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9 2024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스낵류 트렌드

조회632

원고 작성: (인도네시아 지사 daniel1222@at.or.kr)

▶ 인도네시아 스낵류 시장 개요

‧ 인도네시아어로 ‘자잔(jajan)’이라 불리는 스낵류 간식거리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기고 있는 먹거리임

‧ 견과류 스낵, 감자칩 등 염분이 많이 포함된 스낵, 세이보리(savory) 비스킷, 단맛 비스킷을 포함한 인도네시아 스낵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임

‧ 인도네시아 내 전자상거래의 증가로 인해 스낵류 시장의 확대에 관한 낙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음

‧ 전자상거래의 발달은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스낵류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다양한 스낵류에 대한 접근성을 증가시킴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시리얼바, 글루텐프리 스낵바, 말린 과일 또는 채소 스낵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인도네시아 스낵류 판매액>
external_image

▶ 인도네시아 스낵류 유통채널

‧ 오프라인 소매는 인도네시아 스낵류 판매의 주요 채널이며 그 중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스낵류를 와룽(Warung)이라 불리는 길거리 점포, 편의점, 또는 슈퍼마켓에서 자주 구매함

‧ 2023년 인도네시아 스낵류 유통 중 오프라인 판매 비중은 98.2%이고 온라인이 1.8%임

‧ 팬더믹 시대에 힘입어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스낵류 판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전자상거래를 통한 스낵류 매출은 더 성장할 것이라 예상됨 
  ‧ 퀵커머스의 발달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30분 이내로 원하는 스낵을 배송 받을 수 있음

external_image

인도네시아 스낵류 시장 트렌드

‧ 인도네시아 내에서 합성첨가물 무첨가, 간결한 원료리스트와 최소한의 가공, 천연재료 사용 등의 요건을 구성하는 소위 ‘클린 라벨’스낵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및 기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스낵류, 카사바, 타로 등 채소로 만든 칩, 과일 스낵, 견과류, 천연 비스킷 등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펜데믹 기간을 겪으면서 질병 예방 조치로 영양 섭취 개선을 노력하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현지 제과업체들은 비타민이 풍부한 스낵류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기농, 저염, 저당류, 친환경 소재, 글루텐프리, 비건 스낵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지 중소 제과기업들은 건강한 스낵류를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TV광고, SNS 인플루언서 연계 광고를 통해 건강한 스낵임을 홍보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결혼 연령 등이 늦어지며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가성비 좋은 소포장 제품들의 인기 또한 상승 중이며 바쁜 인도네시아 직장인들 사이에선 아침 식사대용이나 영양 간식으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시리얼바나 단백질바의 인기가 상승 중임

external_image

인도네시아 내 한국산 스낵류 수입현황

‧ 한국의 경우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 스낵류 주요 수입국으로 6위를 기록하며 208만 달러의 수출액과 함께 2.1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K-콘텐츠의 지속적인 인기로 인해 한국 스낵류에 대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며, K-드라마 주인공이 한국 스낵류를 먹는 모습이 화제를 모으고, K팝 가수가 SNS 라이브 방송에서 먹었던 스낵류를 소비하고 싶어 하는 MZ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스낵류 시장에 진출 중인 한국 제과업체들의 경우 한류배우를 광고모델로 기용하거나, SNS 마케팅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인도네시아 주요 한국 스낵류>
external_image


* 출처 : 작성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23 인도네시아 스낵시장 보고서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23 인도네시아 건강 스낵류 보고서

https://berita.99.co/usaha-makanan-yang-bisa-dititipkan-di-warung

자체 조사


▶ 시사점 및 결론 
 ‧ 인도네시아어로 ‘자잔(jajan)’이라 불리는 스낵류 간식거리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기고 있는 먹거리이며 스낵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스낵류 유통 중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98.2%로 대부분의 판매가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인해 추후 전자상거래 스낵류 판매량은 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됨
 ‧ 펜데믹 기간을 겪으면서 영양 섭취 개선을 노력하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클린라벨, 유기농, 저염, 저당류, 친환경 소재, 글루틴프리, 비건 등 건강한 스낵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시리얼바, 단백질바 등 식사대용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낵류 또한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K-콘텐츠의 인기로 인해 한국 스낵류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이므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한국 제과업체의 경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건강을 중시하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을 고려하여 건강한 스낵류를 수출한다면 용이하게 인도네시아 스낵류 시장진출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됨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스낵류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네시아 #스낵류

관련 뉴스