

  최근 몇 년 사이 배달 산업의 빠른 성장은 대표적인 저장 가공식품이었던 인스턴트 라면에 직접적인 충격을 미쳤다. 편리성이라는 동일한 맥락의 장점을 강조한 인스턴트 라면은 배달로 주문할 수 있는 음식에 비해 다양한 옵션 제공이 어려워 상대적으로 소비자 선호도에 열위에 놓일 수 밖에 없다.


  반면 2022년 중국 외식 체인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배달 주문의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80% 이상의 음식점이 미리 조리 완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미리 제조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셰프가 요리하는 데 들이는 시간과 예산을 절약하고, 상품의 맛과 품질의 일관성도 보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건비와 같은 경제적 비용을 줄이면서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다. 이런 즉석조리식품은 점차 B2C에서 B2B로 영역을 넓혀지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지고 있다. 더불어 식품 냉동기술, 재가열과 신선도 유지 및 물류 등 다양한 방면의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즉석조리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와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이제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사점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효율적인 시간 배분과 사용에 대한 욕구가 매우 크며, 배달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인스턴트 라면의 경우와 같이 배달 경제의 활성화의 이면에는 기존 식품의 수요에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 집 근처 카페의 신선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수 분 내에 현관에서 받을 수 있다면 굳이 커피를 끓이고 설거지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물론 배달 경제의 활성화가 기존 식품생산 및 수출업체에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본문에서 언급했다시피 즉석조리식품의 경우 배달 활성화로 인해 B2C 시장을 넘어 B2B 시장에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기회의 모델이 되고 있다. 적합한 패키지, 용량 등 수요 형태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B2B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면 안정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이다.



출처

https://baijiahao.baidu.com/s?id=1776877888484029095&wfr=spider&for=pc

https://baijiahao.baidu.com/s?id=1780538129250326785&wfr=spider&for=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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