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9 2024

[홍콩] 2024년 홍콩식품 트렌드

조회1100

원고작성: (홍콩지사 fendiyeung@at.or.kr)

▶ 2024년 연초 홍콩 식품시장 현황 

2023년 홍콩 코로나 방역정책 해제 후 홍콩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약 3,399만명의 해외 관광객이 유입되는 등 관광산업이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으나, 반면 해외로 출국하는 홍콩인 역시 약 7,148만 명에 달하면서 홍콩내 소비 인구는 오히려 감소하였고 이와 더불어 금융, 무역 등 전반적인 경기회복이 완만하게 진행되면서 2023년에 이어 2024년도에도 홍콩 외식 및 식품산업은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 2024년 홍콩 식품시장의 주요 타겟 소비층
홍콩의 내수 경기불황에 따라 소비력이 높은 잠재고객 발굴을 위해 식음료 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보다는 해외관광객을 겨냥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한편으로 홍콩 소비자 중 SNS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젊은 연령층을 새로운 잠재고객으로 설정하고 적극적인 온라인 마켓팅을 통해 홍보계획을 진행할 전망이다.

1. 중국인 관광객

2023년 중국 관광객 수는 총 해외 관광객 입국 수인 약 3,399만 명 중 약 78.7% 차치하고 있어 그들이 홍콩의 주요 관광객임을 알 수 있다. 펜데믹 전과 비교하면 과거 중국 관광객은 쇼핑을 목적으로 홍콩에 방문했으나 현재는 많은 젊은 관광객이 문화, 예술, 전시 활동에 참여하거나 대규모 콘서트 등을 관람하기 위해 홍콩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중국 관광객이 예전보다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더욱 중요시하며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소비를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2. 소비력 높아지는 Z세대  TransUnion International이 발표한 2023년 소비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18세 이상 홍콩 Z세대(1995~2010년 출생) 소비자 중 71%가 신용카드를 통해 소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불황에도 밀레니얼 세대(1980~1994년 출생)에 비해 Z세대 소비자들은 미래보다는 현재를 우선시하여 자동차 또는 아파트 구입 등 장기적인 목표보다는 SNS에 업로드하기 위한 해외 여행이나 현지 고급 소비시장에서 소비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이런 소비문화로 2024년에는 홍콩의 Z세대가 시장이 주목할만한 소비층이 될 예정이다.



▶2024년 홍콩 식품시장 트렌드 변화

팬데믹 이후 홍콩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2024년에는 건강관리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주제로 한 식품트렌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광객 및 소비력이 높은 Z세대를 겨냥한 독특하고 트렌디한 주제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instagramable) 식품 등이 집중적으로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1. 한국요리의 고급화

 한류의 세계화로 한식이 홍콩 시장에 자리 잡고 있다. 최근 한식이 치킨, 분식 등에 국한되지 않고 홍콩 Fine Dining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프랑스나 일본 요리만큼이나 인기 있는 요리가 되었다. 홍콩의 모던 한식당 Hansik Goo는 오픈 2년 만인 2022년에 미쉐린 1스타를 획득했으며 Hansik Goo의 셰프 스티브 리(Steve Lee)는 2023 미쉐린 가이드 홍콩 및 마카오 어워드에서 셰프상을 수상한 사례도 있다. 한식의 고급화가 홍콩에 중요한 소비트렌드가 될 뿐만 아니라 2024년 홍콩 식품시장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2. 비건 식품 열풍 지속

 최근 일상에서 실행가능한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어 홍콩에도 저탄소 비건 식품이 계속해서 유행할 예정이다. 채식주의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비건 메뉴를 개발하는 카페뿐만 아니라 비건 뷔페 등 채식생활을 트렌디한 이미지로 브랜딩하여 젊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있다.


3. 대체육 보급화
  건강관리 및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위해 식물성 고기가 화제가 되고 있으며 홍콩 의 식음료 업계도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현지 식당과 협업하여 식물성 고기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one-stop 운영방식으로 비건 제품을 판매하면서 동시에 해당제품을 이용한 비건 전문 레스토랑이 늘고 있다.


external_image

4. 책임감 있는 음주문화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홍콩 소비자들 사이에서 책임감 있는 음주라는 새로운 개념이 나타났다. 이는 음주의 다양한 단점을 의식하고 금주하거나 적절한 양의 술만 섭취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젊은 소비자들은 비건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할 뿐만 아니라 알코올 섭취 감소 등으로 더욱더 건강을 생각하는 새로운 식생활 트렌드를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


5. 논알콜 칵테일·유기농 주류 인기
  책임감 있는 음주문화에 따라 홍콩 소비자들 사이에서 논알콜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지 바(Bar)나 레스토랑도 이 추세에 맞춰 논알콜 음료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논알콜 칵테일은 트렌디한 외관으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일반 주류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대규모 농법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소규모 유기농법으로 제작된 유기농 주류가 인기이다. 2024년에는 소비자들이 양조에 사용된 재료와 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ternal_image


시사점
코로나 이후 건강과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이 홍콩 식품시장 트렌드를 계속 주도하고 있어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저탄소· 유기농 한국식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또한 주력 소비층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홍보전략도 구축해야 한다. 특히 중국관광객과 홍콩 현지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SNS의 종류가 다르므로 샤오홍슈( (小紅書), 도우인(抖音) 등 중국 관광객을 타겟으로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그 외에 홍콩 젊은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관심 고조 및 한식 이미지 고급화에 편승하여 현지 한식 레스토랑과의 콜라보 및 SNS 활용 트렌디한 홍보계획을 통해 한국 농식품을 수출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출처

1.https://www.immd.gov.hk/hkt/index.html

2.https://www.stheadline.com/investment/3232574/%E7%92%B0%E8%81%AF%E8%AA%BF%E6%9F%A5%E9%A6%99%E6%
B8%AFZ%E4%B8%96%E4%BB%A3%E8%BC%83%E5%8D%83%E7%A6%A7%E4%B8%96%E4%BB%A3%E6%9B%B4%E6%84%9B%E8%B8%B1%E6%B0%B4

3. https://www.tatlerasia.com/dining/food/top-10-trends-to-look-out-for-in-the-fb-industry

4.https://www.timeout.com/hong-kong/restaurants/what-hong-kongs-dining-scene-will-look-like-in-2024




'[홍콩] 2024년 홍콩식품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대체육 #유기농 와인 #논알콜 칵테일 #비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