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02 2024

[중국] 간식 기업의 매출 증가

조회1210

중국 간식 기업의 매출 증가

최근 중국 간식 제조기업의 성적이 발표되었다. 대표 기업인 싼즈송슈(三只松鼠), 옌진푸즈(盐津铺子), 진자이식품(劲仔食品) 등을 포함하여 많은 기업들은 대체로 좋은 성적을 나타냈다. 각 기업의 성과 보고서에는 ‘가성비’, ‘단일제품’, ‘유통채널’등의 키워드가 여러 차례 등장했다. 이는 간식업계 전체의 키워드라고도 비춰볼 수 있다. 주요 기업들이 얻은 좋은 성과는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판로 확대 및 신유통채널 입점 등 다방면으로 판매를 확대한 결과이다. 


싼즈송슈는 전년 대비 순수익이 55~70%, 옌진푸즈는 전년 대비 41~45%, 진자이식품은 전년 대비 61~71%가량 순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소비자가 간식을 소비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성비’라고 한다. 작년 11월 말 중국 선두 간식기업인 량핀푸즈(良品铺子)에서 대규모 제품 가격 인하 마케팅을 실시하면서 300여 개 제품의 소비자 가격이 평균 22% 낮아졌고, 일부 제품은 최고 45% 가량 가격을 인하하기도 했다. 방정증권(方正证券) 전문 분석가의 인터뷰에 따르면 금번 가격 인하 정책은 제품 가격을 인하하는 방법과 회원가격을 제공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져 더욱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더 낮은 가격을 이용하기 위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업체는 이로 인해 더 많은 충성고객 확보, 소비자는 더욱 큰 가성비 혜택을 누리는 것이다. 


또 다른 증권사인 화신증권(华鑫证券)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간식 기업은 적극적으로 제품생산을 늘리며 곧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하고 있다고 한다. 설명절 기간에 선물 수요가 집중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제품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내에는 “유통채널이 왕이다"(渠道为王)라는 말이 있다. 간식 기업들의 성과가 증가한 원인과도 연결되는 말이다. 싼즈송슈, 옌진푸즈, 진자이식품, 간위안식품(甘源食品)등 기업의 성과보고서에서는 공통적으로 지속적·안정적으로 온/오프라인 전 유통채널에서 전략적으로 발전할 것을 강조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쑤어웨이(SUOWEI) 간식 전문 유통매장

출처: SUOWEI홈페이지


싼즈송슈 관계자는 유통채널 혁신의 측면에서 도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등 숏클립 영상 플랫폼, 공동구매 플랫폼 과 같은 新유통채널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고 언급했다. 신유통채널뿐 아니라 텐마오(天猫),징동(京东) 등 전통적인 핵심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는 품목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전략을 강화해야 하며, 오프라인 판매 통로를 확장하여 전방위적인 판매 마케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적이 대폭 증가한 것과 관련하여 식품기업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전 유통 채널 확대 전략을 실천해 왔고, 추가적으로 전문 간식 매장과 회원제 유통매장의 제품 유통에 더욱 신경 쓴 결과라고 이야기했다. 그와 더불어 숏클립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등 신흥 유통채널과 협력하여 성과를 더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판매채널이 추가되면 매출도 확대되고 성과도 증가한다. 지속적인 제품 업그레이드,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소비자 선호에 맞춘 제품을 앞세워 각 유통채널에 맞는 제품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 품목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신제품의 매출을 늘리는 것이 기업의 전략이라고 말했다. 


중국 간식 업계의 전체적인 발전을 봤을 때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이나 업계의 구조와 유통채널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식품 업계 분석가 주단펑(朱丹蓬)은 기업은 브랜드, 규모, 안정적인 공급망, 식품 안전 및 서비스 체계 강화 등 모든 측면에서 발전하여야 튼튼한 사업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제품 가성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작성 : 베이징지사


'[중국] 간식 기업의 매출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