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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4 2024

[중국] 허마표 냉동 라면 출시와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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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10월 허마센셩(이하 허마)과 장쑤하이안상무물류원관리위원회(江苏海安商贸物流园管委会)가 냉동면류 스마트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협정을 체결했다는 뉴스가 보도된 후 불과 두 달 뒤 12월 20일 허마는 조용히 냉동 라면 신제품을 내놓았다. 이번에 출시된 허마의 냉동 라면은 두 가지 맛으로 장아찌 육수면과 닭고기 육수면이며 가격은 각각 9.9위안과 11.9위안이고, 성분표 기준으로 기본 돼지뼈, 밀가루, 돼지고기 등 식재료와 간장, 글루타민산나트륨, 백설탕 등 조미료 외에 추가 식품첨가물은 거의 없이 간단하다. 주목할 점은 라면시장 전체에 이러한 냉동 라면 제품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제품 소개에 따르면 기존의 유탕 라면이나 반건면의 조리 방식과 달리 이 냉동 라면의 국물, 재료, 면을 냄비에 모두 넣고 끓이는 조리법으로 별도의 물이나 재료를 추가하지 않아도 되는 조리의 편리성을 구현했다. 허마는 이러한 형태를 실현하기 위해 많은 기술 혁신을 시도했다. 예를 들어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이 제품의 국물 구성은 4~6시간 동안 끓여낸 육수를 급속 냉각하여 미생물의 증식을 방지한 후 급속 냉동하여 신선도를 유지해야 했다. 면 또한 현재 중국 내 최고의 급속 냉동 기술을 사용하여 즉석에서 만든 면과 비슷한 수준의 좋은 맛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생산 기술에서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실상 모든 것은 자체 공장, 자체 공급망 센터, 즉 성숙한 공급망 건설을 기반으로 했다. 출시 당시 중국식품신문 보도에 따르면 허마의 이번 프로젝트 투자액은 3억 위안에 달했으며 그 중 1단계 설비투자에 쓰인 비용은 1억 위안에 달했다. 공장 건축면적은 약 18,000 평방미터였으며 1단계 투자에 따른 기대 생산량은 냉동 밀가루 제품 3천만 개로 예상되었다. 나아가 허마는 상하이 푸둥 항터우진의 상하이 공급망 운영 센터 등과 결합하여 창고 운영 및 관리를 자동화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는 등 효율을 극대화했다.


  식품음료녹피서(食品饮料绿皮书)는 허마의 신제품이 기존 라면 제품과 많은 차이가 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전통 라면의 평균가격인 5위안에 비해 비싼 10위안 전후의 가격대는 물론, 냉동식품이라는 점에서의 차이는 전통적인 라면의 주요 소비처인 고속철도, 고속도로 휴게소, 건설 현장 등을 생각했을 때 섭취를 위한 추가적인 용기와 가열 장비가 필요한 제품은 '환영'받지 않아 진입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 결국 냉동 라면은 상온 라면보다 여타 냉동 간편식과의 경쟁이 더 치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사점


  허마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맛과 컨셉의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견되어 몇몇 전문가는 이러한 허마의 행보가 전통 라면 업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식품음료녹피서는 그렇지 않거나 영향이 적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체 시장 관점에서 라면은 수년 동안 쇠퇴해 왔으며 수요 감소 원인은 동종 업계의 경쟁뿐만 아니라, 산업과 생활의 다양한 변화에서 비롯되었으며 테이크아웃 및 배달 비즈니스의 성숙, 즉석 가공식품 시장의 발전, 사람들의 생활 수준과 건강 의식 향상 등 아주 다양한 변인이 있다고 분석했다.


  허마의 관련 책임자가 인터뷰에서 밝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된 경제 상황 즉, 경기침체 속에 사람들이 가성비를 쫓는데 이 냉동 라면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주식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며 한국 수출업체에게 있어서 이번 허마의 행보는 대형유통채널의 현지 공급망 구축, PB제품 생산 등이 중국 내 식품유통구조와 수입식품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면밀하게 살피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s://foodaily.com/articles/35417 / https://foodaily.com/articles/35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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