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6 2024

[일본] 쌀의 수요를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

조회1533

원고작성: 오사카지사(jschoi@atcenter.or.jp)


                                                                  

일본 쌀 시장 동향


external_image

쌀 소비량의 감소

 일본 농림수산성(農林水産省)에 따르면 1961년, 국민 한 명당 연간 118kg의 쌀을 소비하였으나, 2020년의 소비량은 50.8kg까지 감소하였으며, 약 60년 동안 쌀 소비량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쌀 생산량의 감소

external_image

                                                             

 

 쌀 소비량이 감소하며 자연스럽게 쌀 생산량도 감소하게 되었는데, 상기 그래프와 같이 1960년에 약 1,285만 톤에서 2020년도에 776만 톤까지 감소하게 되었다. 일본 에도시대에는 쌀이 화폐의 가치를 가질 정도로 귀중한 재산이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음식의 다양화와 탄수화물 섭취를 지양하는 등 쌀의 소비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일본의 쌀 소비 확대 노력

 일반적인 쌀 소비량은 감소하고 있지만, 휴대가 간편하고, 간단하고 빠르게 점심을 먹을 수 있는 주먹밥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 총무성 가계조사(総務省家計調査)에 따르면 2인 이상 세대의 주먹밥(팥 찹쌀밥 등)에 관한 지출량(한 달 기준)은 2000년에 약 3,100엔 정도였으나 2022년에는 5,172엔으로, 줄어드는 쌀 소비량과는 반대로 주먹밥의 수요는 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쌀에 관한 소비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여러 지자체나 기업, 단체에서 쌀을 주제로 한 행사나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쌀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에서 쌀 소비량을 증가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현재 시장 상황에 맞춰서 쌀 수출을 장기적으로 확대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주먹밥을 통한 국민의 쌀 인식 개선


external_image

 주먹밥이란 쌀, 소금, 재료, 김의 4가지 구성으로 만드는 것이 기본 형태이지만, 그 밖에도 무궁무진한 조합으로 본인의 취향에 맞춰 만드는 것도 가능한 먹을거리이다. 일반 사단법인 주먹밥(오니기리) 협회(一般社団法人おにぎり協会)는 주먹밥을 패스트푸드, 슬로푸드, 소울푸드로 정의하고, 그 문화적 배경을 포함해 국내외적으로 대중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먹밥 협회는 2024년 2월 2일(금)에 주먹밥과 관련된 주제로 7개 지자체와 함께 주먹밥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당 행사에서는 각 지자체의 매실장아찌, 연어, 게 등의 재료뿐 아니라 지역의 특산품을 사용하여 다양한 지역의 식자재와 주먹밥의 조합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는 니가타현의 미나미우오누시(新潟県南魚沼市), 무라카미시(村上市), 후쿠오카현의 야나가와시(福岡県柳川市), 와카야마현의 미나베초(和歌山県みなべ町), 에히메현의 이마바리시(愛媛県今治市), 사이타마현의 후카야시(埼玉県深谷市),후쿠야마현의 우오즈시(富山県魚津市)가 참가하며, 새로운 참가 지자체, 기업, 단체도 수시로 모집 중이다. 

 본 행사를 통하여 주먹밥 협회는 주먹밥에 들어가는 쌀 또는 재료와 관련이 있는 생산지의 지자체들과 제휴하여 국내산 쌀과 각 지역의 특산품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주먹밥 협회에서는 주먹밥과 관련된 교육, 사업화에 있어서 컨설팅이나 주먹밥의 해외 진출 사업 등을 지원한다고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음식을 주제로 다양한 조사·연구를 시행하는 구루나비 종합연구소에서 매년 사회문제를 반영한 올해의 한 접시라는 콘텐츠를 발표하고 있다. 선정 기준은 음식점 정보 사이트의 검색·행동 이력들 빅 데이터로부터 추출한 단어를 토대로 회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미디어 관계자의 심사를 거쳐 공개하게 된다. 올해의 한 접시는 10주년을 맞이하여 올해 많은 주목을 받은 쌀음식으로 선정을 진행하였고, 그렇게 선정된 음식은 주먹밥이었다. “진수성찬 주먹밥”이라고 불리는 해당 주먹밥은 푸짐하게 얹은 재료가 식욕을 돋게 하고, 화려한 외관으로 SNS상에서도 화제이다. 또한 주먹밥 소비 지출액이 증가하며 전문점의 신규 개업이 잇따르고, 이는 곧 쌀 소비로 이어진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


쌀가루를 사용한 메뉴 박람회 개최

농림수산성은 식량 안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가 내에서 자급 가능한 쌀, 쌀가루의 소비 확대를 도모해 쌀·쌀가루 소비 확대 대책 사업의 일환으로서 쌀가루를 사용한 메뉴 박람회를 개최한다. (2023.11.1~2024.2.29)


external_image

 과거 쌀가루는 쌀가루에 적합한 품종도 없었고, 제분 방법이 확립되지 않아 밀가루의 대체재로 사용하기가 어려웠었지만, 최근에 쌀가루에 적합한 품종이 개발되어 가공 기술도 진화했다. 밀가루와 같은 수준으로 알갱이가 미세하여서 새로운 쌀가루로도 품질이 높은 빵, 케이크, 면류 등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해당 박람회에서는 1,300개 이상의 점포가 참여하여 기존의 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메뉴뿐만이 아니라, 새롭게 개발한 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메뉴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해당 기간 좋아하는 쌀가루 요리를 먹고 SNS에 사진을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는 행사 또한 마련이 되었다.


 쌀가루를 사용한 메뉴 박람회는 농림수산성이 실시하는 쌀·쌀가루 소비 확대 대책 사업의 일환으로서, 국제적인 인구 증가 등에 대한 식량 수요 증대, 기후 변화에 의한 생산 감소, 원재료 가격의 상승이나 엔저의 영향으로부터 일본의 식량 안보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어 국내에서 자급 가능한 작물인 쌀과 쌀가루의 소비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쌀 수출량의 확대

 농림수산성(農林水産省)에 따르면 2023년 1~10월 일본의 쌀 수출금액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7백만 엔이고, 수출량은 31% 증가한 29,843톤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상기 표와 같이 일본의 쌀 주요 수출국의 쌀 수출물량 및 수출금액이 상승 중이며, 이 중 눈에 띄는 부분은 미국의 수출물량 증가량이다. 미국의 자포니카 쌀의 주산지가 가뭄의 영향을 받고 22년산 쌀의 생산량이 급감하고 있으며,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22년산 미국 중·단립종 생산량은 전년 대비 30% 감소한 146만 톤이며, 주산지인 캘리포니아 산의 감소 폭이 거래가격이 평년 대비 60% 정도 높아졌다고 한다. 매장에서의 가격으로 보았을 때 미국 주요 도시의 매장 가격은 미국산이 1킬로당 3.4~6.0달러(470~840엔), 일본산 쌀이 4.0~5.3달러(560엔~740엔)이며 예전과 비교하여 가격 차이가 줄어들었을 뿐 아니라 미국산 쌀이 일본산 쌀보다 비싼 제품도 있다. 

 캘리포니아주의 23년산 생산량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지 생산비용이 높아 유통가격이 곧바로 하락할 가능성은 작다고 한다. 일본산 쌀의 경우 가격 차의 축소가 크지 않지만, 미국 시장에 수출이 확대된 시점인 지금 일본 쌀 수요의 정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일본 내 쌀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지만, 주먹밥 행사, 쌀가루 메뉴 전시회, 일본 쌀의 수출 규모 확대 등 정부 기관과 지자체·단체들이 앞장서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주먹밥 행사와 쌀가루 메뉴 박람회는 쌀과 쌀 관련 식품들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으며, 쌀 수출량의 확대로 일본 국내 쌀 소비량이 감소에 따른 가격하락 등을 보완할 수 있다. 과거에는 없던 쌀가루 기술이 개발되어 최근 마트와 편의점에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만든 상품들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수요가 감소하는 쌀을 활용한 기술 또는 상품을 개발한다면 일본 시장 내에서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 2023.11.30. 일본농업신문 

https://www.agrinews.co.jp/news/prtimes/199602

- 2023.11.27. 일본농업신문

https://www.agrinews.co.jp/opinion/index/198793

- 2023.05.31. 일본 농업신문

https://www.agrinews.co.jp/news/index/159425

- ONIGIRI SUMMIT 공식사이트

https://summit2024.onigiri.or.jp/

- 농림수산성 공식사이트

https://www.maff.go.jp/

- 쌀가루 타임스(米粉タイムズ) 공식사이트

https://komeko-times.jp/

- 구루나비 종합연구소 「올해의 한 접시」 공식사이트

https://gri.gnavi.co.jp/dishoftheyear/


'[일본] 쌀의 수요를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쌀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